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매출 9조 원" 슈퍼데이터, 2018년 7월 전세계 게임 매출 순위 공개
해외 게임 시장 조사 기관 '슈퍼데이터'는 24일, 2018년 7월 전세계 디지털 게임 매출 순위를 공개했다. 슈퍼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7월 동안 디지털 게임에 소비된 금액은 약 9조 1,405억 원(82억 달러)이며 지난 달보다 3% 증가했다. 모든 플랫폼에서 <배틀그라운드>를 앞서기 시작한 <포트나이트> 등, 콘솔 게임 다운로드 판매의 증가가 성장의 밑바탕이 됐으며 PC 분야는 전년 대비 14% 감소했다.
콘솔 게임은 <포트나이트> 매출이 전달 대비 2% 증가하면서 7월 최고 매출을 기록했다. 다만 시즌 중반 배틀 패스 상품을 선보였음에도 매출 자체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완만한 상승세를 보였다. 이어 <피파 18>이 2위를 차지했고, 3위는 2017년 12월 이후 두 번째로 높은 매출을 기록한 <GTA 5>가 차지했다.
주목할 점은 콘솔 매출 6위의 <노맨즈스카이>다. 슈퍼데이터는 "<노맨즈스카이>가 출시 이래 최고의 달을 보냈다"면서, Xbox One 등 콘솔 플랫폼에서 7월 한 달에만 약 267억 5,280만 원(2,400만 달러)의 수익을 얻었다고 밝혔다. 당 게임은 PC로도 출시한 게임이나 콘솔에서 더 큰 호응을 얻었다.
<노맨즈스카이>는 2016년 출시부터 지금까지 부실한 콘텐츠와 당초 약속했던 콘텐츠 미반영, 허술한 최적화로 악평에 시달렸다. 이후 2년에 걸쳐 업데이트를 해왔으며, 지난 7월 24일 멀티플레이 등 게임 콘텐츠를 크게 개선한 'NEXT'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결과 7월 한 달에만 2백만 명이 넘는 플레이어 수를 확보했으며 이는 6월보다 10배 증가한 수치다.
PC 게임은 전달과 마찬가지로 <던전앤파이터>, <리그오브레전드>, <크로스파이어>가 순위를 고수했다. 세 게임은 전세계에서 서비스되는 게임이지만 중국이 흥행 기반을 차지하는 게임이다. 4위인 <대화서유 온라인 2>(Fantasy Westward Journey Online 2)는 넷이즈가 개발한 PC MMORPG로 순위 중 유일하게 중국 내에서만 서비스 중이다. 이어 <포트나이트>와 <배틀그라운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등이 나란히 5~7위를 차지했다.
덧붙여 슈퍼데이터는 "<오버워치>가 플레이어는 늘어가나 수익은 계속 떨어진다"고 보고했다. <오버워치>는 6월 대비 모든 플랫폼에서 추가 콘텐츠 판매량이 하락했고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전했다. 다만 7월에는 새로운 스킨이나 이벤트가 없었고, 신규 캐릭터 '레킹볼' 추가, 북미 무료 접속 이벤트로 플레이어가 늘어났다.
모바일에서는 텐센트의 <왕자영요>(Honour of Kings)와 가 7월 모바일매출 1, 2위를 차지했다. 3위는 <포켓몬 GO>로, 커뮤니티 데이와 전설 포켓몬 특별 레이드를 연달아 선보이며 매출을 크게 회복했다. 4위와 5위는 넷이즈의 <황야행동>(Knives Out)과 <몽환서유>(Fantasy Westward Journey)가 차지했으며 <클래시 로얄>, <페이트/그랜드 오더>, <몬스터 스트라이크> 등 전통의 강자들이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 <몽환서유>는 중국 내에서만 서비스하고 있으며 <페이트/그랜드 오더>, <몬스터 스트라이크>는 일본 시장에서 높은 지지를 받고 있다. <왕자영요> 또한 주 수익은 중국에서 발생하며 <황야행동>은 중국과 일본 두 지역에서 고른 성적을 보이고 있다. 이 점을 감안하면 전세계 최고 매출의 모바일게임 10종 중 6종이 특정 지역의 수익만으로 압도적인 성적을 거두고 있다는 해석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