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탈잉

유튜브를 하고 싶은데 어떤 툴을 써야하나요?

파이널컷, 프리미어, 베가스, 애프터 이펙트, 모션...

10,23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요즘 '유튜버'가 더 뜨겁게 성장하면서 '영상'을 위주로한 1인 크리에이터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영상을 배워서 유튜버가 되거나 개인 채널을 갖고자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막상 시작하려니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 지 모르죠. 심지어 ‘파이널컷’, ’프리미어’, ‘애프터 이펙트’, '모션5' 등 각종 툴의 이름을 들으니 어떤 것을 써야 하는지 더욱 헷갈리구요. 




파이널컷, 프리미어, 베가스, 애프터 이펙트, 모션...

영상을 만들 수 있는 툴은 다양한데 이들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영상 도구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영상 편집 도구’‘영상 제작(합성) 도구’에요.

영상 편집 도구

‘영상 편집 도구’는 촬영된 영상을 자르고 붙이는 것에 특화된 도구입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편집’ 기능에 충실한 도구로 '파이널컷 프로', '프리미어 프로', '베가스'와 같은 툴이 여기에 속합니다. 촬영된 영상의 순서를 조합하고 하나의 줄거리를 가진 영상을 만드는데는 편리하지만 완전히 무에서 유를 만들기에는 적합하지 않아요.


그래서 보통 유튜브를 직접 촬영하고 편집해서 올리는 상황이라면 '영상 편집 도구'만 배워도 기본적인 채널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영상 제작(합성) 도구

‘영상 제작(합성) 도구’는 영상의 합성 내지는 모션 그래픽 제작에 특화된 도구입니다.

애니메이션 작업은 물론이고, 영화 속 광선검과 같은 특수효과를 만들어내는 것도 가능해요. '애프터 이펙트', '애플 모션5', '뉴크'와 같은 툴이 여기에 속합니다.

백지에서 출발해 무에서 유를 만들어내는데 편리하고 흔히 보는 오프닝 영상 등 심플하면서도 강렬하게 정보를 전달하거나 화려한 효과를 만드는 것에는 적합하지만 이미 촬영된 영상들의 시간을 배열하기에는 타임라인 배열법이 번거로워 적합하지 않아요.


유튜브가 점점 커지고 구독자가 많아진다면 모든 영상에 셋팅될 오프닝 영상, 마무리 영상, 그리고 영상 중간중간 효과가 있어야 하겠죠? 그럴 때 영상 제작(합성) 도구도 활용한다면 훨씬 더 멋진 채널을 가질 수 있을 거에요.




출처뉴스투데이

‘영상 편집 도구’가 포토샵에 가까운 도구라면 ‘영상 제작(합성) 도구’는 일러스트에 가까운 도구라고 할 수 있답니다. 결론, 좋은 영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영상 편집 도구’와 ‘영상 제작 도구’ 둘 모두 공부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어도비의 프리미어는 애프터 이펙트와 연동이 강력한 편이고, 애플의 파이널컷은 모션 5와 사실상 하나의 프로그램이거든요.(다만, 어도비와 애플의 영상 철학이 다르기 때문에 두 툴은 워크플로우가 다릅니다.) 어도비의 ‘애프터 이펙트’는 이름 속 ‘애프터’라는 말처럼 프리미어로 이미 편집된 영상을 출력해 애프터 이펙트로 보내 합성하는 워크플로우가 권장됩니다.



반면에 애플의 ‘파이널 컷’은 이름 속 ‘파이널’이라는 말처럼 모션 5에서 이미 합성된 영상을 파이널 컷에서 편집하는 워크플로우가 권장돼요.



모션 5는 파이널 컷에서 사용될 트랜지션(화면 전환 효과), 필터, 이펙트, 제네레이터 등을 미리 만들어둘 수 있다는 것이 애프터 이펙트와 차별되는 점입니다.


애프터 이펙트의 점유율이 높고 플러그인들이 많이 개발되어 있어 표준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애프터 이펙트이지만 파이널컷을 100% 활용하고자 한다면 모션을 배우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모션과 애프터 이펙트는 구조적으로 그리 다르지 않을 뿐더러 프로그램 자체가 가볍고, 실시간 렌더링도 빠른 편이기 때문에 해외에서는 모션 5를 선호하는 편집자들도 많아요.




우리는 정보를 찾을 때 구글이나 네이버보다 유튜브에서 더 먼저 검색하는 시대를 살고 있어요. 그래서 영상을 편집하는 것은 문서를 작성하는 것만큼이나 쉽고 재밌어야 합니다.

파이널컷 프로X는 쉽고 직관적인 툴로, 아마추어부터 전문가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간단하게 영상을 만들 수 있답니다. 그래서 아직 '영상'을 

시작하지 않았다면, 유튜브를 준비중이라면 쉽고 직관적인 파이널컷 프로X로 시작하길 권장합니다 :)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