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더빅스터디

상위 10%만 풀 수 있다는 필기시험 문제

12,61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금융권 필기전형은 합격률이

높지 않습니다. 한 예로, 기업은행은

서류합격자의 약 10%만 합격한다고 합니다ㅜㅜ


그러니 벼락치기는 NONO!

비교적 여유로운 지금부터

열심히 준비해야겠죠?


오늘은 기출문제를 함께 풀어보면서

은행/금융권에서 자주 출제되는

문제 유형을 파악해보겠습니다.

깊은 고뇌
유형1. 경제/금융 파트

해설

비둘기파(Doves)는 정책을 추진하는 면에서 성향이 부드러운 온건파(평화주의자)를 의미합니다. 이와 반대로 매파(Hawks)는 급진적이고 강력한 강경파(강경론)을 부르는 말입니다. 통화정책과 관련하여 비둘기파는 금리 인상에 소극적인 성향을, 매파는 적극적인 성향입니다. 그러므로 정답은 1번!

위와 같은 문제는 경제, 금융 전공시험이 아닐지라도 일반 상식파트에서도 자주 출제되는 문제이므로 반드시 숙지하세요:)


유형2. 문서이해

해설

이 문제는 언뜻 보기에 복잡한 규정이 나와, 어려운 문제처럼 보일 수 있는데요! 사실 조금만 집중해서 읽어보면 그리 어려운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금방 알 수 있습니다.

문제를 풀기 전, VOC 의미를 알아보겠습니다. 'Voice of Customer'의 약자로, 관리 시스템 콜센터에 접수되는 고객불만사항을 접수부터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처리상황을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처리결과를 관서별로 지표화하여 관리·평가함으로써 고객의 체감서비스를 향상시키는 고객관리시스템입니다. (의미를 몰라도 문제 푸는 데는 지장이 없으나, 이번 기회에 명확히 알고 넘어가면 좋겠죠?)

기본 VOC 처리시간은 제 12조 처리 기간 규정에서 알 수 있듯 접수 시점으로부터 36시간 내입니다. 그러나, 문제에서는 최대로 늦출 수 있는 시간이 언제인지를 물어보고 있으므로, 이를 알기 위해서는 제 15조 처리 기간 연장 규정에서 힌트를 찾으면 됩니다. 아래 그림을 통해 자세히 설명해보겠습니다. 즉, 정답은 4번!

∴ 3월 15일 오전 10시 + 4일 = 3월 19일 오전 10시


유형3. 경제 전공상식

해설

경제파트는 금융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전공필기를 치르는 거의 모든 공공기관에서 시험과목으로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므로, 위와 같은 경제 전공 이론 지식은 필수로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문제를 풀어보겠습니다.

기회비용이란 어떤 선택으로 인해 포기된 기회들 가운데 가장 큰 가치를 갖는 기회 자체 또는 그러한 기회가 갖는 가치를 의미합니다. 문제를 보면 1시간을 두고 청연이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은 테니스를 치면서 즐거움을 얻거나 아르바이트로 5,000원을 버는 것입니다.

청연이의 선택은 아르바이트였으므로, 기회비용은 테니스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즐거움이 됩니다. 위 문제는 비교적 단순하게 출제되었지만, 만약 다른 선택지가 더 있었다고 한다면, 그것들의 가치 중 가장 큰 것을 기회비용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즉, 정답은 2번!


이 외에도 은행을 비롯한

금융권 필기시험에는

다양한 유형이 출제되는데요.


필기시험 합격률 100%를

달성하는 그날까지,


더빅스터디와 꾸준히

문제풀이 해봅시다!!



격한 예스

작성자 정보

더빅스터디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