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디스이즈게임

도와줘요! 티그왜건! '로드오브다이스'를 알려주마! ③

가진 다이서를 활용해봅시다 '다이서 공격/활용'

3,18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참 재밌는데... 어떻게 설명할 방법이 없네..."

 

내가 하고 있는 이 게임, 친구에게 추천하고 싶었지만, 자신도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몰라서 당혹스러웠던 경험 없으신가요? 디스이즈게임은 이런 게임 골라, 유저의 눈높이에서 설명하는 가이드 콘텐츠 '도와줘요! 티그왜건'의 연재를 시작합니다. 기념적인 첫 번째 시리즈를 장식할 게임은 <로드오브다이스>입니다. 

 

[3편] 가진 다이서를 활용해봅시다 '다이서 공격/활용'

 

# 뽑기는 얼마나 하셨나요? 살림살이 좀 나아지셨나요?

 

1, 2편이 <로드오브다이스>에 적응하기 위한 기본편이었다면, 이제부터는 일종의 활용편이 시작됩니다. 본격적으로 게임을 즐기는 과정 중에 맞닥뜨릴 수 있는 갖가지 상황에 대해서 설명해드릴 텐데요. 그 처음은 다이서 공격/활용에 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게임을 진행하면서 '자신의 인벤에 있는 다이서가 괜찮은 다이서인지?' 혹은 '키워도 되는 것'인지 궁금하시지 않으셨나요? 이번 가이드에선 다이서가 가진 각각의 공격 타입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살펴보고 타입별로 추천하는 다이서를 함께 소개합니다.

 

 

# 다이서 타입 복습편

 

다이서들은 모두 여섯 가지 공격 타입 중 하나를 갖게 됩니다. 전편에서 간단히 소개했지만, 이번에는 조금 더 깊게 설명해볼게요.

 

우선 기본적인 내용을 정리한 표를 볼까요?

무궁무진한 다이서의 활용법 모두를 설명할 수는 없지만, 각 공격 타입의 활용법과 주요 다이서를 지금부터 소개하겠습니다.

공격 타입에 대한 복습 영상 보고 가세요!

1. 근접타입 (주먹)

근접 타입 다이서는 이동력 범위 내에 적이 있다면 바로 앞에서 멈추고 적을 공격합니다. 만약 5칸의 이동력을 가진 근접 다이서가 있는데, 이동하는 길목에 적이 있다면 5칸을 모두 움직이지 못하고 적의 바로 앞에서 멈추게 됩니다.

이 때문에 일반적으로 근접 타입은 이동력이 높을수록 선호됩니다. 적의 바로 앞까지 이동하지 않으면 공격하지 못하는 특성 때문에 이동력에 영향을 많이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아무리 이동력이 높아도 일단 적이 중간에 나타나면 멈추기 때문에 이동력이 높다고 활용도가 제한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죠.

도와줘요! 티그왜건!

 

Q. 같은 다이서라도 이동력이 막 다르게 나오는데 이거 버그 아닌가요? 그리고 이동력 낮은 다이서는 쓸모가 없는 건가요?

 

A. 아니야! 그것은 버그가 아니야! <로드오브다이스>는 같은 다이서라고 해도 뽑기에서 이동력이 랜덤으로 나오게 되거든. 그렇다고 완전 무작위의 수가 나오는 것은 아니야. 다이서 별로 일정 범위에서 나오게 되어 있는데, 예를 들어 볼게. 만약 어떤 다이서의 정보를 보니까 이동력이 1~5라고 적혀 있으면, 그 다이서는 뽑기에서 1~5의 숫자가 무작위로 걸려서 나오게 될 거야. 하지만 절대로 6의 이동력을 가진 다이서 카드가 나오진 않겠지.

 

그리고 어떤 다이서 타입은 이동력이 낮아야 좋은 것들이 있어. 이것은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설명해줄게.

# 활용 예시

- 기본 활용법

근접 타입 다이서의 가장 기본적인 활용 방법은 범위 내의 적을 공격하는 데 있습니다. 태생적으로 다이서 배틀을 거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이동 공격을 최대한 활용하는 게 핵심입니다. 근접 타입 다이서를 쓰실 때는 딱 하나만 기억해도 무관합니다.

'적의 앞에 멈춘다'

- 적의 앞에 유용한 아이템이 있을 때

근접 타입 다이서가 가장 빛을 발하는 상황입니다. 적을 공격하는 동시에 유용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죠. 일거양득의 상황이랄까요? 

- 적의 앞자리가 전략적으로 중요한 위치인 상황

위의 이미지를 봐주세요. 재료 던전에서 근접 타입 다이서로 자리를 잡은 후에 다른 타입의 다이서로 한 방을 노릴 수 있는데요. 타입 타입이었다면 원하는 위치를 가기 위해서 딱 맞는 숫자의 이동력을 가진 다이서가 필요했겠지만, 근접 타입을 이용한다면 굳이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아무리 이동력이 커도 적 앞에서는 멈추기 때문이죠.

# 주요 다이서

다양한 다이서가 있겠지만, 활용도가 높으면서 구하기 쉬운 '태생 4성(처음부터 4성을 가지고 나오는 다이서)'의 다이서를 위주로 소개하겠습니다.

- 오윤

오윤은 '영원의 탑'에서 좋은 모습을 보이는 다이서입니다. 이동 스킬을 보면 알겠지만, 다른 근접 타입 다이서와 함께 팀을 이룰 경우 효율이 더욱 높아집니다.

 

- 캐트시

캐트시는 준수한 밸런스형 다이서입니다. 이동 스킬 덕분에 초반부터 강력한 공격을 선사합니다.

 

 

2. 관통 타입 (창)

​관통 타입의 다이서는 마스터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일직선 상 4칸의 적을 공격한 후 이동합니다. 일렬로 모여 있는 적들에게 큰 피해를 한 번에 줄 수 있습니다.

 

# 활용 예시

 

- 기본적인 활용

 

공격 범위에 다수의 적이 있는 경우, 한 번에 범위 내의 적을 공격한 후 이동합니다.

설명 그대로 '관통'한다.

- 범위 내의 적을 공격한 후 이동하여 다이스 배틀을 건다

 

범위 내의 적을 공격한 후 이동하기 때문에 이동 후 다이스 배틀까지 고려하면 두 번의 공격을 한 턴에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관통 타입의 대표주자라고 할 수 있는 '하후돈'을 사용하면 더욱 간단하게 활용할 수 있는데요. 자세한 것은 뒤에 설명하겠습니다.

일타쌍피.

- 레이드에서 다량의 딜을 넣을 수 있는 상황

 

범위 내 다수의 적을 한 번에 공격하는 타입의 특성상 대형 몬스터가 있는 레이드 전에서 효과적입니다. 딜이 중복으로 들어가 때문인데요. 일반적으로 레이드 몬스터 같은 대형 몬스터는 타일 여러개를 점유하고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위치만 잘 잡으면 한 번에 큰 대미지를 줄 수도 있습니다. 

# 주요 다이서

 

- 하후돈

관통 다이서의 꽃이자 탈 4성이라 불리는 하후돈입니다. 강력한 이동 공격과 더불어 이동 스킬과 배틀 스킬 모두의 조합이 완벽에 가깝다는 평가입니다. 멀리서 때리는 것도 아픈데, 이동하면서 다이스 배틀을 겁니다. 배틀 스킬 또한 강력해서 십중팔구 다이스 배틀에서 승리하는 편이죠. 이동력은 이동 스킬의 특성상 높을수록 선호됩니다.

 

* 3월 23일 updated

3월 8일 업데이트로 하후돈의 이동 스킬이 변경됐습니다. 풀차지 시에만 전체 적에게 배틀을 거는 형태로 바뀌었는데요. 이전보다 살짝 약해진 느낌이 있지만, 여전히 '영원의 탑'과 같은 일반 던전에서는 그 역할을 톡톡히 하는 중입니다.

 

 

3. 마법 타입 (지팡이)

 

마법 타입은 마스터가 바라보는 앞 6칸을 공격한 후 이동합니다. 전방 공격 중에는 가장 넓은 범위 공격이 가능하므로 이동 구역 밖에 위치한 적도 공격할 수 있습니다.

 

# 활용 예시

 

- 기본적인 활용

 

전방 공격 범위 내의 적을 처치하고 이동합니다. 주료 재료 던전처럼 넓은 범위에 적들이 퍼져 있는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되는 타입입니다. 

- 적을 공격한 후 도망가는 용도

 

마법 타입과 같은 전방을 넓게 공격하는 타입은 치고 빠지는 식의 전략에 유리합니다. 적이 어떤 형태로든 근처에 오면 치고 도망가는 식이죠. 상황에 따라서는 적의 다음 공격까지도 회피할 수 있으므로 일방적인 공격이 가능할 때도 있습니다. 

- 레이드, 강림 몬스터 소환 지역 앞에서 자리를 잡고 공격

 

레이드나 강림에서는 여러 몬스터가 한 번에 소환될 때가 있습니다. 소환 전에 자리를 잡고 마법 타입의 다이서로 공격을 한다면 일격에 여러 마리를 쓰러뜨릴 수 있겠죠?

 

# 주요 다이서

암피트리테는 속박 능력 덕분에 아레나에서 많이 사용되는 다이서입니다. 표에는 빠져 있지만, 풀차지 공격 스킬에 1턴 속박이 붙어 있거든요. 아레나에서는 한 턴 한 턴이 매우 소중합니다. 특히 전략적 위치를 상대보다 먼저 빠르게 점유해야 하기 때문에 속박은 상당한 효과를 가집니다. 하지만 배틀 스킬이​ 약한 편이라 다이스 배틀은 가급적 피해야 하는데요. 그래서 주로 높은 이동력이 선호됩니다.

 

 

4. 휠윈드 타입 (회오리)

 

휠윈드 타입 다이서는 마스터의 위치 주변 8칸을 공격한 후 이동합니다. 적절히 자리를 잡고 사용하면 많은 적을 한 번에 처치할 수 있습니다. 마스터의 오른쪽과 왼쪽을 공격할 수 있는 유일한 공격 타입인 데다 뒤편도 함께 공격하기 때문에 지나친 적도 공격할 수 있습니다.

 

# 활용 예시

 

- 기본적인 활용

 

마스터 주변의 적을 처치하고 이동합니다. 휠윈드형을 한 마디로 설명하면, '가까이 오지 마세요'에 가까울 것 같습니다. 마스터의 주위에 붙으면 바로 공격하겠다는 느낌이 강하거든요. 그리곤 바로 이동하는 거죠. 적이 오면 치고 도망가는 형태의 운용이 많습니다.

- 지나친 적을 처치

 

이동 공격을 했지만 적을 해치우지 못하고 지나쳤을 때 뒤를 공격할 수 있기 때문에 마지막 타격으로 마무리하는 식의 활용이 가능합니다.

 

- 다수의 몬스터를 한 번에 처치해야 할 때

 

휠윈드 타입은 마스터 주위의 모든 칸을 한 번에 공격합니다. 다수의 몬스터가 소환되는 레이드, 강림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재료 던전처럼 모든 몬스터를 꼼꼼하게 처리해야 하는 던전에서 빛을 발하죠.

# 주요 다이서

 

- 벤시

 

벤시는 아레나에서 발판 수비 용도로 자주 사용되는 다이서입니다. 수비에 최적화된 이동 스킬 때문인데요. 일단 스치기만 해도 배틀 스킬을 걸어버리기 때문에 막상 상대하면 매우 까다롭습니다. 게다가 배틀 스킬은 약간 복불복의 성향이 강하지만, 지더라도 적은 차이로 지기 때문에 반격을 노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동력은 유리한 발판을 차지하기 쉬운 2 혹은 4를 추천하는 편입니다.

 

 

5. 저격 타입 (활)

 

저격 타입 다이서는 마스터의 앞 또는 뒤에서 4, 5칸 떨어진 적을 공격하고 이동합니다. 멀리서 공격할 수 있기 때문에 적의 공격 범위 밖에서도 쉽게 타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활용 예시

 

- 기본적인 활용

 

4, 5칸 앞 또는 뒤의 적을 공격합니다. 주로 선제공격을 하는 느낌으로 사용됩니다. 상대방에 다가가기 전에 해치운다는 느낌으로 사용되기에 상대적으로 적은 이동력이 선호되는 편입니다.

- 멀리서 적을 공격한 후 다이스 배틀로 연결

 

저격한 다이서는 기본적으로 단일 적을 한 번밖에 공격할 수 없지만, 선제공격 후에 다가가서 다이스 배틀을 거는 식으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이 경우엔 앞에서 설명한 것과는 반대로 4 또는 5의 이동력이 선호됩니다. 때린 후에 적이 있는 곳까지 가야 하니까요.

 # 주요 다이서 

 

- 우리엘

 

우리엘은 이동 스킬이 포인트입니다. 아무래도 체력적으로 여유가 없는 초반에 레이드나 강림처럼 어려운 던전을 가게 되면 적의 공격 한 방에 죽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때 우리엘의 이동 스킬이 빛을 발하는데요. 전체 체력의 30% 이상의 피해를 막아주기 때문에 어떤 공격이든 세 번은 맞아가면서 싸울 수 있게 해줍니다.

 

- 마델론

마델론은 이동 스킬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다른 저격 다이서와 짝을 이뤄서 사용됩니다. 사용할수록 모든 저격 다이서의 공격력이 올라가는 형태라서 나중엔 무시무시할 정도의 파괴력을 보이기도 합니다. 지속해서 사용하기 편하도록 이동력은 최대한 낮은 1이 선호됩니다.

 

6. 폭격 타입 (폭발)

 

폭격 타입 다이서는 다른 타입과는 반대로 다이서가 바라보는 반대편을 집중적으로 공격하는 타입입니다. 다이서가 바라보는 방향의 반대 방향의 총 7칸을 한 번에 공격하고 이동하는데요. 레이드, 강림 등에서 많이 활용되는 타입이기도 합니다.

 

# 활용 예시

 

- 기본적인 활용

 

다이서의 반대편에 위치한 적을 타격할 때 사용합니다. 일종의 '마무리 공격' 같은 느낌이랄까요. 이동 스킬로 공격했지만, 처치하지 못하고 뒤에 남겨둔 적을 정리하는 상황에서 많이 쓰입니다. 때문에 이동력이 낮은 다이서가 선호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거대 몬스터에게 큰 대미지를 줄 때

 

폭격 타입은 모든 타입 중에 가장 넓은 공격 범위를 가졌습니다. 이는 달리 말하면 대형 몬스터를 공격할 때 자리만 잘 잡으면 엄청난 대미지를 한 번에 줄 수 있다는 걸 의미하죠. 공격 범위를 정확하게 숙지하고 위치만 잘 잡는다면 레이드 몬스터를 한 방에 처치할 수도 있습니다. 

- 다수의 몬스터를 한 번에 처치해야 할 때​

 

공격 범위가 넓은 폭격 타입의 특성상 다수의 적을 한 번에 처치하고 싶을 때 많이 사용되는데요. 특히 재료 던전에서 많이 활용됩니다. 재료 던전은 모든 적을 처치해야지만 좋은 보상을 얻을 수 있으므로 몬스터가 일반적인 공격으론 잘 닿지 않는 범위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폭격 타입의 다이서를 사용하면 한 번에 해결될 때가 많습니다.

- 후방 공격 후 전방으로 다이스 배틀 개시

 

폭격 타입이라면 흔히 마스터의 뒤만 공격한다고 생각되기 쉬운데요. 이동 후 다이스 배틀로 연결해서 앞과 뒤를 동시에 노릴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엔 다이서의 배틀 스킬이 다이스 배틀에 유리한지를 잘 따져봐야 합니다. 

# 주요 다이서

 

- 크림

 

크림은 이동 스킬보다는 다이스 배틀에 최적화된 다이서입니다. 앞서 얘기한 것처럼 후방을 때리고 전방에 다이스 배틀을 거는 식으로 활용되는 다이서죠. 다이스 배틀 시 10면체를 가진 다이서를 함께 활용해서 최대한 주사위 개수를 낮춰서 사용합니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