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완벽 부활' 손흥민-지동원
유로파리그 점령했다

스포탈코리아 = 김성진, 박대성 기자
프로필 사진
1boon스포츠 작성일자2015.11.06. | 161,260 읽음

‘손샤인’ 손흥민(23, 토트넘)이 화려한 부상 복귀전을 치렀다. 손흥민에게 부상 공백은 없었다.

손흥민은 6일 새벽(한국시간) 열린 안더레흐트와의 2015/2016 UEFA 유로파리그 J조 4차전에 후반 14분 교체 출전했다. 지난 9월 26일 맨체스터 시티전 이후 족저근막염으로 6주간 회복 시간을 보낸 뒤 복귀했다.

손흥민은 부상당하기 전까지 쾌조의 컨디션을 보였다. 유로파리그에서2골을 넣었고 프리미어리그에서도 1골을 기록했다. 하지만 6주의 공백은 그의 경기 감각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될 것으로 여겨졌다.

하지만 손흥민에게 이런 걱정 어린 시선을 보낼 필요가 없었다. 그는 오히려 부상 전과 다름없는 플레이를 펼쳤다. 투입 직후 왼쪽 측면을 빠르게 누비며 공격의 활로를 개척했다. 후반 15분 예리한 크로스로 에릭 라멜라가 크로스바를 맞히는 슈팅을 이끌어냈다.


아쉽게 크로스바를 강타한 라멜라의 슛팅

[UEFA 유로파리그] 토트넘 vs 안더레흐트

출처 : Daum스포츠 · [UEFA 유로파리그] 토트넘 vs 안더레흐트 양 팀 양보 없는 일진일퇴의 공방 / 후반 15분_20151106

손흥민은 직접 슈팅을 하기보다는 동료와의 팀 플레이에 주력하면서 득점 기회를 만들어갔다. 빠른 스피드를 바탕으로 수비를 유인하면서 공간을 창출하면 해리 케인, 라멜라 등이 침투하거나 2선에서 슈팅을 하는 식이었다.

그리고 후반 42분 결승골 도움을 하며 이날 경기를 자신의 무대로 만들었다. 아크 오른쪽에서 볼을 받은 손흥민은 아크 왼쪽에 있던 무사 뎀벨레에게 넘겼다. 자신이 욕심을 내기보다 더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는 동료에게 연결한 것이다.


'손흥민 복귀를 신고하는 어시스트' 뎀벨레 골

[UEFA 유로파리그] 토트넘 vs 안더레흐트

출처 : Daum스포츠 · [UEFA 유로파리그] 토트넘 vs 안더레흐트 '손흥민 복귀를 신고하는 어시스트' 뎀벨레 시원한 추가골 / 후반 42분_20151106

이 상황에서 안더레흐트 수비수들은 손흥민이 슈팅할 것으로 판단하고, 손흥민 주위를 감쌌다. 만약 손흥민이 슈팅을 했다면 수비에 막혔을 수도 있다. 손흥민의 빠른 판단이 토트넘 승리의 밑거름으로 이어졌다.

손흥민은 경기 감각 저하의 우려를 불식시키며 자신의 진가를 모두 펼쳤다. 그는 이 기세를 몰아 9일 새벽 열리는 아스널과의 ‘북런던 더비’ 승리를 노린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토트넘 vs 안더레흐트 '경기 리뷰'

토트넘 vs 안더레흐트 '선발 라인업'


▲ 전반전 : 케인의 선제골로 앞서간 토트넘


안더레흐트는 초반부터 토트넘을 몰아붙였다. 전반 8분 더푸르의 중거리슛이 나왔고 14분에는 틸레만스가 오카카와 패스를 주고받은 뒤 중거리슛을 시도했다.

위기를 넘긴 토트넘은 전반 중반을 넘어서면서 분위기를 바꿔갔다. 전반 21분 케인이 안더레흐트 문전을 파고들다 공격이 무산됐고 볼이 외곽으로 넘어가자 트리피어가 중거리슛으로 연결했다. 1분 뒤에는 라멜라가 문전을 파고든 뒤 슈팅으로 마무리했다.

그리고 토트넘의 계속된 공격은 전반 29분 골로 마무리됐다. 메이슨의 패스를 받은 에릭센이 아크 안쪽으로 들어가던 케인에게 내줬다. 케인은 이를 받자마자 오른발슛으로 연결해 골망을 흔들었다.

1-0으로 앞선 토트넘은 기세가 올랐다. 안더레흐트를 압박하며 추가골을 노렸다. 하지만 득점 기회는 쉽게 얻지 못했다. 전반 41분 알리의 크로스를 케인이 헤딩슛했지만 빗나가고 말았다.


토트넘 해리 케인 깔끔한 '선제골'

[UEFA 유로파리그] 토트넘 vs 안더레흐트

출처 : Daum스포츠 · [UEFA 유로파리그] 토트넘 vs 안더레흐트 '흥민아 빨리 나와' 케인 깔끔한 선제골 / 전반 29분_20151106

▲ 후반전 : 손흥민 부상 복귀, 결승골 도움

1골 뒤진 안더레흐트는 후반전 시작하자마자 공세를 펼치며 동점골을 노렸다. 후반 5분에는 더푸르가 중거리슛을 하자 요리스가 쳐냈다. 그러자 아체암퐁이 다시 슈팅했고 요리스는 또 한 번 선방으로 저지했다. 1분 뒤에는 틸레만스가 슈팅을 시도했지만 토트넘 수비에 막혀 무산됐다.

반면 토트넘은 예리한 공격 작업이 나오지 않았다. 케인을 활용한 공격을 펼쳤지만 안더레흐트 수비에 번번이 차단됐다. 그러자 후반 14분 손흥민을 투입해 변화를 주었다.

토트넘은 손흥민 투입 후 공격의 날카로움이 강해졌다. 투입 직후 손흥민이 수비를 유도하자 알리가 중거리슛을 날렸다. 1분 뒤에는 손흥민이 왼쪽 측면에서 날카로운 크로스를 했고, 안더레흐트 수비가 걷어내자 라멜라가 크로스바를 맞히는 중거리슛을 시도했다. 라멜라는 후반 19분 아크 정면에서 또 한 차례 슈팅을 했으나 골대를 넘겼다.

안더레흐트도 공격을 멈추지 않았다. 후반 24분 오카카, 26분 더푸르의 슈팅이 나왔다. 그리고 27분 안더레흐트가 동점골을 뽑아냈다. 더푸르가 왼쪽 측면에서 문전으로 올리자 에세키엘이 재빨리 파고들어 득점했다. 더푸르가 크로스를 올릴 때 손흥민의 수비가 느슨한 점이 아쉬웠다.

토트넘은 실점 후 뎀벨레, 오노마를 연이어 투입했다. 추가골을 노리겠다는 의도였다. 효과는 경기 막판 나왔다. 후반 42분 오노마의 크로스를 아크 오른쪽에서 받은 손흥민이 아크 왼쪽에 있던 뎀벨레에게 내줬고, 뎀벨레는 정확한 오른발슛으로 골망을 흔들었다.

이 골은 결승골이 됐다. 토트넘은 안더레흐트를 제압하며 승점 3점을 차지했다.


[전체 하이라이트] 토트넘 vs 안더레흐트
출처 : Daum스포츠 · [H/L] 토트넘 vs 안더레흐트_151106 [UEFA 유로파리그]
손흥민의 토트넘, 유로파리그 J조 선두로!

한국시각 11월 6일 (금) 오전 9시 기준


침묵하던 지동원(24, 아우크스부르크)이 마침내 골맛을 봤다.

아우크스부르크는 6일 새벽(한국시간) WWK 아레나에서 열린 2015/2016 유럽축구연맹(UEFA) 유로파리그 L조 4차전에서 AZ 알크마르에 4-1 승리를 거뒀다.

아우크스부르크는 전방 압박으로 알크마르의 숨통을 조였다. 하지만 승리의 중심엔 지동원이 있었다.

이날 선발 출장한 지동원은 공격형 미드필더 자리에서 시작했다. 경기 시작과 동시에 공격과 수비를 쉴 새 없이 오가는 왕성한 활동량을 보였다. 전반 40분에는 지동원의 주도하에 보바디야-카이우비의 빠른 공격을 선보이기도 했다.



지동원은 후반전 구자철의 교체 투입으로 더욱 날개를 펴기 시작했다. 지동원은 구자철의 활동량을 바탕으로 측면과 최전방을 오가며 기회를 노렸다.

후반 20분 지동원에게 기회가 찾아왔다. 지동원은 왼쪽 측면을 관통하는 날카로운 패스를 이어받아 득점에 성공했다. 득점 과정에서 지동원은 40m 가량을 홀로 질주했다. 과감하고 빠른 질주였다.


'컨디션 최상' 지동원 완벽한 마무리 추가골

[유로파리그] 아우크스부르크 vs AZ 알크마르

출처 : Daum스포츠 · [UEFA 유로파리그] 아우크스부르크 vs AZ 알크마르 '컨디션 최상' 지동원 완벽한 마무리 추가골 / 후반 21분_20151106

올 시즌 지동원의 득점포는 침묵을 이어갔다. 9경기 출전 무득점에 그쳤다. 그러나 이번 득점으로 좋은 흐름을 이어가게 됐다. 분데스리가 경기에서도 골을 터뜨린다면 지동원의 상승 분위기는 더욱 오를 것으로 보인다.


아우크스부르크 vs 알크마르 '경기 리뷰'

아우크스부르크 vs 알크마르 '선발 라인업'


아우크스부르크는 6일 새벽(한국시간) WWK 아레나에서 펼쳐진 2015/2016 유럽축구연맹(UEFA) 유로파리그 L조 4차전에서 AZ 알크마르에 4-1 승리를 거뒀다.

2승 2패 승점 6점을 기록한 아우크스부르크는 조 2위가 됐다. 알크마르는 1승 3패 승점 3점으로 최하위에 머물렀다.


아우크스부르크는 4-2-3-1 포메이션으로 시작했다. 공격에 팀 마타우시, 미드필더엔 라울 보바디야, 카이우비, 지동원, 다니엘 바이어, 도미니크 코르가 위치했다. 최종 수비는 필리프 막스, 크리스토프 얀커, 라그나르 클라반, 파울 퍼해크가 구성됐고 골문은 마르빈 히츠가 지켰다.

알크마르도 4-2-3-1 포메이션을 선보였다. 최전방에 빈센트 얀센이 섰고 미드필더엔 알리레자 자한바흐쉬, 데릭 루카센, 벤 리엔스트라, 요리스 반 오브림, 마르쿠스 헨릭센가 나섰다. 최종 수비는 리헤키아노 합스, 욥 반 데르 린덴, 제프리 하웰레웁, 마티야스 요한슨이 위치했고 골문은 히노 쿠티뉴가 지켰다.



:: 전반전


전반 초반 양 팀의 경기 양상은 팽팽했다. 여기에 알크마르가 위협적인 슈팅을 먼저 시도했다. 전반 9분 헨릭센이 날카로운 슈팅으로 골망을 노렸다. 하지만 아우크스부르크도 반격을 시도했다. 전반 13분 왼쪽 측면 크로스를 보바비야가 슈팅을 시도했다.

전반 중반 아우크스부르크는 높은 전방 압박으로 알크마르를 저지했다. 선제 득점은 아우크스부르크였다. 전반 22분 페널티 박스 근처에서 프리킥 찬스를 맞이했다. 보바디야는 감각적인 왼발 슈팅으로 골망을 갈랐다.


'아름다움의 극치' 보바디야 강력한 프리킥 골

[유로파리그] 아우크스부르크 vs AZ 알크마르

출처 : Daum스포츠 · [UEFA 유로파리그] 아우크스부르크 vs AZ 알크마르 '아름다움의 극치' 보바디야 강력한 프리킥 선제골 / 전반 24분_20151106

득점 후 아우크스부르크는 경기 분위기를 주도했다. 공격은 지동원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잇다른 코너킥 찬스에서 위협적인 모습을 보였다. 알크마르도 분위기 반전을 위한 반격을 시도했지만 세밀함에서 부족을 보였다.

보바디야의 득점 감각은 날카로웠다. 보바디야는 전반 32분 혼자 수비숲을 휘저었고, 페널티 박스 근처에서 시도한 슈팅을 득점으로 연결시켰다. 보바디야의 개인능력이 돋보이는 순간이었다. 반면 알크마르 입장에선 수비 집중력이 아쉬운 순간이었다.

전반 35분 알크마르는 이른 시간 선수 교체를 감행했다. 톰 하예의 교체 투입으로 전술상 변화를 꾀하고 시도였다. 전반 38분 알크마르는 날카로운 슈팅을 시도하며 분위기 반전을 노렸다.

전반 종료직전 알크마르는 만회골에 성공했다. 측면에서 날카롭게 침투한 얀센의 움직임이 돋보였다. 전반전은 얀센의 득점으로 마무리됐다.


얀센 최악의 상황은 면한 만회골

[유로파리그] 아우크스부르크 vs AZ 알크마르

출처 : Daum스포츠 · [UEFA 유로파리그] 아우크스부르크 vs AZ 알크마르 얀센 최악의 상황은 면한 만회골 / 전반 45+1분_20151106

:: 후반전


후반전에도 아우크스부르크는 계속된 전방 압박으로 알크마르의 공격을 저지했다. 중심에는 지동원이 있었다. 지동원은 중원에서 높은 활동량으로 그라운드를 누볐다.

알크마르는 후반 6분 오르티즈 투입으로 변화를 시도했다. 여기에 아우크스부르크도 후반 9분 구자철 투입으로 맞대응했다. 양 팀 모두 미드필더 싸움에서 승부를 보겠다는 전략이었다.

후반 15분 알크마르가 측면에서 득점 찬스를 맞이했지만 골대를 맞췄다. 이에 아우크스부르크도 반격을 시도했다. 지동원이 역습 찬스에서 날카로운 슈팅을 시도했다. 슈팅은 쿠티뉴 골키퍼 선방에 막혔다.

후반 20분, 지동원이 아우크스부르크의 세번째 득점을 터트렸다. 지동원은 왼쪽 측면 40m 지역에서 거침없이 질주했고, 골대 오른쪽 구석으로 정확하게 꽃아 넣었다. 알크마르 추격 의지에 찬물을 끼얹는 득점이었다.

아우크스부르크의 득점은 계속됐다. 후반 29분 수비수 경합에서 이긴 보바디야가 해트트릭에 성공했다. 보바디야 특유의 침착함이 돋보이는 순간이었다. 이 후 보바디야는 후반 32분 베르더와 교체됐다.

아우크스부르크는 후반 막판까지도 압박으로 경기를 지배했다. 계속해서 분위기를 이어갔고, 경기는 이변없이 아우크스부르크의 승리로 마무리됐다.

사진 = 게티이미지코리아


[전체 하이라이트] 아우크스 vs 알크마르
출처 : Daum스포츠 · [H/L] 아우크스부르크 vs AZ 알크마르_20151106 [UEFA 유로파리그]
'지구호' 트리오의 아우크스, 유로파 L조 2위로!

한국시각 11월 6일 (금) 오전 9시 기준

'1골' 지동원 평점 8.0점, '1도움' 손흥민 평점 6.3점

유럽통계매체인 ‘후스코어드닷컴’은 지동원에게 8.0점이라는 높은 평가를 내렸다. 8.0점은 경기에 뛴 선수 중 2번째로 높은 평점이었다.

‘후스코어드닷컴’은 안더레흐트를 상대로 부상 복귀전을 치른 손흥민에게 6.3점을 매겼다.

관련기사 : 스포탈코리아 · [UEL] '1골' 지동원 평점 8.0점, '1도움' 손흥민 평점 6.3점
토트넘, 아우크스부르크 경기 외
오늘 새벽에 있었던 유로파리그 주요경기
하이라이트를 보내드립니다.
[전체 하이라이트] 루빈 카잔 vs 리버풀
출처 : Daum스포츠 · [H/L] 루빈 카잔 vs 리버풀_20151106 [UEFA 유로파리그]
[전체 하이라이트] 빌바오 vs FK 파르티잔
출처 : Daum스포츠 · [H/L] 빌바오 vs FK 파르티잔_20151106 [UEFA 유로파리그]
[전체 하이라이트] 도르트문트 vs 콰발라 FK
출처 : Daum스포츠 · [H/L] 도르트문트 vs 콰발라 FK_20151106 [UEFA 유로파리그]
[전체 하이라이트] 카라바흐 vs AS 모나코
출처 : Daum스포츠 · [H/L] 카라바흐 vs AS 모나코_20151106 [UEFA 유로파리그]
스포탈코리아 관련기사 '더보기'
긴 글 끝까지 읽어주신
축구팬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오늘 유로파리그서 우리 선수들이
좋은 활약을 해서 소식을 전하는 저희도
기쁜 마음으로 일을 할 수 있었습니다.

축구팬 여러분, 오늘도 축구와 함께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반려동물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

        '완벽 부활' 손흥민-지동원
        유로파리그 점령했다
        전체댓글

        댓글 목록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