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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이즈게임

마비노기부터 던파-리니지2까지! 인기 IP 포진된 2019년 주요 모바일게임 출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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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스타 2018 전후로 수 많은 모바일게임이 공개됐다. 이들은 대부분 2019년 출시를 앞두고 있는 만큼 내년 모바일게임 시장은 올해 못지 않은 열기를 보일 것으로 보인다.


특히, 작년 신작을 다수 공개한 넥슨, 엔씨소프트가 인기 IP를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 신작들이 올해 모습을 공개할 예정이어서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넷마블도 마찬가지. 여기에 펄어비스, 라인게임즈를 비롯해 여러 게임사들이 2019년 신작 공개를 예고하고 있다. 2019년 유저를 만날 주요 모바일게임을 (가나다 순으로) 모았다. / 디스이즈게임 정혁진 기자


#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던전앤파이터> IP의 모바일 재데뷔전이 벌어진다. 크리스마스에 열린 ‘2018 던파 페스티벌’에서 공개된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하 던파 모바일)이 오는 2019년 출시한다. 게임은 윤명진 디렉터가 총괄을 맡았다.


<던파 모바일>은 PC 온라인 <던전앤파이터>를 기반으로 개발 중인 모바일 2D 액션 RPG로 원작 특유의 횡스크롤 액션과 도트 그래픽을 모바일 플랫폼에 녹여내는 것에 집중한 작품이다. 게임의 조작과 스킬 사용 방식은 유저가 직접 자유자재로 조작할 수 있는 형태로 제공될 예정이다.


게임은 원작 <던전앤파이터> 고유의 기본 세계관은 유지하되 다중 우주 세계관이라는 특징에 맞게 <던파 모바일>만의 이야기가 전개, 과거 <던전앤파이터>의 향수와 동시에 참신한 스토리가 더해질 예정이다. 넥슨은 과거 <던전앤파이터: 혼>을 통해 한 차례 모바일로 선보였으나 좋은 반응을 얻지 못했다. 과연, <던파 모바일>이 설움을 씻어낼 지 주목된다.

# 디아블로 이모탈


올해 블리즈컨에서 많은 이들을 경악케 했던 <디아블로> IP의 모바일화, <디아블로 이모탈>도 2019년 출시한다. 게임은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와 넷이즈가 공동개발했다.


<디아블로 이모탈>은 <디아블로2>와 <디아블로3> 사이를 배경으로 하는 모바일 멀티플레이 액션 RPG다. 유저는 <디아블로2>에서 티리엘이 세계석을 부순 이후, 세계에 퍼진 타락에 맞서 싸워야 한다. 게임은 이 당시 티리엘에게 어떤 일이 있었는지, 세계석의 타락이 성역 세계를 어떻게 만들었는지, 악마 사냥꾼의 탄생 계기 등을 보여줄 예정이다.

블리즈컨에서 공개된 게임의 외형은, <디아블로3>의 전투 스타일에 일부 모바일 고유의 특징을 선보인 모습이다. 6개 클래스가 등장하며 모바일 액션 RPG에서 경험한 동일한 가상패드를 보여준다. 기본적인 성장 방식은 원작과 유사하다. 싱글 플레이 외에도 대규모 멀티 플레이를 지원한다.


공개된 직후, 많은 패러디를 쏟아내며 부정적인 의견이 가득하지만, 많은 출시작이 블리즈컨에서 공개된 이후 여러 변화를 거친 것처럼, <디아블로 이모탈> 역시 충분히 유저의 의견을 수렴할 가능성도 있다. 단순하게 디아블로를 모바일화했다는 정도로 끝날 타이틀도 아니다. 적어도 블리즈컨에서 야심차게 공개한 만큼, 아직 공개되지 않은 것들이 많을 수도 있다는 기대(?)를 가져보며, 주요 출시작 중 하나로 꼽았다.

# 마비노기 모바일


2017년 <마비노기> 유저 행사에서 깜짝 공개됐던 <마비노기 모바일>도 2019년 출격을 앞두고 있다. 게임은 데브캣 스튜디오가 직접 개발 중인 모바일 MMORPG로 <마비노기> 서비스 초창기의 향수를 살린 것이 특징이다.


게임은 최근 지스타 2018에서 처음으로 시연 빌드가 공개됐다. 그래픽부터 BGM, 전체적인 분위기까지 원작의 느낌을 모바일로 잘 살려냈다. 모바일에 맞춰 가로, 세로형 UI를 수시로 바꿀 수 있도록 했으며 플랫폼에 맞게 그래픽 퀄리티도 향상됐다. 

또, 전투와 채집, 생산의 특징은 유지하되 간소화됐으며 전체적인 템포는 빨라졌다. 특히, 전투는 ‘파티 전투’를 강화해 저마다 역할을 나눠 참가할 수 있도록 설정했으며, 가위바위보식 전투도 새로운 환경에 맞춰 최적화됐다. 몬스터의 공격 범위가 바닥에 표시돼 이에 맞춰 대응하는 새로운 패턴의 전투도 공개됐다.


무엇보다, <마비노기>에서 많은 호응을 얻었던 각종 커뮤니티 콘텐츠를 <마비노기 모바일>에서 어떻게 경험할 수 있을지 관심을 모은다. 하우징, 길드 콘텐츠도 마찬가지. <마비노기 모바일> 론칭 버전의 스토리는 G3 스토리까지 담길 예정이다.

# 리니지 2M


출시 후 구글 플레이 매출 1위를 놓치지 않고 있는 <리니지M>의 맞수가 될까. 엔씨소프트의 차기작 <리니지 2M>도 2019년 상반기 출시를 앞두고 있다. 게임은 풀 3D 그래픽으로 개발 중이며 모바일 최대 규모의 심리스 오픈 월드, 극한의 자유도, 대규모 RvR 전투를 특징으로 내세우고 있다.


<리니지 2M>은 고퀄리티 그래픽을 추구하고 있다. 오브젝트와 아이템 모두를 세밀하게 표현했다. 월드 내 모든 것은 서로 상호작용하며 엔씨소프트는 간과하기 쉬운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신경 쓰는 디테일' 또한 최대한 살리려고 노력했다고 밝혔다.


또한 원작 <리니지2>를 그대로 옮기는 것이 아닌 리메이크를 진행, 직업의 자유와 클래스 전직, 무기나 방어구, 스킬, 퀘스트 등. 게임의 모든 것에 극한의 자유도를 준다는 콘셉트다. IP의 기본 방침이기도 했던, 밸런스를 철저하게 유저에게 맡기는 게임은 여전하다.


그밖에, 유저가 보스의 어떤 부위를 공략할 것인지, 어떤 약점을 공략하느냐에 따라 전략과 전술이 모두 달라지는 레이드와 채널 & 존 로딩 방식을 배제하고 1채널 & 심리스 방식을 채택했다.

# 마리오카트 투어


<슈퍼마리오>, <동물의 숲> 등 IP의 모바일화를 추구해온 닌텐도가 <마리오카트>도 2019년 모바일로 출시한다. 게임은 올해 초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언급되며 기대감을 모았으며, DeNA와 공동 개발 중이다.


<마리오카트 투어>는 오는 3월 공개될 예정이지만, 아직까지 구체적인 정보가 공개되지 않았다. 다만, 원작의 레이싱 콘셉트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모바일 디바이스에 맞게 조작, 환경을 최적화시킬 것으로 보인다. <슈퍼마리오 런> 처럼 원작의 형식 자체를 변경할 가능성은 적어보인다.


2016년을 <슈퍼마리오 런>을 시작으로 <파이어 엠블렘 히어로즈>, <동물의 숲 포켓 캠프>까지 다양한 IP를 모바일로 출시하며 좋은 반응과 성적을 보인 만큼, <마리오카트 투어>도 마찬가지의 결과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다시 한 번 닌텐도 IP의 저력을 보여줄지 주목된다.

# 바람의 나라: 연


어떻게 보면 넥슨 IP 중 가장 원작과 닮아 있는, 그러면서 모바일로 제대로 옮겨낸 타이틀인 <바람의 나라: 연>도 내년 유저들을 만날 예정이다.


<바람의 나라: 연>은 원작의 화풍과 콘텐츠를 최대한 그대로 모바일에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됐다. 커뮤니티 콘텐츠와 파티 플레이를 중점으로 개발중이며 원작이 가지고 있는 특유의 조작감을 구현하기 위해 버튼 시인성 개선과 스킬 조합 사용법 등이 개선된다. 지스타 2018에서는 원작의 각종 클래스와 사냥 콘텐츠인 ‘파티 던전’ ‘파티 레이드’가 공개되기도 했다.


지스타에서는 과거 <바람의 나라>를 경험한 유저에게 추억을 안겨주는 데 성공했다. 원작에 있던 예식장, 장터, 진입로까지 그래픽부터 콘텐츠 등 모든 것이 잘 옮겨져 있다. 추억을 소환하는 데 성공한 만큼, 모바일 환경에서 어떤 재미를 불러 모을지 주목해볼 만 하다.


# 블레이드 & 소울 IP 3종


지난 11월 8일 열린 엔씨소프트의 ‘디렉터스 컷’ 행사에서는 회사의 다양한 IP를 활용한 모바일 후속작이 공개됐다. 이중, <블레이드 & 소울> IP는 무려 3종이나 공개돼 놀라움을 안기기도 했다. 3종은 하나의 IP지만 저마다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다.


먼저, 후속작 개념인 <블레이드 & 소울2>는 전작 이후의 시대를 배경으로 전작과 미래를 관통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신화적 이야기를 포함하고 있어 완전히 새로운 스토리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확장된 자유도와 반복되는 단순 전투 탈피, NPC 집단과 협력도 하는 자유로운 커뮤니티 등을 특징으로 내세우고 있다.

두 번째 <블레이드 & 소울M>은 IP의 정통성을 강조한 타이틀이다. 원작을 개발한 팀 블러스러스트 개발진이 맡았다. 능동적으로 변하는 월드 속에서 유저의 모든 행동이 월드에 다양한 영향을 미친다. 경공의 활용도도 높아지며 IP 특유의 호쾌한 전투를 모바일에서도 그대로 담아낸다는 계획이다.

마지막 <블레이드 & 소울S>는 3종 중 가장 도전적인 변화를 담아냈다. 게임은 ‘진서연과 홍석근이 함께 싸우면 어떨까’는 독특한 생각으로 시작됐다. 원작의 3년 전 이야기를 다루며, 모든 캐릭터는 SD로 디자인됐다. 프리퀄 격 타이틀인 만큼 원작에서 다루지 못했거나 주목받지 못한 이야기도 등장한다. 영웅을 수집해 팀으로 구성, 진행하는 MMORPG로 유저 간 상호작용을 강조한 파티 플레이, 필드 보스를 비롯해 수 많은 모험 콘텐츠, 대규모 PvP까지 다룬다.

# 스피릿위시


작년 한 차례 CBT와 더불어 지스타 2018에서 모습을 드러냈던 <스피릿위시>도 올해 출시를 앞두고 있다. 과거 <트리오브세이비어>와 닮은 그래픽으로 화제가 됐던 게임으로, 네온 스튜디오가 개발을 맡았다.


게임은 3개의 캐릭터를 파티 단위로 조종하는 시스템으로, 컨트롤에 의한 재미보다 파티 구성과 AI 패턴 결정에 대한 고민에 집중했다. 전략의 경우, 스킬의 타깃팅 우선 순위를 비롯해 일반 공격 타깃팅 우선 순위, 소비 아이템 사용 시기, 대상과의 거리 유지 여부 등 세세한 설정을 할 수 있다. 조작의 한계가 있는 모바일 디바이스의 특성을 활용한 것. 덕분에 유저는 팀 관리와 파티 전략에 집중할 수 있다.


<스피릿위시>는 게임의 몰입도를 높이도록 스토리 진행적인 부분에 대한 대사가 풍부하게 제공된다. 각종 이펙트를 비롯해 독특한 화풍도 유저 몰입에 한 몫을 한다. 작년 12월 13일부터 사전예약에 돌입한 만큼, 유저와 만날 날이 곧 다가올 것으로 보인다.

# 세븐나이츠2


넷마블의 대표 IP인 <세븐나이츠>의 후속작이 MMORPG화 되어 올해 출시된다. 게임은 2017년 지스타에서 대중에 최초 공개된 이후 작년까지 2년 연속 공개되며 높은 완성도를 보였다.


<세븐나이츠2>는 전작 30년 뒤 세계를 다룬다. 기존 영웅뿐만 아니라, <세븐나이츠2>만의 오리지널 캐릭터들이 등장하며, <세븐나이츠> IP가 다루는 스토리, 연출, 다양한 캐릭터를 수집하는 재미를 MMORPG 장르로 재해석한다는 목적을 담고 있다. 원작의 특징이기도 했던 영웅 수집 및 그룹 전투에 대한 특징도 담아냈다.


전작에서도 특징으로 꼽혔던 화려한 연출은 여전하다. 여기에 캐릭터마다 고유 패시브 스킬, 액티브 스킬, 궁극기 스킬을 보유해 캐릭터 별 다양한 재미를 경험할 수 있다. 장르가 바뀐 만큼 조금 더 조작적인 부분의 경험을 추구했다. SD 캐릭터에서 실사풍의 캐릭터로 변화한 것도 특징 중 하나.


# 아이온2


현재의 엔씨소프트의 모습을 이뤄낸 주축이기도 한 <아이온>의 후속작, <아이온2>도 올해 모바일로 출시한다. 회사는 2008년 당시 못다한 기술을 표현하기 위해 원작을 재해석한 <아이온2>를 내놓게 됐다고 개발 배경을 밝히기도 했다.


<아이온2>는 움직이는 거대 공중 신전, 수중 지형 등 보다 확장된 세계를 제공한다. 또 전작이 천족과 마족의 대립을 다뤘다면 <아이온2>에서는 월드 시공의 균열을 통해 새로운 세계관을 제공한다. 과거 날개를 통해 가능한 활강 역시 한 단계 발전해 자유로운 탐험이 가능하게 할 예정이다.


과거 다양한 필드에서 펼쳤던 전투, 어비스 요새전 등 모든 경험은 <아이온2>에서도 가능할 예정이다. 다만, <아이온2>에서는 원작에서 한 단계 발전한 대규모 전투를 지원, 새로운 관점의 플레이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 이브: 에코스


작년 펄어비스에 인수되며 다시 관심을 모은 CCP의 SF MMORPG <이브: 에코스>가 2019년 출시를 앞두고 있다. 게임은 원작 <이브 온라인>을 기반으로 CCP와 넷이즈가 함깨 개발했으며 원작 개발 철학, 핵심 기믹을 모바일로 옮기는 것을 중점으로 개발됐다.


원작 <이브 온라인> 속 경제는 생산, 운송, 제작, 소비 등이 철저히 분업화 돼 있으며, 유저는 다양한 경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NPC나 다른 유저, 기업(일종의 길드)을 습격해 전리품을 노리는 것도 가능하다. 게임은 자유도와 다양한 유저 간의 상호 작용 등으로 국내에서도 화제가 되기도 했다. 한국어가 지원되지 않음에도 국내에 이름을 알린 몇 안 되는 해외 MMORPG 중 하나.


CCP와 넷이즈가 개발 중인 <이브: 에코스>는 원작의 이런 특징을 모바일로 살린 작품이다. CCP는 <이브: 에코스>를 "<이브 온라인>과 동일한 디자인 개념과 개발 철학을 사용했다"라고 설명했다. 유저는 <이브: 에코스>에서도 채광부터 제조, 무역, 탐사, 전투, 기업 가입, 영토 분쟁 등 원작의 주요 콘텐츠를 즐길 수 있을 예정이다.

# 엑소스 히어로즈


작년 12월 라인게임즈의 라인업 중 하나로 공개된 <엑소스 히어로즈>도 2019년 출시된다. 턴제 전투 기반의 모바일 RPG로 다양한 캐릭터를 수집하며 콘텐츠를 즐기는 게임으로, 원화를 비롯해 모델링, 애니메이션, 이펙트까지 아트 파트와 캐릭터의 매력을 올릴 스토리 파트를 강조했다. 또, 장르 특성상 캐릭터의 조합이 중요하다.


개발사 우주의 최영준 디렉터는 차별화된 그래픽과 모델링, 애니메이션 및 이펙트의 퀄리티를 통해 강한 재미를 줄 것이라고 밝혔다. 별도 스토리작가도 섭외했으며, 전달력을 강조하기 위해 일러스트형 대화 외 게임 내 컷신도 포함되어 있다고 말했다.


게임은 유저가 획득한 캐릭터의 가치를 보존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다양한 미니 콘텐츠를 비롯해 특별한 보상, MMORPG를 방불케 하는 공간을 포함하고 있다. <엑소스 히어로즈>는 글로벌 원빌드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이다.

# 카운터사이드


<클로저스>의 총괄 PD 류금태의 신작으로 알려진 <카운터사이드>도 2019년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클로저스>와 마찬가지로 현대를 배경으로 하는 어번 판타지 소재로, 류 총괄 PD가 본인이 만들고자 하는 게임을 개발하고자 설립한 스튜디오비사이드의 신작이다.


<카운터사이드>는 다양한 성격의 인물이 얽힌 게임이다. 전반적으로 무거운 분위기를 풍기는 전략 액션 RPG 장르이며, 유저는 게임 속 이면세계에서 현실로 침범하는 침식체와 싸우는 민간 군사 기업의 사장이 되어 다양한 초능력자, 용병, 햔대 병기를 고용해 그들을 막아야 한다. 수집 형태의 콘텐츠도 제공한다. 쉬운 조작이 특징이다.


# 트라하


넥슨의 2019년 주력 타이틀인 <트라하>도 올해 상반기 정식 출시된다. 작년 지스타 프리뷰 당시, 자사의 IP 활용 게임보다 더 소개 시간을 할애할 정도로 기대감을 표한 작품이다. 과거 ‘프로젝트 라파누이’로 알려진 게임으로 <리니지2> 프로그램 총괄, <에오스> 개발 총괄을 맡은 이찬 대표의 모아이게임즈가 개발했다.


<트라하>의 가장 큰 특징은 장착 무기에 따라 클래스가 무한히 변화하는 '인피니티 클래스’다. 이를 통해 특정 클래스에 대한 구애 없이 주어진 상황에 따라 적절한 무기를 사용하며 역할을 달리 할 수 있다. 전투 스타일의 폭과 가능성을 확장하고, 스킬 및 아이템을 조합해 본인의 성향과 취향에 최적화된 탱커, 딜러, 힐러 등으로 거듭날 수 있다.

언리얼엔진4로 개발된 <트라하>는 고퀄리티 그래픽과 최대 5km의 방대한 오픈 필드를 갖추고 있다. 각 필드는 다른 콘셉트로 제작됐으며 공예, 요리, 대장, 고고학 등 생활 콘텐츠를 비롯해 플레이 과정에서 벌어지는 협력과 분쟁 등 각종 커뮤니티도 경험할 수 있다.


게임은 지스타 넥슨 부스에서 제법 호평을 받으며 출시에 대한 기대감을 모으기도 했다. 모아이게임즈에 따르면 지스타에서 공개된 버전은 출시 버전의 30% 수준. 다양한 캐릭터 커스터마이징과 전투 콘텐츠에 있어 다양한 목표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히는 등 풍부한 콘텐츠를 예고했다.

# 헌드레드 소울


2016년 11월, 유나이트 LA에서 <프로젝트 100>으로 처음 공개된 <헌드레드 소울>이 올해 출시를 앞두고 있다. 게임은 아이덴티티게임즈의 공동 창업자이자 <드래곤네스트> 개발 총괄이었던 박정식 대표가 설립한 하운드 13의 신작이다.


<헌드레드 소울>은 100여 종의 무기와 영웅을 조합해 거대보스의 약점을 찾아가며 전략을 펼치는 게임이다. 콘솔급 그래픽과 공격과 방어의 요소가 도입된 것이 특징. 주, 보조무기와 부관을 통해 다양한 상태 스킬 또는 연계기를 벌일 수 있다. ‘콘솔급 액션’을 벌일 수 있다는 것이 하운드 13 측의 설명.


게임은 작년 하반기, 라인게임즈와 퍼블리싱 계약 해지 후 홀로서기에 나섰으며 2017년 9월 첫 CBT를 시작으로 작년 11월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호주, 뉴질랜드에 소프트론칭했다. 국내는 사전예약을 시작으로 1월 중순 정식 서비스를 목표로 하고 있다. 

# 히어로칸타레


<로드 오브 다이스>를 개발한 엔젤게임즈의 후속작 <히어로칸타레>도 올해 라인업 리스트 중 하나. 게임은 네이버 웹툰 IP와 엔젤게임즈의 독자적 세계를 연동시켜 만든 수집형 모바일 RPG다.


게임은 작년 코믹콘 서울 2018에서 처음 공개됐다. <갓오브하이스쿨>이나 <열렙전사> 같은 네이버 웹툰 IP와 엔젤게임즈의 <로드 오브 다이스> 캐릭터가 한데 어울렸다. 독자적인 크로스오버 스토리를 선보이는 것이 목표다. 게임의 몰입감을 높이기 위해 웹툰과 시나리오, 삽화, 애니메이션까지 퀄리티를 높여 연출했다.

<히어로칸타레>는 턴제 RPG 방식으로, 무의미한 반복 작업, 이를 완화하기 위한 자동 사냥 등의 장치를 배제했다. '별'로 대표되는 캐릭터 등급 시스템도 폐지해 소수 정예 캐릭터가 골고루 쓰여지게끔 의도했다. 스테미너 시스템도 없애 유저가 원하면 언제든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바꿨다.


최근 사전 예약 40만 명이 넘을 정도로 후속작에 대한 유저 관심이 제법 높다. 작년 12월 20일 CBT를 시작한 <히어로칸타레>는 1월 중 출시를 앞두고 있다.

# A3 스틸 얼라이브


넷마블 <A3 스틸 얼라이브>는 작년 지스타 2018에서 최초 공개한 게임이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2002년 출시된 PC MMORPG <A3>의 IP를 활용한 최신작이다. 게임은 MMORPG와 <배틀그라운드>, <포트나이트>로 화제가 된 장르인 배틀로얄이 혼합된 장르를 표방한다.


게임은 ‘암흑출몰’, ‘30인 배틀로얄’이 핵심 콘텐츠다. 암흑출몰을 통해서는 용병을 얻으며 성장에 따른 '필드에서의 배틀로얄'을, 배틀로얄 모드를 통해서 용병 장비나 스킬, 룬 등을 얻으며 '공정한 배틀로얄'의 재미를 경험할 수 있다. ‘용병’은 다양한 스킬과 역할을 가지고 있으며 능동적인 콘트롤이 가능해 전략적인 요소로 활용할 수 있다.


<A3 스틸 얼라이브>는 ‘협동’보다 ’경쟁’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밸런스 조절을 거쳐 향후 e스포츠 시장 진출도 계획하고 있다. 지스타에서 ‘깜짝’ 공개되며 좋은 반응을 얻기도 했으며, 피드백을 바탕으로 올해 상반기 출시를 앞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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