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생충 아카데미 가나?'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활약한 토론토영화제 관객상 수상작

조회수 2019. 9. 16. 18:47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출처: CJ 엔터테인먼트

추석 때 쌓인 피로를 풀어줄 반가운 소식이 캐나다에서 날아왔다. 제44회 토론토영화제에서 [기생충]이 3등상에 해당하는 관객상-세컨드를 수상한 것이다. 지난 5월 칸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 이후 또 한 번의 쾌거다. 한국영화 최초로 내년에 열린 아카데미 시상식 후보를 노리는 [기생충]에 토론토영화제 수상 소식은 칸의 황금종려상보다 더 확실한 청신호일지도 모른다. 그동안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토론토영화제 수상작의 활약이 돋보였기 때문이다

토론토국제영화제는?

매년 9월 캐나다 토론토에서 열리는 토론토국제영화제는 올해로 44회를 맞는 영화제다. 칸-베를린-베니스와 더불어 세계 4대 영화제로 불릴 만큼 북미권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할리우드 기대작이 대거 상영되기에 영화제의 실질적인 가치라고 할 수 있는 필름마켓 규모는 칸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크다. 특히 토론토영화제를 주목하는 이유는 좋은 반응을 얻은 작품이나 수상작이 북미 흥행은 물론 아카데미 시상식 후보작이 되기에 업계 관계자들 사이에서 “아카데미 레이스의 시작”이라는 평가도 받는다. 

토론토국제영화제 관객상=아카데미 작품상 예약?

토론토영화제의 실질적인 최우수 작품상인 ‘관객상’(People's Choice Award)은 아카데미 작품상 예약 티켓이라고 불린다. 관객상은 일반 관객이 투표로 선정하며 2000년대 이후로는 단일 작품만을 선정하지 않고 투표수대로 관객상, 관객상-퍼스트(People's Choice Award, First Runner Up), 관객상-세컨드(People's Choice Award, Second Runner Up)로 나누어 실질적인 1-2-3등을 정한다.

 

관객상 수상작은 최소 아카데미 작품상 후보, 더 나아가 수상의 영예까지 거머쥐었다. 2010년대 들어 토론토영화제 관객상 수상작 중 2011년 [우리는 지금 어디로 가고 있을까?]를 제외하고 아카데미 작품상 후보에 올라 수상까지 이어지기도 했다. 최근에는 관객상-퍼스트, 관객상-세컨드 수상작도 굵직한 결과를 내어 역시 아카데미 시상식 유력 후보작으로 큰 관심을 갖는다. [기생충]이 수상한 관객상-세컨드의 전년도 수상작이 알폰소 쿠아론 감독의 [로마] 였던 것을 보면 더욱 그렇다. ‘아카데미 작품상 예비후보’, 토론토영화제 관객상 수상작은 어떤 작품들이 있을까? 2010년대의 리스트를 살펴본다.

2010년 - 킹스 스피치

출처: (주)화앤담이엔티 Hwa&Dam Ent.

[킹스 스피치]는 말을 더듬는 콤플렉스를 가진 조지 6세(콜린 퍼스)가 제2차 세계대전 중 불안한 정세로 힘든 국민을 위해 아내 퀸 엘리자베스(헬레나 본햄 카터)의 권유로 괴짜 언어 치료사 라이오넬 로그(제프리 러쉬)를 만나면서 벌어지는 작품이다. 제35회 토론토영화제 관객상을 수상한 뒤, 제83회 아카데미 시상식 작품상을 수상했다. 당시 아카데미 작품상 후보로 유력했던 [소셜 네트워크]는 아카데미의 전초전인 제68회 골든 글로브에서 [킹스 스피치]를 제치고 작품상-드라마 부문을 수상했지만, [킹스 스피치]가 아카데미 작품상을 수상하면서 토론토영화제 관객상의 힘을 보여줬다.

2012년 - 실버라이닝 플레이북

출처: 나이너스엔터테인먼트(주)

[실버라이닝 플레이북]은 아내의 외도를 목격하고 감정이 폭발해 모든 것을 잃은 팻(브래들리 쿠퍼)과 남편의 죽음 이후 외로움 때문에 회사 내 모든 직원과 관계를 맺은 티파니(제니퍼 로렌스)가 같이 댄스 대회에 참가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룬 코미디 드라마다. 제37회 토론토영화제 관객상을 수상했고, 다음해 제85회 아카데미 시상식 작품상 후보에 올랐다. 참고로 같은 해 관객상-퍼스트를 수상한 [아르고]가 아카데미 작품상을 수상했다. 

2013년 - 노예 12년

출처: 판씨네마(주)

[노예 12년]은 [킹스 스피치]처럼 토론토영화제 관객상과 아카데미 시상식 작품상이 일치한 사례다. 자유로운 삶을 누리던 음악가 솔로몬 노섭(치웨텔 에지오프)이 납치되어 노예로 팔려가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으로 제38회 토론토영화제 관객상을 수상했다. 이 같은 호응에 힘입어 제71회 골든 글로브 작품상-드라마 수상을 거쳐, 제86회 아카데미 시상식 작품상까지 수상했다. 같은 해 관객상-퍼스트를 수상한 [필로미나의 기적]도 아카데미 작품상 후보에 올랐다. 

2014년 - 이미테이션 게임

출처: 메가박스(주)플러스엠

제39회 토론토영화제 관객상을 수상한 [이미테이션 게임]도 제87회 아카데미 시상식 작품상 후보에 올랐다. 제2차 세계대전 중 암호 ‘에니그마’를 해독하기 위해 참여한 천재 수학자 앨런 튜링 (베네딕트 컴버배치)의 이야기를 그린 드라마로 국내에서도 큰 사랑을 받았다. 

2015년 - 룸

출처: (주)영화사 빅

브리 라슨의 이름을 전 세계에 알린 [룸]도 제40회 토론토영화제 관객상 수상작이다. 7년 전 한 남자에게 납치돼 작은 방에 갇힌 조이(브리 라슨)와 아들 잭(제이콥 트렘블레이)’의 그린 이야기로 토론토영화제 관객상에 힘입어 제88회 아카데미 시상식 작품상 후보에 올랐다. 같은 해 토론토영화제 관객상-세컨드(3등상)를 수상한 [스포트라이트]가 아카데미 시상식 작품상을 수상했다.

2016년 - 라라랜드

출처: 판씨네마(주)

많은 사람들의 인생 영화 [라라랜드] 역시 제41회 토론토영화제에서 관객상을 수상한 뒤, 제89회 아카데미 시상식 작품상 후보에 올랐다. 재즈 피아니스트 세바스찬(라이언 고슬링)과 배우 지망생 미아(엠마 스톤)의 꿈과 사랑을 아름다운 노래로 이야기한다.

2017년 - 쓰리 빌보드

출처: 이십세기폭스코리아(주)

프란시스 맥도맨드와 샘 록웰의 연기가 빛나는 [쓰리 빌보드]도 제42회 토론토영화제 관객상 수상작이다. 범인을 잡지 못한 딸의 사건에 세상의 관심이 사라지자 엄마 밀드레드 (프란시스 맥도맨드)가 마을 외곽 대형 광고판에 도발적인 세 줄의 광고를 실은 이야기를 그린 작품으로 제90회 아카데미 시상식 최우수 작품상 후보에 올랐고, 프란시스 맥도맨드와 샘 록웰은 각각 여우주연상과 남우조연상을 수상했다.

2018년 - 그린 북

출처: CGV 아트하우스

올해 아카데미 시상식 작품상 최대 이변 [그린 북]도 제43회 토론토영화제 관객상을 수상했다. 천재 뮤지션 돈 셜리(마허샬라 알리)와 보디가드이자 운전사인 토니(비고 모텐슨)의 우정을 그린 작품이다. 많은 전문가들이 알폰소 쿠아론 감독의 [로마]를 유력한 수상 후보로 점쳤지만, 토론토에서 [로마]를 제치고 관객상을 수상한 [그린 북]이 아카데미에서도 승자가 됐다. [그린 북]의 수상은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토론토영화제 관객상이 갖는 저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테일러콘텐츠 에디터. 홍선

제보 및 문의 contact@tailorcontents.com

저작권자 ©테일러콘텐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