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스테레오사운드

MQA-CD를 통한 고해상도 음원 재생 지원하는 세계 최초의 플레이어 메리디안 808v6

1,17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USB 입력과 독자 기술의 네트워크 재생 기능을 갖춘 
MQA-CD 지원 플레이어


화려함을 절제하고 중립적인 성향을 지향. 


대형기다운 당당한 사운드


항간의 화제가 되고 있는 MQA 규격은 메리디안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새로운 음성 신호화 기술이다. 

규격을 지원하지 않는 환경과의 재생 호환성을 확보하면서도 고해 상도 음원 데이터를 CD 수준의 전송량으로 전달이 가능한 기술이다. 

긍정적인 의견과 부정적인 의견이 분분하지만, MQA는 알게 모르게 오디오계에 서서히 침투하고 있는 것 같이 보인다. 

CD 플레이어에서 호환이 가능한 MQA-CD 까지 나오는 것이 이러한 현상에 대한 반증이라 할 수 있겠다. 


이번에 소개하는 영국 메리디안의 808v6는 MQA-CD를 통한 고해상도 음원 재생 지원을 실현한 세계 최초의 플레이어다. 


메리디안 Reference CD Player 808v6

  • 아날로그 출력: 언밸런스 1계통(RCA), 밸런스 1계통(XLR)
  • 디지털 출력: 동축1계통(RCA), SpeakerLink 1계통(RJ45)
  •  아날로그 입력: 언밸런스 6계통(RCA)
  •  디지털 입력: 동축 2 계통(RCA), 광2계통(TOS), SpeakerLink 1계통(RJ45), USB 1계통(B타입·~192kHz,DSD), 이더넷 1계통(RJ45)
  •  크기/무게: W481×H175×D411mm/17.2kg
  •  문의처: 케이원에이브이 02)553-3161 


동일한 사양에 CD 드라이브가 없는 818v3 도 함께 발표되었다. 


MQA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기술적인 내용을 이해하 지 못한 부분이 있지만 개인적인 친구인 미국의 데이비드 체스키 씨는 서비스 예정에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와 CD 판매에 MQA를 전면적으로 활용할 것이라고 귀띔해 주었다. 


808v6로 체스키의 MQA-CD를 재생하면 디스플레이에 96kHz로 표시되는데, 스웨덴의 2L을 이용한 하이브리 드 SACD의 CD 레이어를 MQA로 인코딩한 신보에서는 352kHz로 표시가 된다. 



하지만 데이터 전송량은 CD와 변함이 없다. 샘플링 주파수의 ‘표시’와 실제 소리와의 상관관계에는 아직도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리어 패널 좌측에 6계통의 아날로그 입력단자, 그리고 그 우측에는 밸런스와 언밸런스 각각 1계통의 아날로그 출력부가 있다. 

중앙에서 약간 왼쪽에 위치한 디지털 입력부 중에 USB 입력은 PCM 24비트/192kHz까지, DSD 2.8MHz까지 지원한다.

본 기기는 기존의 모델처럼 대형 리모컨을 기본으로 제공하는데 프런트 패널에서도 중요한 조작이 가능하도록 설계 되어있다. 

사진은 프런트 패널의 덮개를 열어둔 상태로, 우측 끝에 음량조절 버튼이 보인다(본기에서는 가변 출력도 선택이 가능하다). 

커버 뒤편에 있는 서명(시그니처)은 메리디안의 공동 창업자인 밥 스튜어트와 앨런 부스로이드의 것이다. 

표시부로는 노이즈가 낮은 LCD(액정) 디스플레이를 사용하였다. 

아래쪽에 위치한 SpeakerLink 단자(RJ45)는 동사에서 제작한 DSP 내장형 액티브 스피커와 접속하는 데 쓰이는 단자이다. 


MQA는 고해상도 음원의 핵심적인 음향 정보를 종이접기하듯이 압축해서 담고 있다고 하는데 동일한 체스키 음원을 이용해 본 기기에서 일반적인 CD와 새로운 규격의 MQA-CD를 비교 청취해 보면, 확실하게 MQA-CD 쪽이 해상도가 높고 소리가 풍성하게 들리는 것이 매우 흥미로운 부분이다. 

WAV나 FLAC 원본 파일로 고해상도 음원을 준비하고 동일한 음악을 MQA-CD의 사운드와 심도 깊게 비교해 보고 싶어졌다. 

메리디안의 유일한 디스크 플레이어인 808v6는 CD 재생 외에도 일반적인 디지털 입력(동축과 광)에 USB를 추가했고, QNAP 나스와 연동되는 메리디안에서 개발한 Sooloos라는 독자적인 네트워크 오디오 프로그램도 지원하고 있다. 

그 중에서 USB와 동축 디지털 입력은 192kHz PCM을 지원하며, DoP 방식을 이용해 2.8MHz DSD까지 재생이 가능하다. 

아날로그 입력은 6계통이다. 디지털 출력을 지원하는 부분도 하나의 특징으로, 동축 1계통과 동사에서 개발한 독자 규격의 스피커와 연결하는 용도인 RJ45 단자도 있다. 

아날로그 출력은 RCA와 XLR 단자 모두 지원한다. 


808v6는 스테레오 사운드 시청실에서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프리앰프로는 어큐페이즈 C2850을, 파워 앰프는 마크레빈슨 No.532, 스피커는 B&W800D3를 사용하였다. 


소리의 성향으로 보았을 때는 기존의 메리디안 모델들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영국 제품의 전형적인 특징인 화려함을 억제한 중립지향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다. 


CD 재생은 특허를 취득한 MHR(메리디안 하이 레졸루션) 업샘플링을 통해 광대역이면서도 낮은 지터의 사운드를 실현하였다. 



대역폭이 넓어 테지마 아오이나 이글스의 CD를 신선한 소리로 즐길 수 있었다. 


펜타톤의 코플랜드(DSD파일)를 들어 보면 박력 있는 타악기 사운드를 동반한 현란한 팡파르 소리가 인상 깊다. 


대형기다운 당당한 사운드다. 



기사출처는 어디인가요????
스테레오사운드
스테레오사운드
기사는 스테레오사운드에 실린 기사입니다 !!!
스테레오사운드
스테레오사운드
스테레오사운드 플러스친구 등록하시고 다양한 정보 알아보세요!!!!
스테레오사운드
스테레오사운드
스테레오사운드 홈페이지에도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
스테레오사운드
스테레오사운드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스테레오사운드
스테레오사운드
스테레오사운드
스테레오사운드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