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디스이즈게임

'Rider'가 여성 사용자도 끌어들이며 MAU 수직상승

2017년 10월 한국 모바일 게임 사용자층 심화 분석

43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App Ape(앱에이프, https://appa.pe/ko/)는 패널 기반 빅데이터를 통해 모바일 시장 동향을 분석하는 서비스로 각 앱별 세분화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App Ape LAB에서는 이 App Ape Analytics(https://analytics.appa.pe)를 통해 도출한 연령대 비율, MAU, DAU, 액티브율 외에도 시간별 사용자 수, 평균 실행 횟수 등을 토대로 다양한 인사이트를 담은 콘텐츠를 선보입니다.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정기적으로 한국과 일본의 모바일 게임 시장을 이해할 수 있는 리포트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연령별 사용자 규모와 주 이용 게임 카테고리 그리고 MAU(Monthly Active User) 상위 앱 등을 정리한 이 리포트를 통해 모바일 게임 시장 이해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2017년 10월 한 달간의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층에 대해 분석했습니다.​



#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의 사용자층 개요

10월의 국내 모바일 게임 전체 MAU는 9월 대비 약 4% 감소하였습니다. 여성 MAU는 지난달 수준을 유지하였으나 남성은 10대를 제외한 모든 연령대에서 감소하였습니다. 한편, 8, 9월에 감소세를 보였던 10대는 남녀 모두 MAU 수치가 크게 회복되었습니다.


연령대별 카테고리의 MAU 비율부터 보시겠습니다.​



# 남성 사용자를 중심으로 한 카테고리별 MAU 비율 

아케이드 강세 흐름이 이어졌습니다. 작은 차이지만, 20대마저 롤플레잉보다 아케이드 게임을 즐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시 후 3달이 지나도 파죽지세로 사용자를 늘려나가고 있는 Ketchapp의 <Rider> 영향인 것으로 추측됩니다.


앱에이프(App Ape)의 새로운 기능인 트렌드 랭킹에서는 3개월, 전월 대비 MAU(월간 활성 사용자 수)/WAU(주간 활성 사용자 수)/DAU(일간 활성 사용자 수)의 증감 앱을 한눈에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통하여 살펴보니, 아케이드 카테고리에서 3개월 연속 MAU가 상승한 앱은 <Rider>뿐이었습니다. 또한, 그 상승 비율은 3개월 전과 비교하여 1411.6%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Rider>의 MAU 그래프를 살펴보아도 2개월 연속 수직 상승 곡선을 그리며 사용자를 늘려나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Rider>의 기세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기대가 모입니다.



# 여성 사용자를 중심으로 한 카테고리별 MAU 비율​


여성은 주로 어떤 카테고리를 즐겼을까요? 아래 분석 자료를 살펴보겠습니다.​

여성 사용자 역시 지난달에 이어 아케이드 카테고리가 모든 세대에서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습니다. 남성 사용자와 마찬가지로 <Rider>가 크게 주목을 받은 듯합니다.​

출시 초기에는 남성 사용자가 대부분을 차지하였지만, 점차 여성 사용자 역시 빠른 속도로 늘어나며 10월 현재 남녀 비율은 약 70:30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아케이드 이외에는 캐주얼 카테고리가 대부분의 연령대에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트렌드 랭킹에서 캐주얼 카테고리 1위에는 Playrix Games의 <꿈의 집>이 자리하고 있었습니다.

출시 한 달 만에 전달 대비 245.5%의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꿈의 집>은 그동안 베일에 싸여있던(?) <꿈의 정원>의 집사 오스틴의 출생과 성장 등의 인생 드라마를 엿볼 수 있는 연출로 화제를 모았습니다. 이 오스틴이라는 IP 효과가 어느 정도였을지 알아보기 위하여 <꿈의 정원>과 <꿈의 집> 두 앱의 데이터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사용자층은 여성 50대를 제외하고는 두 앱의 사용자 비율은 비등비등하였습니다.​

동시 소지 앱 리스트를 확인해 보니, <꿈의 정원>의 소지자 중 48.5%가 <꿈의 집>을 소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용자층과 동시 소지 앱 리스트의 두 가지 지표를 함께 살펴본 결과, <꿈의 정원>의 사용자가 <꿈의 집>을 함께 이용하고 있는 것을 추측해 볼 수 있었습니다.



# 남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MAU TOP5 모바일 게임

  남성 연령대별 MAU 랭킹에서도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Rider>의 활약입니다. 모든 연령대에서 5위권 안에 진입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그동안 강세를 보여왔던 <클래시 로얄>과 <클래시 오브 클랜> 등의 순위가 하락하였습니다. 남성 40대에서 Cheetah Games의 <Piano Tiles 2™>이 5계단 상승하여 5위권 안에 진입한 것 역시 눈길을 끕니다.​



# 여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MAU TOP5 모바일 게임​


다음으로 여성의 MAU TOP5를 정리하였습니다.​

여성 연령대별 MAU 랭킹에서도 <Rider>의 활약이 눈에 띕니다. 지난달에는 순위권 밖이었던 10대와 50대에서 두 자릿수 이상의 상승세를 보이며 5위권 안에 진입하였습니다. 20대에서도 지난달 대비 16계단 상승으로 7위를 차지하였으니, 다음 달인 11월 랭킹에서는 남녀 모든 연령대의 5위권에서 <Rider>를 찾아볼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꿈의 정원>은 20대와 30대에서 크게 순위를 올리며 5위권 안에 진입하였습니다. 이 역시 다음 달에는 그 외의 연령대에서 어떤 반응을 보일지 기대됩니다.



# 정리​


10월에는 지난달에 이어 아케이드 카테고리의 강세가 이어졌습니다. 특히, <Rider>의 인기가 이어지며 여성층까지 끌어들이고 있었습니다. 캐주얼에서는 <꿈의 정원>이 여성층을 중심으로 사용자를 확보해 나가고 있었습니다. 반면, 연일 굵직한 타이틀이 출시되며 매출액 소식으로 뉴스를 달구는 롤플레잉 카테고리의 사용자 규모는 감소 추세가 이어지며, 성별 연령대별 MAU 랭킹의 상위권에서도 그 타이틀을 찾아보기 어려워졌습니다.


앱에이프(App Ape)에서는 한국의 모바일 게임 시장의 이러한 변화와 안주를 앞으로도 신뢰도 높은 데이터를 통하여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