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테크플러스

텔레그램에 내 전화번호가 노출된다!! 당장 설정을 바꾸자~

2,02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새해 들어 9000만 명 이상이 새로 가입한 메신저가 있다. 텔레그램이다. 페이스북 산하 대형 메신저 왓츠앱의 개인 정보 동의 논란이 커지며 갑자기 사람들이 안전한 메신저를 찾아 나섰기 때문이다. 하지만 텔레그램이라고 무조건 안전한 것은 아니다. 자신의 정보를 잘 보호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설정을 소개한다.

2단계 인증 설정하기

텔레그램 앱을 설치한 후 사용할 때 반드시 거쳐야 하는 절차가 있다. 문자로 본인 인증을 하는 SMS 코드 입력이다. 하지만 누군가 이 SMS 코드를 훔치려고 한다면 불가능한 일도 아니다. 네크워크 상에서 중복 SIM 카드를 발급하거나 네트워크에서 SMS 트래픽을 가로채고 아니면 기기에 악성코드를 심어 빼낼 수도 있다.

이런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텔레그램에서는 새로운 텔레그램 앱 설치를 등록하기 위해 SMS 코드와 함께 필요한 2단계 인증을 설정할 수 있다. 이것은 영문과 숫자를 혼용해 사용할 수 있으며 만약 잃어버린 경우 백업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 다시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해 보다 안전하다.

앱 비밀번호 설정하기

이것은 앱을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한 기본 중에 기본이다. 스마트폰 비밀번호가 있어도 이중으로 앱을 보호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면 정보가 중요한 사람에겐 반드시 설정을 권한다. 설정 - 개인 정보 및 보안에서 암호와 생체 인증을 설정할 수 있다. 

모르는 사람으로부터 개인 정보 보호하기

텔레그램은 자신의 프로필 사진부터 로그인이 되어있는지 등을 모든 사용자에게 보여줄 수 있는 기능이 있다. 하지만 자신의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서라면 가능한 믿을 수 있는 사람들에게만 노출하는 게 좋다.

설정에서 개인 정보 및 보안에 들어가면 개인 정보 카테고리가 있다. 여기서 이 정보를 누구에게 보여줄 것인지 정할 수 있다. 불특정 다수에게 보여주고 싶지 않다면 '없음' 또는 '내 연락처'를 선택해야 한다.

기기 로그인 관리

다른 메신저들과 비교해 텔레그램의 장점 중 하나가 PC, 노트북, 태블릿, 스마트폰 등 여러 기기에서 다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안전하게 로그인해 사용했다 하더라도 기기를 잃어버리거나 사용했던 것을 까먹고 로그인한 채로 그대로 유지한다면 큰일이다.

다행히 앱 설정에는 계정에 로그인한 기기의 권한을 삭제할 수 있는 옵션이 있다. 여기서 지금 사용하고 있는 기기를 제외하고 다른 사용하지 않는 기기가 있다면 삭제하면 된다. 만약 어떤 기기인지 모르겠다면 현재 기기만 두고 모두 삭제한 다음 다시 로그인해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더불어 자동 회원 탈퇴 기능도 있다. 기기 로그인을 1~12개월 중 설정한 기간 동안 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탈퇴되며 모든 메시지 기록이 삭제된다.

종단 간 암호화 사용하기

텔레그램이 안전하다고 알려진 이유 중 하나는 중간에 자신의 대화 정보 등을 가로채지 못하는 종단 간 암호화(E2EE)를 쓸 수 있다는 점이다. 메시지를 보내는 사람부터 받는 사람까지 모든 과정에 암호화된 상태로 메시지가 전달되는 것이다. 텔레그램 서버에서도 내용을 전혀 알 수 없다.

이 보안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비밀 채팅을 사용하면 된다. 대화 내용을 어떤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다. 만약 텔레그램 전화 기능에서도 암호화를 사용하고 싶다면 설정 - 개인 정보 및 보안 - 개인 정보 전화에서 단대단 설정을 켜놓으면 된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김창욱

tech-plus@naver.com

작성자 정보

테크플러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