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디스이즈게임

[App Ape Lab] Rider의 멈출줄 모르는 질주

2017년 11월 한국 사용자층 심화 분석

36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App Ape(앱에이프, https://ko.appa.pe/)는 패널 기반 빅데이터를 통해 모바일 시장 동향을 분석하는 서비스로 각 앱별 세분화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App Ape LAB에서는 이 App Ape(https://dashboard.appa.pe/#)를 통해 도출한 연령대 비율, MAU, DAU, 액티브율 외에도 시간별 사용자 수, 평균 실행 횟수 등을 토대로 다양한 인사이트를 담은 콘텐츠를 선보입니다.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정기적으로 한국과 일본의 모바일 게임 시장을 이해할 수 있는 리포트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연령별 사용자 규모와 주 이용 게임 카테고리 그리고 MAU(Monthly Active Users) 상위 앱 등을 정리한 이 리포트를 통해 모바일 게임 시장 이해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2017년 11월 한 달간의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층에 대해 분석했습니다.



#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의 사용자층 개요​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은 3개월 연속 시장 전체 MAU가 감소하는 현상을 보였습니다. 그런 가운데 10대와 20대는 남녀 모두 MAU가 상승하였습니다. 특히, 10대는 남녀 모두 약 13% 상승하였습니다. 

 

연령대별 카테고리의 MAU 비율로 이들이 어떤 게임을 즐겼는가 살펴보겠습니다.

 

 

# 남성 사용자를 중심으로 한 카테고리별 MAU 비율​ 

11월에는 <테라M>, <페이트/그랜드 오더> 등 롤플레잉 카테고리에서 굵직한 타이틀이 다수 출시되어 경쟁을 벌였습니다. 이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는 20대~40대에서 롤플레잉 카테고리 MAU 비율이 지난달보다 상승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출시 첫 달에 20만 이상의 MAU를 기록한 <테라M> 은 30대를 중심으로 한 남성층 사용자를 확보하였습니다.

<페이트/그랜드 오더>는 10만 이상의 MAU를 확보하는 것에 성공하였으며, 그 사용자층은 20대를 중심으로 한 10대~30대 남성이 대부분이었습니다.


롤플레잉 카테고리가 20, 30대를 두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가운데 아케이드 카테고리의 MAU 비율은 강세를 이어갔습니다. 이 아케이드 카테고리의 MAU 랭킹 1위를 달리는 <Rider>는 출시 5개월이 지났음에도 성장세가 이어졌습니다.

특별한 마케팅도 없이 MAU가 2백만을 넘어선 <Rider>는 아케이드뿐 아니라 전체 게임 카테고리에서 MAU 랭킹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 여성 사용자를 중심으로 한 카테고리별 MAU 비율


여성은 주로 어떤 카테고리를 즐겼을까요? 아래 분석 자료를 살펴보겠습니다.​ 

여성 사용자층에서도 아케이드의 강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모든 세대에서 퍼즐 카테고리 비율이 상승하였습니다. 이에는 10월 말에 SUNDAYTOZ, INC가 출시한 <스누피 틀린그림찾기 for kakao>가 크게 기여한 것으로 보입니다.

 

<스누피 틀린그림찾기 for kakao>는 출시 한 달 만에 퍼즐 카테고리에서 MAU 1위를 차지하며 순조로운 출발을 보였습니다.


# 남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MAU TOP5 모바일 게임​ 

<배드민턴 리그>와 <테라M>이 출시와 동시에 5위권에 진입하였습니다. 

 

<배드민턴 리그>는 인디 게임으로 이제까지 있었던 듯하면서 없었던 배드민턴을 소재로 한 게임입니다. 플레이 방법은 간단해 보이지만, 탭의 강약 조절로 인해 스매싱이 결정되는 손맛이 매력이라는 평가입니다.​ 

출시 초기의 사용자는 남성 10대가 절반 이상을 차지하였습니다. 대대적인 마케팅이 없는 인디게임은 입소문을 타면서 인지도를 높여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Rider> 역시 출시 초기 사용자는 10대 남성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이후로 입소문을 타면서 여성 사용자까지 확보하며 게임 전체에서 MAU 1위를 차지하는 것에 성공하였는데요, <배드민턴 리그> 역시 그 뒤를 이어갈 수 있을지 추후의 움직임에 주목이 모입니다.



# 여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MAU TOP5 모바일 게임


다음으로 여성의 MAU TOP5를 정리하였습니다.​ 

<Rider>가 모든 연령대에서 5위권 진입을 달성하였습니다. 또 하나 눈에 띄는 앱은 <스누피 틀린그림찾기 for kakao>입니다. 위에서 살펴본 성별 연령대별 카테고리별 MAU 비율에서도 언급한 듯, 퍼즐 카테고리의 MAU 비율 상승에 크게 공헌한 <스누피 틀린그림찾기 for kakao>의 주된 사용자층은 여성이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10대를 제외하고 20~50대 이상에서 5위권 진입에 성공하였습니다.

오랫동안 사랑받는 스누피 IP를 이용한 퍼즐 게임에는 20대 이상 여성 사용자가 크게 반응한 것으로 보입니다.



# 정리


11월은 <Rider>의 인기가 식을 줄 모르고 질주를 이어간 한 달이었습니다. 롤플레잉 카테고리에서는 <테라M> 과 <페이트/그랜드 오더> 등 굵직한 타이틀이 출시되며 격전을 벌였습니다만, MAU 규모에서는 <테라M>이 순조로운 출발은 한 것으로 보입니다.


여성 사용자는 SUNDAYTOZ, INC가 출시한 <스누피 틀린그림찾기 for kakao>에 크게 반응하였습니다. 여성 사용자에게 인기가 있는 퍼즐 카테고리에 스누피라는 IP를 이용한 것이 성공의 비결로 보입니다.


12월에는 <파천일검>, <그림노츠> 등 출시 이전부터 화제가 되는 게임들이 공개될 예정에 있습니다. 앱에이프(App Ape)에서는 한국의 모바일 게임 시장의 이러한 변화와 안주를 앞으로도 신뢰도 높은 데이터를 통하여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