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만약 당신이 단 1개의 주식만 살 수 있다면?

조회수 2021. 5. 7. 14:1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만약 당신이 단 1개의 주식만 살수 있다면.. (아는선배)

직장인과 금융약자가 사야할 주식은 다르다

- 신사임당) 어떤 기준으로 주식을 골라야할까요? 만약 직장인이라면요? 딱 하나의 잣대로 모두 설명하긴 어려우니까요. 예를 들어 직장인. 사회생활도 하고, 회사 조직도도 해석할 수 있고… 그런 게 있잖아요. 직장인이 해볼만한 주식은 어떤 기준으로 접근하면 좋을지?


- 김현준 대표) 직장인과 금융 약자로 크게 나눠서 이야기를 해보면요. 기본적으로 직장인은 꾸준한 소득이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이죠. 본인이 열심히 일해서 연봉 올리고, 이직하면서 일을 하면 먹고사는데는 걱정이 없을 거예요. 


그런데 주식을 하는 이유는, 노동말고도 자동으로 굴러가는 돈이 필요하니까 주식 투자를 하겠죠. 부자되려고, 혹은 그만둘 수 있다는 마음을 가지거나 퇴사하기 위해서죠. 직장에서의 퍼포먼스도 ‘그만둘 수 있다'는 마음을 가지면 더 잘 나올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아니라고 생각하는 건 아니라고 말할 수도 있고요. 업무에서 합리적이지 않은 의견을 윗분이 제시하셔도 “맞습니다"라고 할 수 밖에 없을 수도 있잖아요. 


직장인들이 가질 수 있는 나만의 무기

직장인의 경우에 예를 들어보면, 정채진 대표님께서 여러가지 업종에 투자를 하시지만, 제가 못하는 업종에 투자를 잘 하세요. 비교하자면 제 전공은 일문과라서 기술관련된 게 없어요. 컴퓨터, 외국어같은 특별한 능력이 없는 상태에서 B2C에 투자를 하는 거죠. 생활속에서 먹고 마시는 소비재를 하는 거죠. 


그런데, 주식투자할 때 내 무기가 많으면 좋죠. 멀리 있을 땐 대포도 쏠 줄 알아야하고요. 정대표님은 화학회사 출신이세요. 오래 근무하셨기 때문에 화학주를 엄청 잘 아세요. 석유, 정유가 어떻게 활용이 되는건지 사이클도 잘 아시고요. 성장이 오래걸리고 어려운 종목으로 알려져있는데, 일을 하다보니까 당연히 꿰차고 있으신데다, 주식투자기술을 얹으니까 자신만의 무기를 활용할 수가 있는 거예요.


직장인 분들이 자신의 분야에 강점이 있을 텐데요. 안 좋은 습관이 하나 있어요. 자기 회사 욕만 한다는 거예요. 한국, 헬조선 이렇게 말하는 게 특징인데 자기가 잘 아는 분야에 대해서는 반드시 강점으로 만들어낸다음 주식투자기술을 숙달시키면 분명 성공기회가 있을 거예요. 

생활비를 벌어야하는 사람이라면 이 주식

반면, 당장 돈이 많지 않고 생활비를 써야하는 분들. ‘난 이걸로 소득을 대체해야해'라는 분들. 직장은 없지만 육아를 계속해서 생활비가 필요한 분들이라면, 외국배당주가 있겠죠. 꾸준히 돈나오는 주식투자를 해서 ‘망하지 않는 것'에 방점을 둬야겠죠. 망하면, 본인이 생업전선에 뛰어들어야하니까요. 꾸준한 현금흐름을 회사가 만들어내서 나에게 돌아오게 되는 그런 강력한 경제적 해자를 가지고 있는 종목을 보유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주식, 금융자산이 결국 내가 가지고 있지 않은 나의 약점을 보완하는 게 좋은 것 같아요.
영상에서 더 보기

*위 내용은 신사임당 유튜브 클립(2021.4.28.)에서 발췌했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