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신작 리듬 게임, '더뮤지션' 여성 유저에게 인기 폭발

조회수 2017. 10. 10. 15:56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2017년 8월 한국 게임 퍼블리셔별 리포트

App Ape(앱에이프, https://appa.pe/ko/)는 패널 기반 빅데이터를 통해 모바일 시장 동향을 분석하는 서비스로 각 앱별 세분화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App Ape LAB에서는 이 App Ape Analytics(https://analytics.appa.pe)를 통해 도출한 연령대 비율, MAU, DAU, 액티브율 외에도 시간별 사용자 수, 평균 실행 횟수 등을 토대로 다양한 인사이트를 담은 콘텐츠를 선보입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App Ape(앱에이프)의 이번 기사에서는 App Ape(앱에이프)의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2017년 8월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동향을 퍼블리셔 중심으로 정리했습니다.



# 8월 국내 게임 앱 시장 개요

전월 대비 전체 MAU가 약 20% 증가했던 7월에 비해 8월은 약 15% 감소했습니다. 상위 5위권 퍼블리셔의 MAU 점유율이 지난달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으며, 6위~25위권 퍼블리셔의 점유율이 약 2% 증가했습니다. 상위 5위권 퍼블리셔의 MAU는 최근 6개월 간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편, 그 뒤를 쫓는 중위권 퍼블리셔가 강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상위권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질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 그래프에 주목할만한 퍼블리셔들을 MAU 순으로 나열했습니다.


오랫동안 1위 자리를 지켜왔던 Netmarble Games가 2위로 내려오면서 Supercell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Supercell의 MAU가 상승한 것이 아니라 Netmarble Games의 MAU 하락폭이 컸던 것이 원인으로 보입니다.


<리니지2 레볼루션>의 사용자가 급격하게 줄고 있고 간판 앱인 <모두의마블 for Kakao>와 <세븐나이츠 for Kakao> 마저 MAU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는 것이 원인인 것 같습니다.

한편, 8월에 출시된 <더뮤지션>이 대박을 터트리면서 Smilegate Megaport가 10위로 껑충 뛰어올랐습니다. 앱에이프(App Ape) 데이터에 의하면, 10대와 20대 여성을 중심으로 많은 사용자를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2위의 Ketchapp 역시 신작인 <Rider>가 새로운 사용자를 확보하며 7월에 비하여 7계단 상승했습니다.



# 8월 카테고리별 MAU 분석


카테고리별로는 어떤 모습을 보였을까요? 게임별 카테고리가 차지하는 MAU 비율을 조사해 보았습니다.


7월에 이어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가장 높은 MAU 비율을 차지하는 카테고리는 아케이드였습니다. 지난달에 이어 1% 상승세를 유지했으며 당분간 이 추세는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대부분의 카테고리가 지난 달과 비슷했지만 음악 카테고리의 비율이 높아졌습니다.



# 8월 모바일 게임 MAU 기준 TOP10

10위권의 순위는 지난달과 비슷했지만, 모두 MAU 수치가 하락했습니다. 덧붙여 <더뮤지션>이 출시와 동시에 7위를 차지한 것이 인상적입니다. 한편, 지난 달 7위였던 <리니지M>이 10위권 밖으로 밀려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 8월 MAU TOP 20 게임

상위 20위권 앱에서도 아케이드가 여전히 강세를 보였습니다. <무한의 계단>이 8계단 상승하며 20위권 안에 진입했습니다. 롤플레잉은 <리니지M>과 <세븐나이츠 for Kakao>만이 20위권 안에 진입했습니다. 이대로 롤플레잉 카테고리의 기세가 약해질지 앞으로의 동향이 궁금해집니다.



# 정리


이번 기사에서는 App Ape(앱에이프) 데이터를 토대로 하여 2017년 8월 한달 동안의 국내 모바일 게임 퍼블리셔를 조사한 결과를 다뤘습니다. 가장 큰 이슈는 상위 25위 퍼블리셔의 점유율이 50% 이하로 떨어진 점입니다. 한국의 모바일 게임 사용자는 Supercell, Playrix Games을 비롯한 해외 퍼블리셔와 Buff Studio Co.,Ltd.와 같은 인디게임사 등 다양한 앱으로 사용범위를 넓히고 있었습니다.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들의 동향에 발맞춰 더욱 다채로운 내용의 리포트를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