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힙스터 취향 저격하는 한국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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힙스터는 확실한 취향을 가지고 유행을 따르지 않는 부류를 말한다. 쉽게 말해 비주류라고 할 수 있지만, 남들과는 다른 독특하고도 확고한 스타일이 있기에 오히려 숨은 보석 같은 문화를 발견하고 선도하기도 한다. 북미에서 [기생충]이 처음 개봉할 때 단 3개 극장에서 상영했지만, 자막의 장벽을 뛰어넘어 영화를 즐기려는 힙스터들에게 입소문이 퍼졌고, 폭발적인 관심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 한국영화에도 이런 힙스터들이 좋아할 작품들이 눈에 보인다. 신파와 억지 유머에 지친 관객들에게 생소하지만, 신선하고 독특한 스타일로 무장한 취향 저격 한국 영화들을 소개한다. 

메기

출처(주)엣나인필름

2019년 개봉작 [메기]는 민망한 엑스레이 사진 한 장이 병원에서 발견되면서 발칵 뒤집어지는 이야기를 그린다. 독립영화에서 인상적인 연기를 펼친 이주영과 구교환이 연인으로 출연하며 문소리, 권해효 등 베테랑 배우들이 가세해 무게를 더한다. ‘메기’ 목소리는 천우희가 맡아 만만치 않은 입담을 보여준다. [메기]는 독특한 유머 타일과 재기 발랄한 상상력이 재미를 자아내는데, 마치 여러 편의 시트콤이 한데로 모여 큰 그림을 완성하는 얼개를 지닌다. 실컷 웃고 난 뒤 전해오는 묵직한 메시지는 작품을 곱씹어보게 한다. 

소공녀

출처CGV 아트하우스

좋아하는 위스키 한 잔과 담배 한 모금을 포기할 수 없기에 집을 버린 미소가 친구들 집을 전진하면서 벌어지는 소동을 담았다. [족구왕], [범죄의 여왕] 등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무장한 광화문시네마에서 제작한 영화로, 연출을 맡은 전고은 감독은 실제로 비싼 집값 때문에 작은 행복을 포기해야 하는 현실이 답답해서 [소공녀]를 연출했다고 한다. 주인공 미소를 연기한 이솜은 엉뚱하면서도 순수한 캐릭터를 잘 소화해 인생 캐릭터를 만났다는 호평을 받았다. 취향을 위해 의식주를 과감하게 버린다는 설정 뒤로, 부담스러운 생활비와 경쟁에 지친 청년 세대들에게 전하는 공감과 위로가 진하게 느껴지는 작품이다. 

벌새

출처(주)엣나인필름

2019년 한국영화는 [기생충]뿐 아니라 [벌새]도 발견한 뜻깊은 한 해였다. [벌새]는 1994년을 배경으로 중학생 은희가 학교와 가정 등에서 겪는 크고 작은 일상의 순간을 그린다. 기쁨과 환희, 좌절과 실망, 아픔이 교차하는 그 시절의 공기를 꾹꾹 눌러 담아 누구나 겪었을 법한 이야기로 만들어내는 섬세한 연출력에 감탄이 나온다. 상처 받은 은희를 위로하며 천천히 세상 밖으로 인도하는 영지 선생님의 신비로운 존재감도 인상적이다. 138분이라는 긴 러닝타임에도 단 1초도 놓치고 싶지 않을 만큼 섬세한 스토리와 영상이 돋보인다. 특히 개인의 이야기를 시대의 비극과 연결해 상실감을 담아낸 지점은 [벌새]를 더욱 특별하게 하는 비범한 순간 중 하나다. 동이 트기 전 이른 새벽에 한강을 찾아 무너진 성수대교를 바라보는 장면은 상처를 마주해야 또 다른 내일로 나아갈 수 있음을 말하는 것 같다. 

최악의 하루

출처CGV 아트하우스

늦여름 남산의 어느 날, 배우 지망생 은희가 우연한 계기로 예전 남자 친구, 현재 남자 친구, 그리고 오늘 처음 만난 사람과 엮이면서 하루가 완전히 꼬이는 이야기가 펼쳐진다. 단편 [폴라로이드 작동법]을 시작으로 [더 테이블], [조금만 더 가까이] 등 취향 저격 연애물을 주로 만들었던 김종관 감독이 메가폰을 들었다. 은희가 겪는 최악의 상황에 웃음을 참지 못하지만 의외로 달달하고 설레는 마음으로 영화에 빠져들게 한다. 

한여름의 판타지아

출처인디스토리

할리우드에 [비포] 시리즈가 있다면, 한국에는 [한여름의 판타지아]가 있다. [한여름의 판타지아]는 흑백과 컬러로 담아낸 두 편의 이야기를 따라간다. 첫 번째 파트는 일본 고조시를 촬영하려고 온 영화감독과 조감독의 이야기를 페이크 다큐 형식으로 담아내고, 흑백에서 컬러로 바뀌는 두 번째 파트는 한국에서 여행 온 혜정과 가이드를 자처한 유스케의 설레는 로맨스를 그린다. 두 파트는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전개되지만, 의외로 비슷한 점이 눈에 띈다. 예를 들어 첫 번째 파트에서 감독 태훈은 새 영화 제작을 위해 마을 사람들을 인터뷰하는데, 여기서 들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마치 두 번째 파트를 만든 듯한 분위기를 보여준다. 이런 기사감이 영화 내내 재구성되어 뜻밖의 재미를 자아낸다. 조용한 여름휴가를 온 듯한 평온함 속에 섬세하게 그려내는 감정 묘사는 제목 그대로 잊을 수 없는 멜로 판타지로 다가온다. 

들개

출처무비꼴라쥬

입시 면접에 번번이 떨어지는 취준생 정구는 사제 폭탄을 만드는 것이 취미다. 자신은 터트릴 수 없지만 누군가 대신 터트려주길 바라는 묘한 일탈과 함께 오늘도 폭탄을 만든다. 그러던 중 정구 대신 폭탄을 터트려줄 집행자 효민이 나타나면서 일은 걷잡을 수 없이 커지게 된다. [들개]는 제목처럼 거침없이 휘몰아치는 스토리 전개와 강렬한 스타일이 빛나는 작품이다. 세상이라는 테두리 끝에서 고뇌하는 두 청춘의 모습을 폭탄 테러와 연결시켜 묵직하게 표현한다. 지금은 한국영화를 이끄는 두 스타 변요한과 박정민의 신인 시절을 만날 수 있는데, 이야기가 진행될수록 불안해하는 변요한과 세상을 폭발시키겠다는 목적과 다르게 장난기 가득한 박정민이 대비되는 모습이 인상 깊다.



테일러콘텐츠 에디터. 홍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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