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탈잉

영어 공부할 때 반드시 지켜야 할 원칙

고생해서 영어 공부해야 하는 이유

30,86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영어 자동 반복 어플? 완벽하게 정리된 단어장? A부터 Z까지 설명해주는 유튜브 영상? 해설본이 달린 미드 스크립트?


버리자!


영어는 불편하게 공부해야 한다. 일일이 종이 사전을 찾듯이 온갖 수고로움을 거치면서 배워야 한다. 시간이 오래 걸릴지라도 고생하며 학습해야 한다.


1. 사전 남용 금지


16개 언어를 구사하는 통역사 롬브 커토는 '언어 공부, How I Learn Languages'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모든 낱말을 사전에서 찾아보는 일은 별 값어치가 없다. 중요한 단어라면 뒤에 다시 나올 테고, 문맥에서 의미가 명확해질 것이다. 이렇게 생각을 함으로써 습득하는 단어는 기계적으로 사전을 찾아서 낱말 뜻을 멍하니 인식하는 것보다 훨씬 더 오래 남는다."



우리는 영어 공부를 하다가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바로 인터넷 검색을 한다. 하지만.. 정작 기억에 남은 적이 얼마나 있을까?


이렇게 단어를 찾으면 금방 까먹게 된다.

왜 일까?


별다른 노력 없이 결과물을 얻었기 때문이다. 모르는 단어는 바로 사전에 검색하기보다는, 문맥을 통해 추론해서 '스스로' 알아내도록 하자. 그게 더 기억에 오래 남는다.


만약, 반복해서 영단어가 나옴에도 불구하고 그 뜻을 알 수 없을 때, 그때! 사전에서 찾는 것을 추천한다.



2. 한영사전 보다는 영한 사전을 사용하자


영어로 ‘나 길 잃었어’를 모른다고 치자. 

그럼 바로 한 -> 영 사전에서 ‘길 잃다’를 검색하게 된다.


그리고 'I lose my way!'라고 깨닫는다. 하지만 얼마 가지 않아 또 잊어버리게 된다.



만약, 영->한 사전을 이용한다면?


우리는 '나 길 잃었어'를 알기 위해

'no way?'

'Lose direction?'

'Lose street?'

이와 같은 문장들을 검색하게 된다. 


우리는 이 과정에서 여러 단어를 연상하는 연습을 하게 된다. 그리고 내가 연상한 것과 정답이 같을 때의 그 쾌감, 


이 일련의 과정들은 우리가 영어 공부하는 것에 재미를 줄 뿐만 아니라, 검색 경험을 통해 여러 문장들을 접할 수 있고, 더 오래도록 그 문장을 기억할 수 있게 만든다.



3. 50% 이상 이해가 되는 자료로 공부하라


영어 공부를 할 때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절반은 내가 이해할 수 있는 자료로 공부하는 것'이다.


사전의 도움 없이 50% 이상 이해가 되는 자료로 공부를 시작하자.


만약, 절반도 이해가 되지 않는 자료로 공부를 하게 되면, 문맥적 추리도 불가능하며 전체적인 내용도 캐치하기 어렵다.


그러면 당연히 영어에 대한 흥미도 떨어지고, 공부도 금방 그만두게 된다.



4. 문맥도 같이 외우자


우리는 초, 중, 고등학교 때 단어를 위주로 외웠다. 그래서 문장을 만드는 것에 익숙하지 않은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말을 할 때 단어만 말하지 않는다. 단어와 단어를 결합해서 문맥을 형성하고, 의사소통을 한다.


단어 시험 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면, 문맥을 통째로 공부하자. 단어장에 정리할 때도 한영 뜻뿐만 아니라, 예문도 5개 이상 정리하는 것이 좋다.



5. 원자료로 공부하자


미드의 매 장면을 설명해주는 유튜브, 숙제 없이 모든 문법을 설명해주는 인강, 책 옆에 모든 단어를 정리해놓은 영화 대본..


이런 가공된 콘텐츠로 공부하는 것은 편하다.

하지만 그만큼 빨리 잊어버리게 된다.

게다가 편하니 성취감도 없고, 학습 동기도 금방 떨어진다.


그래서 원자료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하는 것이다. 모르는 것이 있다면 스스로 찾아가며 공부하자.



오래 걸릴지언정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들도록 하자.


만약 들리지 않은 구간이 있다면, 내가 만족할 때까지 되감아서 듣자. 반대로, 한 번에 들리면 그냥 넘어가도 된다.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만 골라서 학습할 수 있다.



그 효과는 롬브 커토의 말로 대신하겠다.


"스스로 머리를 써서 알게 된 것이 남이 만든 지식을 받아먹는 것보다 한층 더 확실하게 네 것이 된다."




▼ 나에게 맞는 영어회화 공부, 탈잉에서 쉽게 찾기!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