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독 미국 부자들이 자녀를 인색하게 키우는 이유

조회수 2021. 5. 21. 13:17 수정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부자들의 자녀교육

“100억원이 있어도 돈에 끌려가는 삶보다는 많은 돈을 벌지는 못해도 수입 내에서 계획을 세워 살아가는 것이 돈의 주인이 되는 길이다.” 


19세기 미국의 철강왕 앤드류 카네기의 말이다. 그의 말처럼 부자들은 돈 버는 것만큼이나 관리도 잘한다. 


독자들의 자녀 금융 교육을 돕기 위해 '부자들의 자녀교육' 시리즈를 연재한다.

출처: 더비비드
국내외를 뒤흔드는 부자들.


돈 관리의 초석은 금융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다. 금융 공부를 하면 내가 가입한 금융 상품의 이자율이 적절한지 판단하는 눈이 생기고 계획적으로 소비 생활을 할 수 있게 된다. 전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이자 ‘세계 경제 대통령’이라 불렸던 앨런 그린스펀도 “금융을 알면 치명적인 실수를 피할 수 있다”고 말했다.

출처: 더비비드
워런 버핏과 부인 애스트리드 버핏.


부자들의 대표 삶의 공식은 '번 돈 보다 적게 쓰는 것이다. 이를 실천할 세 가지 교육법이 있다.

출처: 인스타그램
빌게이츠 부부의 장녀 제니퍼 게이츠가 13일(현지 시각) 인스타그램에 아버지 빌 게이츠와 단둘이 찍은 사진을 올렸다.

  1. 절제 습관 키우기: 컴퓨터로 돈방석에 앉은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게이츠와 애플 창업자 스티브 잡스는 자녀들의 컴퓨터 사용 시간을 제한했다. 절제하는 기술을 가르쳐 주기 위해서다.
  2. 철저한 용돈 관리: 미국 역사상 최고의 부호 집안 록펠러 가문은 쓸 돈, 저축할 돈, 기부할 돈으로 용돈을 세 등분하도록 자녀를 교육했다. 매일 용돈 기입장을 쓰도록 해 이를 지키지 않으면 다음 번 용돈을 지급하지 않는 식으로 벌을 줬다.
  3. 돈 버는 지혜 공유하기: 21세기는 지식이 돈을 버는 시대인 만큼 요즘 부자들은 자녀에게 지식 쌓는 법을 알려준다. 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저커버그는 의사인 아버지로부터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법을 배웠다. 그가 12세에 아버지를 위해 환자가 온 것을 알려주는 프로그램을 만들었다는 일화는 유명하다.
출처: 더비비드
잭 웰치 전 GE 회장.


크게 성공한 부자나 사업가들은 아버지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무조건 그렇지는 않다. 지난해 세상을 떠난 잭 웰치는 어머니 영향을 더 많이 받았다고 한다. 그는 마흔다섯의 나이로 제너럴일렉트릭(GE)의 최연소 최고경영자가 된 입지전적 인물로 경영의 달인으로 불린다.


/진은혜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