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박 껍질은 음식물 쓰레기일까, 일반 쓰레기일까? 헷갈리는 10가지

조회수 2021. 3. 23. 14:12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음식물 쓰레기일까, 일반 쓰레기일까? 쓰레기를 버릴 때 무엇으로 분류할지 고민했던 경험, 한 번쯤 있지 않으셨나요? 

음식물 쓰레기는 가축 사료 또는 퇴비로 사용하거나, 발효시켜 연료로 사용합니다. 음식물 쓰레기를 분류하는 기준은 ‘동물 사료로 사용할 수 있는가’인데요. 동물이 먹을 수 있는 음식이면 음식물 쓰레기로, 먹을 수 없는 음식이면 일반 쓰레기로 버리면 됩니다. 오늘은 음식물 쓰레기로 헷갈리기 쉬운 일반 쓰레기 열 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보다 자세한 분류 기준은 지자체의 처리 시설 여건에 달라질 수 있으므로 지자체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1. 양파·마늘·옥수수 껍질
양파, 마늘, 옥수수, 콩, 생강 등의 껍질은 일반 쓰레기로 분류해야 합니다. 식물성 껍질은 섬유질이 많아 분쇄가 어렵습니다. 또한 사료로 사용하기에도 적합하지 않지요.
출처: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2. 파·미나리 뿌리
쪽파, 대파, 미나리 등의 뿌리는 일반 쓰레기로 분류해야 합니다. 파와 미나리 뿌리는 매운 향이 강하기에 사료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출처: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3. 고추·마늘·옥수숫대
단단한 고추, 마늘, 옥수숫대는 일반 쓰레기에 버려야 합니다. 매운맛이 나는 고추씨도 일반 쓰레기에 해당됩니다.
출처: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4. 핵과류 씨
핵과류는 단단한 과육이 씨를 둘러싸고 있는 과일입니다. 대표적인 핵과류로는 복숭아, 살구, 감, 체리, 망고 등이 있습니다. 딱딱한 핵과류의 씨는 분쇄가 어려워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출처: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5. 딱딱한 과일 껍질
바나나, 사과 등 부드러운 과일 껍질은 음식물 쓰레기로 버립니다. 하지만 파인애플과 코코넛 등 딱딱한 과일 껍질은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여기서 잠깐! 수박의 껍질은 딱딱하지만, 음식물 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멜론 껍질 역시 음식물 쓰레기에 해당합니다.
출처: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6. 달걀·메추리알 껍질
달걀, 메추리알, 타조알 등의 껍질에는 석회질이 많습니다. 비료와 사료에 적합하지 않기에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출처: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7. 갑각류·어패류 껍데기
게, 새우 등 갑각류와 조개, 전복, 소라 등의 어패류는 일반 쓰레기로 분류해야 합니다. 이들은 껍질이 단단하기에 음식물 쓰레기로 분류하면 분쇄기가 망가질 수 있습니다.
출처: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8. 커피·티백·한약 찌꺼기
티백 속 차 찌꺼기나 커피, 한약재의 찌꺼기 역시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이 때 수분을 잘 말린 후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9. 장류
고추장, 된장 등의 장류도 일반 쓰레기입니다. 장은 염도가 높아 동물이 먹기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이죠. 소량 남았을 경우 통째로 일반 쓰레기에 버리거나, 물에 희석해서 버려야 합니다.
출처: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10. 동물 뼈·생선가시
소나 돼지, 닭 등에서 나오는 뼈와 생선 가시도 일반 쓰레기에 해당합니다. 살이 붙어 있는 것은 일반 쓰레기로 버리면 안 되고, 뼈와 살을 분리해서 버려야 합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