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더빅스터디

토익스피킹VS오픽 나에게 찰떡궁합 시험은?

2020 새해 맞이 취업준비

2,59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2020년 새해를 맞아

힘찬 발걸음으로

상반기 공채를 대비하는

취준생 여러분이 많을 것 같은데요!

해피유희열

이 시기에 가장 많이

준비하는 자격증 중 하나가

바로 영어 말하기 시험입니다.


토익스피킹과 오픽 중

나에게 맞는 시험이 무엇인지,

어떤 시험을 준비해야 하는지

어려움을 겪는 취준생을 위해

두 시험을 비교해봤습니다.


1. 한눈에 비교하기

토익스피킹과 오픽은 영어 말하기 시험의 대표 주자인데요. 언뜻 보면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각각의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우선 토익스피킹의 시험시간은 20분으로, 총 11문항이 주어집니다. 이와 달리 오픽은 시험시간 40분, 문항수 12~15개입니다.


아쉽게도 두 시험은 모두 7만 원 후반대 가격으로 응시료가 저렴한 편은 아닙니다. 그렇기에 한 번에 꼼꼼히 시험 준비를 해서 원하는 목표 점수를 받는 것이 좋겠죠?


공통점으로는 유효기간은 2년이에요. 토익스피킹은 매주 주말인 토, 일에 주기적으로 진행되며, 신청에 큰 제한이 없습니다. 반면 오픽은 월 20회 이상 시험이 있으나, 25일 간격으로 한 번만 응시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2. 토익스피킹 VS 오픽 문제 구성

토익스피킹과 오픽의 가장 큰 차이는 바로, 정답의 유무입니다.


토익스피킹은 총 11문제가 출제되며, 정답이 있는 답변형 시험입니다. 그렇기에 답변 준비시간과 답변시간이 초 단위로 정해져 있어요.


반대로, 오픽은 정답이 없는 인터뷰형 즉 ‘프리 스피킹’ 시험이죠. 자신이 시험 전에 설정한 설문을 바탕으로 총 12~15문제가 출제됩니다. 토익스피킹과는 달리 답변 준비기간도 답변 제한시간도 없어서 자유롭게 응답할 수 있습니다.


3. 토익스피킹 VS 오픽 평가 항목

토익스피킹은 발음, 억양 강세, 어법, 어휘, 문장의 결속성, 내용의 연관성, 내용의 완성도 총 8개 항목으로 수험자를 평가합니다. 비즈니스 영어인 토익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토스이기에 더 형식적인 답변을 요구하죠.


반면 오픽은 상황 대처 능력, 문장 구성능력, 주제 표현능력, 의사전달 능력, 발음 및 문법의 정확성 총 5개 항목으로 수험자를 평가합니다. 특히 능숙도와 유창성을 집중적으로 평가한다고 합니다.


4. 성적 등급

각각의 결과 레벨도 중요한데요. 토익스피킹은 레벨 구분이 비교적 쉽습니다. 가장 낮은 Lv.1부터 최고 등급인 Lv.8까지 이루어집니다.


오픽의 경우, 가장 낮은 단계인 IL(Intermediate Low)부터 점점 높은 단계인 IM1, IM2, IM3, IH, AL로 이루어지죠.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평균 IH 등급을 선호한다고 해요. 특히 오픽은 삼성, 롯데, 한화 등 1,700여 개 기업 및 기관에서 채용 및 인사고과에도 활용한다고 합니다.


5. 나에게 맞는 영어 말하기 시험은?

그렇다면, 나에게는 어떤 유형의 시험이 맞을까요?


각각의 특징을 살펴보면 토익스피킹은 암기에 강한 사람에게 적합하고, 오픽은 프리토킹에 강한 사람에게 맞는다고 합니다.


토익스피킹은 업무에 자주 쓰이는 비즈니스 영어를 토대로 시험을 보게 되는데요. 기본 답변 스크립트를 준비해서 상황에 맞게 배치하는 능력이 필요하기에 토익스피킹은 암기에 강하고 단기간 점수를 취득하고 싶은 분께 추천드려요.


반면 오픽의 경우, 시험 시작 전 설문을 통해 질문 주제가 구성되는데요. 일상생활에 관련된 질문으로 자유롭게 말하는 스피킹시험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그렇기에 영어자격증 시험도 준비하면서 영어회화 실력도 쌓고 싶은 분이라면 오픽을 응시하면 좋습니다. 대신 공부는 똑같이 열심히 해야 한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비슷하면서도 다른 토익스피킹과 오픽!


나에게 맞는 영어 말하기 시험을 준비해

목표로 하는 기업에 합격하길

응원하겠습니다:)

야광봉

작성자 정보

더빅스터디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