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더빅스터디

난감한 '희망연봉' 질문, 어떻게 답변할까

2,88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많은 구직자들이 답변에

어려움을 겪는 면접 질문이 있습니다.


그 질문은 바로..

"희망연봉이 얼마인가요?"

외국계나 전문직, 경력직

채용하는 면접 자리에서

많이 등장하는 이 질문,


어떻게 답변해야 할까요?


Step1. 이 질문이 자주 등장하는 이유

지원자가 이 질문을 실제 면접에서 접하게 되면 평정심을 잃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보다 더 나은 평가를 받기 위해 금액을 어느 선까지 고려하여 답변해야 하는지를 빠르게 판단해야 합니다.


최근 들어 일반 기업체 신입사원 면접에서는 잘 등장하지는 않으나, 중견기업 / 외국계 / 경력직 면접에서는 자주 나오는 질문입니다. 무조건 회사 내규에 따르겠다고 말하는 게 좋은 답변은 아닙니다.



Step2. 어떻게 답할까?

Tip①

지원한 회사가 속한 업계의 대략적인 연봉을 미리 파악해둔 후, 적정 금액을 언급합니다. (취업 포털사이트 참고)

Tip②

회사 내규에 따르겠다는 답변은 무난하지만, 그렇게만 답변하지 말고, ‘연봉 외에 성과급(인센티브)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식의 답변까지 준비하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본인의 자신감과 지원 의지까지 함께 보여주게 되는 것이죠.

Tip③

구체적인 금액을 제시할 만한 면접 분위기이거나, 회사 내규에 따르겠다고 답변했음에도 불구하고 재차 구체적인 금액을 물어보는 경우에는 금액을 밝혀도 좋습니다. 다만, 왜 이 금액을 제시했는지 합리적인 이유를 설명해야 합니다.


Step3. 이 답변만은 가급적 하지 말자!

①구체적인 숫자를 밝히지 말자!


위에서 말한 특수한 상황이 아닌 이상 구체적인 숫자는 밝히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직 또는 완벽한 연봉 협상 제도를 두고 있는 회사가 아닌 일반적인 국내 주요 기업들의 경우에는 회사 내 급여 제도에 따라 연봉이 책정됩니다. 그렇기에 면접에서 얼마로 대답할지는 크게 중요하지 않죠.


구체적으로 답변할 경우, 오히려 ‘그 정도의 연봉을 받지 못한다면 입사 못하시겠네요?’와 같은 질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외국계나 전문직의 경우 구체적인 숫자를 밝히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구체적인 숫자를 밝힐 경우, 면접 합격 후 진행될 연봉 협상에서 불리한 입장에 놓일 수 있기 때문이죠. 면접은 연봉을 협상하거나 흥정하는 자리가 아니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내가 미안해

②‘무조건 열심히 하겠습니다’ 순응적인 태도는 NO!


'배워야 할 게 많아 연봉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혹은 '연봉은 잘 모르겠지만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식의 답변은 좋은 답변이 아닙니다.


면접 상황에 대한 이해를 못하신 분들이 종종 이런 답변을 하는데요. 무조건 순응하겠다는 식의 답변은 소신이 없는 것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회사생활에 있어 연봉은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


더군다나 이렇게 답변하면 면접관은 지원자가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판단하기 쉽습니다. 이 질문에는 적정선의 답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별 반짝

다소 난감할 수 있는

희망연봉 질문!!


오늘 알려드린 꿀팁을 이용해

슬기롭게 답변하길 바랍니다:)

작성자 정보

더빅스터디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