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테크플러스

아마존 AI 작곡 실력에... 전문가 "내 점수는요?"

29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아마존이 세계 최초로 '머신러닝(기계학습)'이 가능한 음악 연주용 키보드를 내년 초 발매한다.


아마존이 1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AWS re : Invent 2019(AWS 리인벤트 2019)'에서 인공지능(AI)이 탑재된 키보드 '딥컴포저(DeepComposer)'를 공개했다. 리인벤트 콘퍼런스는 아마존이 매년 여는 클라우드 행사지만, 최근에는 머신러닝 서비스도 다수 발표하고 있다.

이날 아마존이 공개한 내용에 따르면 사용자는 클라우드 서비스로 제공되는 AI와 협력해 음악을 작곡할 수 있다. 컴퓨터에서 AWS에 접속해 가상 키보드를 이용해 음악을 만들 수도 있고, 아마존이 제공하는 딥컴포저 전용 키보드를 이용할 수도 있다.


전용 키보드를 PC에 연결하면 키보드와 PC, AI 모델 간 협업이 가능하다. 아마존웹서비스(AWS)에서 제공하는 사전에 훈련된 AI 모델을 이용할 수도 있고, 사용자가 자체적으로 머신러닝 모델을 만들 수도 있다. 생성된 음악은 미디(MIDI)파일로 다운로드하거나 사운드클라우드를 통해 공유할 수 있다.


사용자는 간단하게 키보드로 간단한 멜로디나 코드를 연주하거나 녹음된 음악을 입력하면 록, 팝, 재즈, 클래식 장르 중에 선택하거나 아니면 자신이 만든 AI 모델을 적용해 반주가 만들어진다.

아마존 딥컴포저 활용 모습 출처:아마존

일단, 음악 전문가들은 AI 작곡가의 실력이 실망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영국 공영방송 BBC에 따르면 아마존이 AWS 웹사이트에 미리보기 차원의 오디오 데모를 공개했고, 이를 확인한 AI 음악 전문가들은 품질을 정확히 평가하기는 어렵지만 (작곡) 실력이 뛰어나지 않다고 지적했다.


영국 더럼대학교 AI 음악 전문가인 닉 콜린스 교수는 "기본적 시퀀싱(미디 프로그램 작곡 등) 능력을 가진 뮤지션이라면 더 나은 예를 얼마든지 만들 수 있다"면서 끔찍하다는 반응까지 보였다.


킹스턴대학교에서 AI 음악 프로젝트를 담당하는 오데드 벤탈 박사도 일반 사용자 사이에서 (반주를 만드는) 간편한 방법 이상으로 여겨지지 않는다는데 동의했다. 대충 들을 만하지만, 좋은 소리는 아니라고 단호하게 말했다. 이들은 몇 년 사이에 AI가 흥미로운 발전을 해왔지만, 아직 눈에 띄는 결과물은 없다고 덧붙였다.

아마존 딥컴포저 전용 키보드 출처:아마존

아마존은 이 키보드의 목적은 훌륭한 음악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기본적으로 음악가를 위한 제품이 아니라 개발자를 위한 제품이란 것이다. 오히려 음악을 만드는 AI, 즉 새로운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개발자에게 제공하도록 설계된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딥컴포저는 개발자가 AI 프로세서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고, 머신러닝 모델이 훈련되는 방식을 이해하는 게 주 목적이라고 아마존은 설명했다. 전용 키보드의 외관도 저렴한 미니 키보드와 유사하다. 플라스틱이라 건반도 작아, 실제 음악 연주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딥컴포저는 아마존이 기존에 공개한 '딥렌즈(DeepLens)', '딥레이서(DeepRacer)'에 이어 하드웨어에 머신러닝을 탑재한 AI 교육용 제품 시리즈 중 세 번째에 해당한다.

아마존의 AI 학습용 제품 시리즈 딥렌즈, 딥레이서, 딥컴포저 출처:아마존

아마존은 이 키보드를 통해 앞서 공개한 딥렌즈나 딥레이서처럼 개발자들이 AI를 이해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했다고 전했다. 실제로 딥렌즈를 이용해 자신만의 AI 서비스를 만들어내거나 AI 기반의 소형 경주용 자동차 레이싱 대회가 열리기도 한다.


딥컴포저는 GAN(Generation Adversarial Neural Network, 생성적 적대 신경망) 기술을 활용했다. 수천 개의 공개 음악파일을 교육 데이터로 사용해 훈련됐다. GAN 기술은 무작위의 빅데이터를 통해 기존 패턴을 학습하고, 이와 다른 새로운 스타일을 창조해내는 것을 의미한다.


아마존닷컴에 다르면 딥컴포저 전용 키보드는 내년 3월부터 99달러에 미국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김명희 

tech-plus@naver.com

작성자 정보

테크플러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