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탈잉

1년에 188억? 유튜버들이 돈 버는 방법은...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직업, 유튜버. 그들이 돈 버는 방법은 무엇일까?

6,84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요즘 학생들은 유튜브로 대화를 한다고 하죠.

그만큼 영상을 보는 용도뿐만 아니라, 이제는 놀이로 자리 잡은 '유튜브(Youtube).


연령대에 상관없이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를 이용하면서, 자연스럽게 '유튜버'는 하나의 직업이 되었는데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구독자를 거느린 개인 유튜버 '퓨티파이(Pewdiepie)'는 구독자 수가 1억 명을 넘는데요.


게임 방송을 하는 콘텐츠로 2010년 4월에 시작하여, 9년 만에 구독자 1억 명을 돌파!


지난해 벌어들인 수익은 약 188억 원!!


뻘뻘 당황
(엄청나다..)

출처보람튜브 브이로그
국내에서는 '보람튜브'가 유튜버 수익 1위인데요.

6세의 보람이의 가족의 일상과 장난감 놀이를 다루고 있는 채널, '보람튜브 브이로그'와 '보람튜브 토이리뷰'는 각각 1,800만 명과 1,300만 명의 구독자수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보람튜브 토이리뷰'로 월 약 19억 원을 벌어들이고 있으며, 보람 튜브와 같은 계열인 '보람튜브 브이로그'로 17억 8000만 원을 버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출처Youtube 대도서관TV, KBS '6자회담'
아프리카 TV 게임 방송 BJ 출신 대도서관은 콘텐츠 기업 '엉클대도'의 대표 이사로 활동하고 있는데요.

그의 유튜브 채널 '대도서관TV'의 구독자는 190만 명에 달합니다. 대도서관의 영상들의 조회수는 몇 십만 회에서 최대는 몇 백만 회에 이르기까지 하죠.

그의 연간 광고 수익은 무려 9억 3천만 원!!

출처랜선라이프

이렇게 자신이 만든 콘텐츠를 유튜브에 업로드하는 이들을 유튜브 크리에이터라고 부르는데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이사배, 밴쯔, 김이브, 씬님, 양띵 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른 국내 인기 유튜버들은 돈을 얼마나 벌까요?


2019년 8월 7일 기준

억소리나는 유튜버들의 수입...!


이들은 대체 돈을 어떻게 버는 걸까요?

통념적으로 우리가 아는 '유튜브 조회수 1회당 1원을 번다'는 사실이 아닙니다. 


유튜버들은 보통 크게 2가지 방법으로 수익을 얻는데요.

기업 제의 / 브랜드 협찬

출처Youtube 밴쯔

홍보를 원하는 기업에게 의뢰를 받아서, 제품 사용 또는 홍보 영상을 제작하는 것인데요.


인기 유튜버의 경우, 브랜드 협찬 광고 수익이 유튜브 광고 수익보다 훨씬 많기도 합니다.


협찬이나 제작비 지원은 유튜버들마다 다르겠지만, 금액 산정 기준은 '구독자수'라고 하네요!


애드센스

동영상 전에 나오는 광고, 다들 한 번쯤은 보셨죠?

배너 광고 클릭 시 생기는 광고 수익입니다.

유튜버는 광고 유형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우리가 광고를 skip 하거나 클릭하지 않으면, 수익은 거의 발생하지 않고, 유튜브와 그 수익을 나누게 됩니다.


그렇다고, 비슷한 뷰 수라고 같은 광고 수익을 가져가는 것은 아닙니다.

채널 구독자와 영상 뷰수에 따라 가격 책정이 달라지긴 합니다. 하지만 절대적이진 않고, '시청 시간'이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출처유튜브랩 Youtubelab

덧붙여 '어디서 사람들이 많이 보는지'도 수익 책정에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시청자의 국적이 글로벌할수록 더 좋다고 하네요.


이외에도 광고 수익을 책정하기 위해 유튜브는 나름의 룰을 만들었는데요.


10분 미만의 영상에는 광고가 1개만 붙습니다.


10분이 넘는 영상에만 광고가 여러 개가 들어갈 수 있는 것이죠. 대신 사람들이 끝까지 봐야 금액이 책정됩니다.

유튜버 본인이 광고 수익을 얻기 위해, 본인의 영상 광고를 계속 시청하면 수익창출 정지를 먹기도 합니다.


결국, 광고로 높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콘텐츠의 질이 중요한데요.


월 500만뷰 정도면, 광고 수익만으로도 유튜버를 직업으로 여길 수 있다고 하네요!

출처네이버 웹툰 '서유기'

여기까지 보고, '완전 이득이네'라며 갑자기 직업을 유뷰터로 전형하겠다는 분들에게 꼭 해드리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출처Youtube Chaechae

구독자 수 32만 명이 넘는 유튜버 채희선님은 수입이 85만원임을 공개하면서 유튜버의 현실을 보여주었고,

출처LENA

70만 명이 넘는 국내 유명 뷰티 유튜버 '레나'는 유튜브를 시작하고, 처음 1년 동안은 수입이 거의 없었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현재 120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조섭 역시, 아래처럼 조언을 하기도 했는데요.


"쉽게 보지 말아라, 콘텐츠 기획하고 편집하느라 내 시간이 많이 없어지고 스트레스도 많다"

억소리나는 유명 유튜버들의 수입만 보고, 큰 기대와 꿈으로 유튜버를 시작하면 금방 좌절하고 포기하게 될 수 있습니다.

뷰티 유튜버 유트루의 조언처럼, 처음에는 취미로 시작을 해보는 것을 추천드려요.


좋은 카메라가 없어도, 멋진 영상 편집 기술이 없어도 괜찮습니다.


처음에는 핸드폰으로도 찍어도 좋고, 영상 편집도 차근차근 배우면 되니까요.


일단 시작해보세요.

하나를 올려보고 내 영상에 대한 평가가 어떤지 (무관심, 욕, 칭찬 등)를 느껴봐야 다음 콘텐츠에 시간도 낼 수 있으니까요.

오픈된 공간에서 내 영상을 올려보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은 이미 반은 시작한겁니다!!

작성자 정보

탈잉

배움을 재밌게!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