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디스이즈게임

2018년 3월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리포트

21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App Ape (앱에이프, https://ko.appa.pe/)는 국내 15만 패널 기반 빅데이터를 통해 모바일 시장 동향을 분석하는 서비스 입니다.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해 50개 이상의 상세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App Ape LAB (https://ko.lab.appa.pe/) 에서는 게임 소식 외에도 앱에이프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모바일 시장 인사이트를 전해드립니다.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정기적으로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이해할 수 있는 리포트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이 리포트에서는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퍼블리셔별 MAU 순위, 전체 사용자층 분석 등을 통해 더욱 간편하게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이해하실 수 있도록 도와 드리고 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2018년 3월 한 달간의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안드로이드 MAU 수치 기준으로 분석했습니다.

 

 

# 3월 GAME APP MAU TOP10

<Rider>의 사용자 감소는 이어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도 여전히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2위의 <Free Fire>는 처음으로 사용자가 감소했습니다. 출시 이후 3개월 연속으로 상승세를 유지하던 <Free Fire>는 신규 사용자 유입이 줄어든 것에 더불어 기존의 사용자가 휴면 사용자로 돌아서면서 사용자가 감소한 것으로 보입니다. 1월 말에 출시된 'Ketchapp'의 신작 <Knife Hit>은 두 달 연속으로 상승세를 유지하며 5위까지 올라섰습니다. 다음 달에는 몇 위까지 올라올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지난달 대비 MAU가 약 17.2% 상승하며, 7위로 올라선 <프렌즈마블 for kakao>는 이모티콘 지급 이벤트 효과를 톡톡히 본 듯합니다.

3월 6일~12일에서 게임을 플레이한 사용자에게 프렌즈 이모티콘 지급 이벤트를 시행했는데요, 3월 DAU 그래프에서 그 효과를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 퍼블리셔별 MAU 합계 TOP25

Kakao Games Corp.가 한 계단 상승하여 2위를 차지하였습니다. <프렌즈마블 for kakao>의 MAU 상승과 더불어 3월에 출시된 <드래곤네스트M for kakao>의 선전이 기여한 것으로 보입니다. <드래곤네스트M for kakao>는 출시 이후 구글 플레이 매출 랭킹에서 10위권을 유지하는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 3월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 분포

3월 신학기 시작이 영향을 끼친 것인지 10대 비율이 매우 감소한 것이 눈에 띕니다.

 

 

# 카테고리별 MAU 분석

전체적인 카테고리별 MAU 비율은 높은 변화 없이 안정적이었습니다. 롤플레잉 카테고리의 MAU 1위는 <검은사막 모바일>이 차지하였습니다. 지난달 동 카테고리 1위였던 <야생의 땅: 듀랑고>는 3위로 하락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사용자의 성별 연령대별 카테고리 분포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남성 사용자입니다.

프로야구 시즌이 개막되면서 야구 게임 앱이 일제히 업데이트 혹은 이벤트를 시행하였습니다. 그에 따라 10대~30대에서는 스포츠 카테고리 비율이 크게 높아졌습니다. 스포츠 카테고리에서 2위를 차지한 <이사만루 2018>의 MAU 추이를 보면 프로야구 시즌에 맞춰 움직이는 사용자 규모를 알 수 있었습니다.

여성 사용자의 카테고리별 MAU 비율을 알아보겠습니다.

여성 사용자는 프로야구 시즌 개막에는 크게 영향을 받지 않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모든 연령대에서 카테고리별 MAU 비율은 지난달과 큰 변화 없이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음으로는 성별 연령대별로 MAU TOP5 앱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 성별 연령대별 MAU TOP5 모바일 게임

출시 이전부터 많은 화제를 모았던 <라그나로크M>을 30대 남성 순위에서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원작이었던 PC용 온라인 게임에서는 롤플레잉 온라인 게임 중에서는 드물게 여성 사용자가 많았다고 하는데, 모바일 버전에서는 남성 사용자가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여성 사용자 중에서도 30대가 가장 높은 것으로 보아, <라그나로크M>의 초기 사용자는 원작의 추억을 가진 사용자가 주를 이룬 것으로 보입니다.

<프렌즈마블 for kakao>의 프렌즈 이모티콘 이벤트에 가장 크게 반응한 것은 여성 20대였던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달보다 4계단 상승하며, 20대 여성 MAU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한편, <위 베어 베어스 더 퍼즐 for kakao>는 2계단 하락하며 3위로 내려섰습니다.

 

 

# 정리 

 

3월의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은 사용자를 기준으로는 신학기 시작의 영향으로 10대 사용자가 감소하였습니다. 퍼블리셔 및 카테고리별 기준으로는 신작보다는 기존의 앱들이 이벤트 및 업데이트 등으로 사용자를 다시 불러들이는 것에 성공한 한 달이었습니다. 4월에도 많은 신작이 출시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시작된 프로야구 시즌이 남성 사용자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여성 사용자는 어떤 앱을 선택할지 주목해 보고자 합니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