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편의점 도시락, 전자레인지에 돌려도 정말 안전할까요?

조회수 2020. 1. 21. 16:37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바쁜 현대인들의 한 끼를 간편하게 해결해줄 수 있는 편의점 도시락. 조리 방법은 단지 플라스틱 도시락 용기를 전자레인지에 넣고 돌리기만 하면 완성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여기서 '보통 전자레인지에 플라스틱 용기를 넣으면 안 된다고 하는데, 과연 괜찮을까?' 하는 의문을 갖기 마련이다.

하지만 도시락 용기의 표면에는 버젓이 전자레인지에 데워 먹으라는 문구가 쓰여 있곤 한다. 그렇다면 과연 우리는 전자레인지를 이용해서 편의점 도시락을 먹어도 안전한 것일까? 오늘은 퀴즈를 통해 전자레인지에 돌릴 수 있는 용기들과 주의 사항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1번

가스레인지나 오븐 등의 가열기기는 음식의 표면에 열을 가해 식품 외부로부터 가열해 내부로 열을 전한다. 반면 전자레인지는 전자기파의 일종인 '마이크로파'로 음식물에 존재하는 수백만의 물 분자 등을 진동시키고, 이때 발생하는 열로 식품 내부로부터 가열해 음식을 데운다.


이러한 전자레인지의 가열 방식은 합성수지인 플라스틱을 녹일 수 있으며, 플라스틱이 녹으면서 발생하는 환경호르몬, 그리고 프탈레이트나 비스페놀A 등과 같은 내분비계장애추정 물질이 발생하여 우리 신체를 위협할 수 있다. 따라서 음식이 담겨있는 플라스틱과 함께 전자레인지에 넣으면 영양분 섭취가 아닌 유해균을 섭취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2번

하지만 모든 플라스틱이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안 되는 것은 아니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 따르면 현재 식품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플라스틱은 총 38종에 이르며, 이 중 전자레인지에 사용 가능한 플라스틱 재질은 폴리프로필렌(PP), 고밀도폴리에틸렌(HDPE), 결정화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C-PET), 내열 폴리스티렌(내열 OPS) 등이 있다. 이런 전자레인지용 플라스틱에는 내분비계장애추정물질인 프탈레이트류나 비스페놀A를 사용하지 않는다.

3번

그렇다면 편의점에서 판매하고 있는 플라스틱 도시락 용기는 전자레인지에 사용해도 될까?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편의점 도시락의 플라스틱 용기는 전자레인지에 사용해도 무해하다. 하지만 PET와 PS의 재질로 제조된 도시락은 예외다.


PET와 PS 재질로 된 뚜껑이 전자레인지 열에 가열될 경우 비스페놀 A가 발생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뚜껑을 완전히 제거하여 전자레인지에 돌려야 한다. 이 때문에 편의점 업계는 도시락 뚜껑도 전자레인지에 돌려도 무방한 재질로 제작하면서 안정성을 강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4번

편의점 도시락을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먹기 위한 방법이 있다. 우선 전자레인지에 돌려도 되는 플라스틱인지 확인하는 것도 좋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도시락 용기 표면에 '전자레인지 사용 가능 표기'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때 전자레인지는 식품을 데우는 용도로만 써야 하며, 조리용으로 장시간 전자레인지에 돌리는 행위는 금물이다. 따라서 별도로 전자레인지용으로 표기된 제품이 아니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5번

음식을 데우거나 간편하게 조리할 때 사용하는 전자레인지. 안에 내용물을 집어넣고 시간 설정만 하면 되니 굉장히 편하다. 하지만 이처럼 편리한 전자레인지에는 절대 넣고 돌려서는 안 되는 것들도 존재한다. 최악의 경우는 화재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전자레인지를 이용해 군고구마를 만들어 먹기 위해 알루미늄 호일을 사용하려고 하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알루미늄 호일은 금속성 물질이기 때문에 전자파와 만나면 불꽃을 일으켜 화재로 이어질 수 있다. 실제로 알루미늄 호일을 전자레인지에 넣고 10초만 돌려도 탁- 하는 소리와 함께 스파크가 튀는 것을 볼 수 있다.

6번

유리병에 담긴 음료나 쌍화탕 등의 약품을 전자레인지에 그대로 넣고 돌리는 것은 아주 위험한 행위다. 뚜껑이 닫힌 병 음료 및 약품 등을 전자레인지에 넣고 돌리면 그대로 폭발해버릴 위험이 크기 때문이다. 전자레인지 안이 유리 파편으로 난장판이 되는 것은 물론이고, 폭발의 강도가 클 경우에는 화재는 물론이고 튄 유리 파편에 다칠 수도 있다.

7번

전자레인지로 가열한 컵라면을 섭취해도 건강에는 이상이 없을까? 컵라면은 전자레인지에 넣지 않는 것이 좋다. 전자레인지에 넣고 돌리면 고온에 용기의 성분이 녹아 이로 인해 유발된 환경호르몬이 라면에 스며들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제품 상당수에는 용기 상단에 전자레인지 사용을 금지하는 안내표시가 돼 있다. 요즘은 일부 전자레인지로 데워먹을 수 있는 제품도 출시되고 있지만, 여전히 환경호르몬을 유발하는 소재를 사용하고 있는 제품도 많으니 주의하도록 하자.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