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탈잉

'이것'으로 10억 누적 매출을 올렸다.

나에게 맞는 플랫폼과 각 플랫폼별 수익성은?

4,64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출처카카오

지난 2011년 카카오 이모티콘이 처음 등장했는데요. 출시된지 7년 만에 누적 구매자가 2,00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실제로, 카카오에서 밝힌 지난 7년간 누적 매출이 10억 이상인 이모티콘은 총 50개입니다. 평균적으로 매년 1억 4천만원의 수익을 올리는 것이죠.


이모티콘 시장은 점점 커지고 있고,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플랫폼 역시 많아지고 있는데요.


카카오톡부터 네이버 밴드, 네이버OGQ마켓, 라인 등 다양한 이모티콘 플랫폼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각 플랫폼의 특성과 수익성이 다르다. 그렇기 떄문에 나에게 맞는 플랫폼을 고르는 것이 첫 번째로 할 일입니다!

플랫폼별 난이도와 수익성
여러분은 오늘 하루,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몇 개나 보내셨나요?

카카오톡은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메신저죠.
1. 카카오톡


카카오톡은 사용하는 사람이 많은만큼 이모티콘 판매량이 높아 많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심사가 엄격한 편이에요정해진 양식에 맞춰 제작했다 해도 승인이 어렵고, 승인이 났다해도 수정의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출시되기 전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어요.


상품성이 있는 몇몇 소수의 이모티콘만이 합격의 기쁨을 맛볼 수 있죠! 그렇지만 한 번 승인되고 인기를 얻어 상위 1% 작가가 된다면 천~억대연봉을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난이도 : ★★★★★ (높음)
수익 : ★★★★★ (높음)


이모티콘 투잡, 실무자의 얘기가 듣고싶다면?
맨 하단 [이모티콘 투잡 시작해보기] 버튼을 클릭!



다음은 라인인데요. 카톡 다음으로 이모티콘이 활발이 이루어지는 메신저죠!


카카오톡이 국내에서만 사용되고 있다면, 라인은 전 세계에 사용되고 있는 메신저에요. 그렇다보니 정말 다양한 이모티콘들이 출시되고 있어요.

2. 라인


전 세계적를 대상으로 하는 만큼, 하루에도 이모티콘이 몇 천 개씩 새로 쏟아져 나와 경쟁률이 어마어마한 편이에요.


그렇기 떄문에, 라인에서 이모티콘으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출시된 직후, 따끈따끈한 신상일 때! 곧바로 인기 목록에 들어가야 합니다.


처음에 인기를 끌지 못하면 순위가 뒤로 밀려나서.. 자연스럽게 있는 줄도 모르는.. 이모티콘이 될 수 있어요..ㅠㅠ


대신, 한 번 상위차트에 들어가면 순위가 쉽게 내려가지 않아,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라인에서 이모티콘을 판매할 때 중요한 점은, 제작 양식과 표현이 엄격한 편이라는 점이에요. 아무래도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그런 것 같아요. 그래도 기본적인 양식을 잘 지켜주면, 상품성에 대한 심사 없이 빠르게 승인을 내려줘요. 미승인이 되었어도 미승인의 이유를 메일로 알려준다는 장점이 있어요!


난이도 : ★★★(보통)
수익 : 극과극


라인에서 먹히는 이모티콘에 대해 알고 싶다면,

맨 하단 [이모티콘 투잡 시작해보기] 버튼을 클릭!


그럼, 카톡과 라인을 한 번 비교해 볼까요?

카카오톡이 입장 전 줄을 길게 서야 하지만 들어가면 재밌게 놀 수 있는 놀이동산이라면 라인은 입장은 빠르지만 들어가서 줄을 길게서야하는 놀이동산과 같은 것 같아요.


카카오톡이 입점하기 어려운 반면 라인은 입점 후가 어려운 차이점이 있습니다.  


또, 라인은 정산할 때 일본에 세금신고를 해야하고 외화 통장을 만들고, 페이팔에 가입하는 등 복잡한 일들이 많아요. 하지만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니잘 된다면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겠죠?

TIP

라인 이모티콘은 글자가 없거나 영어를 사용하는 이모티콘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3. 네이버OGQ마켓


네이버OGQ마켓은 네이버 블로그, 카페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이모티콘이에요 .


입점 난이도가 낮은 대신 수익성도 낮은 편이지만 작가 수익률이 7:3 (작가가 7)로 판매 될 시 작가수익배분이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네이버 블로그를 하고 계시다면 네이버OGQ마켓 이모티콘을 만들어 보시는걸 추천해드려요.

난이도 : ★
수익 : ★


4. 네이버 밴드


네이버 밴드는 주로 회사, 동아리, 스터디, 동호회 등 각종 모임에서 자주 사용하는 플랫폼입니다. 


제안서를 받아 검토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난이도가 약간 높은 편에 속해요 대신 제안하는 이모티콘의 개수가 움직이는 이모티콘 3개, 멈춰있는 이모티콘 5개로 다른 곳에 비해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밴드 같은 경우 부드럽고 착한 느낌의 이모티콘을 선호하고, 플랫폼과 자연스럽게 어울리는지를 중요하게 본다고 합니다.

난이도 :★★★★(약간높음)
수익 : 차이있음


수익 분배는 어떻게 될까?


플랫폼별 각각의 수익분배는 아래와 같습니다.


카카오톡 : 크리에이터 35%~50%(대외비)
라인 : 크리에이터 35% (*수익금 10% 세금떼고 받음)
OGQ마켓 : 크리에이터 70%
밴드 : 정보없음

오늘은 이모티콘 플랫폼에 대해 살~짝!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께서 어느 곳에 이모티콘을 낼지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이모티콘은 그림을 잘 못 그려도 됩니다. 특징만 잘 살리고, 잘 맞는 플랫폼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죠.


카톡을 보더라도, '이 정도는 나도 그릴 수 있을 것 같은데?' 싶은 이모티콘이 있지 않았나요?


이렇게, 이모티콘은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시장이니, 두려워 말고 시작해보세요!


이모티콘 투잡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를 클릭해주세요!



▼현 이미티콘 작가에게 팁 얻기▼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