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책썰미

이효리가 연예계에서 인기 있을 수 있었던 이유는?

감성이 예민하고 민감한 사람을 위한 솔루션

119,07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핑클 이효리, 솔로 가수 이효리, 예능인 이효리… 어떤 수식어도 모두 잘 어울리는 이효리는 1998년부터 2019년까지 슈퍼스타로 늘 우리 곁에 있습니다. 2017년도에 <라디오스타>에 나와 기타리스트 이상순 씨와의 결혼을 하게 된 이유를 말한 적이 있습니다.

“오빠는 감정기복이 없고, 저는 감정기복이 많아요. 제가 연예계에서 인기 있을 수 있던 이유가 민감하고 예민하고 유행을 잘 타는 이런 촉 때문이었던 것 같아요.

저는 감정의 업앤다운이 있는데, 오빠는 그런 게 없어서 제가 위로 올라갔다 아래로 내려와도, 아래로 내려갔다 위로 올라와도 늘 그 자리에 있는 거예요. 아, 이 사람은 항상 여기 있는 사람이구나 라는 믿음이 들더라고요.”

이효리 씨의 말씀처럼 민감하고 정서적으로 민감한 사람들은 직관력과 창의력이 뛰어나고, 공감도가 매우 높습니다. 


<민감한 사람을 위한 감정 수업>의 저자이자 심리학자인 캐린 홀은 정서적으로 민감한 사람을 이렇게 정의했습니다. 


격렬한 감정을
다른 사람보다 자주,
그리고 오래 느끼는 사람


“정서적으로 예민하다는 것은 삶의 선물이 되기도 하고 짐이 되기도 합니다. 감정에 압도당할 때가 많다면 예민함을 선물로 생각하긴 어려울 거예요. 그러나 예민한 사람들이 갖기 마련인 타인에 대한 따뜻한 마음, 강렬한 기쁨, 깊은 유대감, 자연을 향한 열망 등은 당신의 삶에 의미와 만족감을 더해줍니다.


마음이 크게 동요하고 감정에 따라 반응하고 싶은 충동이 들 때면, ‘WAIT’전략을 따라하면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정서적 민감성을 삶의 선물로 느끼고 활용하려면 우리는 격렬한 감정을 잘 다스리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다시 말해서 자신의 감정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며, 불편한 감정에 대처하는 건강한 방법을 익히고, 혼란과 불안 속으로 자신을 더욱 깊숙이 몰아넣는 대신 삶을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현명한 행동을 선택하는 지혜를 배워야 하는 거죠. 



감정을 잘 다스리는 것은 행복한 삶을 사는 데 필수적이에요. 반드시 감정에 압도당하지 않는 구체적인 방법을 찾아 연습을 해야 해요”


마음이 크게 동요하고 감정에 따라 반응하고 싶은 충동이 들 때는?!
‘WAIT’전략

1. 관찰한다 Watch : 감정을 지켜본다. 


한 발짝 떨어져 본인의 정서적 경험을 관찰한다. 이 감정이 몸에서 어떻게 느껴지고, 어떤 일로 이 감정이 발생했는지 관찰해보는 것이다. 해당 감정과 상황에 대한 자신의 마음과 충동을 아무런 사심 없이 바라본다. 감정이 이리저리 요동치다 최고점에 이른 후 점차 약해지는 것을 느낄 것이다. 

관찰한다 (Watch)

2. 수용한다 Accept : 자신이 원치 않는 감정을 느끼고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인다. 


수용이란 어떠한 감정이 생성되었음을 인식하되 그에 따라 행동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감정에 지배될 때도 있겠지만, 우리는 우리의 선택으로 그러지 않을 수 있다. 감정은 감정일 뿐,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할 대상이 아니다. 예민한 사람은 지금 느끼는 감정에서 벗어나기 위해 무언가를 해야 한다는 충동을 자주 느낀다. 그렇게 특정한 패턴이 형성된다. 



예를 들어, 상대방에게서 버려질지도 모른다는 슬픔이나 두려움을 떨치기 위해 타인의 관심과 애정을 자꾸 확인하려 드는 식이다. 감정을 수용한다는 것은 감정을 인지하되 그에 따라 반응하지도 그리고 저항하지도 않는다는 의미이다. 감정에 저항하거나 그것으로부터 벗어나려는 노력은 달리 말해 감정에 지배되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여전히 감정이 당신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금 어떤 감정을 느껴도 괜찮다고 우선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맞는말같아
수용한다 (Accept)

3. 분석한다 Investigate : 지금 감정이 당신에게 어떠한 정보를 전달하고 있는가? 


회사 일로 화가 났다면 아마도 이 분노는 당신에게 새로운 직장을 알아보라는 신호를 보내는 것인지도 모른다. 감정의 이면에 담긴 정보를 분석한다면 상황을 개선시킬 효과적인 행동을 취할 수 있게 된다.

분석한다 (Investigate)

4. 기다린다 Take time : 시간이 지나면 감정이 저절로 사라진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감정이 소멸되도록 두어라. 가능하다면 마음이 진정될 때까지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래야 명료하게 사고하고 판단할 수 있다.

토닥토닥
기다린다 (Take time)

이제 'WAIT 전략'을 실천해보세요!
(실천한 후 아래의 질문에 답해보기)
질문Q

감정을 관찰한다: 내적 경험을 관찰하며 무엇을 발견하였는가?

답변A
질문Q

감정을 수용한다: 감정을 수용하는 과정에서 무엇을 느꼈는가? 감정을 외면하거나 벗어나고 싶다는 충동이 있었는가?

답변A
질문Q

감정을 분석한다: 감정이 어떠한 정보를 담고 있었는가?

답변A
질문Q

기다린다: 감정이 사라진 뒤, 생각과 행동이 어떻게 달라졌는가?

답변A
오구오구

책에서 소개하는 마음을 평온하게 해줄 다양한 방법들의 핵심은 `꾸준한 연습`이다.


생각이나 행동을 하루아침에 바꾸는 게 쉽지만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시간과 노력을 들일 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다. 감정에 지배당하지 않고, 자유자재로 다스릴 수 있을 때 우리의 일상은 한결 편안하고 만족스럽게 변할 수 있다.

작성자 정보

책썰미

싱긋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