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비행기가 추락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

사소해서 물어보지 못했지만 궁금했던 이야기
스피드웨건 작성일자2018.02.02. | 131,031  view

 비행기가 추락하는 상상을 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아마 많은 분이 큰 사고가 발생할 것으로 생각하실 텐데, 사실 비행기 사고의 생존율은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2008년 미국 국립안전위원회에서 조사해본 결과 자동차 사고로 사망할 확률은 98분의 1이었고, 비행기 사고는 7,178분의 1이었다고 합니다.

 즉, 자동차보다 약 70배나 사고 생존 확률이 높았으며 1983년부터 2000년까지 568건의 비행기 사고에서 95.7%의 승객이 생존했다고 합니다.

 그런데도 우리가 비행기 추락 사고를 두려워하는 이유는 직접 제어할 수 있는 것이 제한적이고, 비행기 추락 사고로 대규모 사상자가 발생한 언론 보도를 접한 기억 때문일 겁니다.

 비행기는 고도 약 10km의 높이에서 900~1,000km/h의 속도로 날아가는데, 하늘을 난다는 것이 그렇게 안정감을 주지는 못합니다. 그 높은 곳에서 폭발로 추락한다면 생존하기 어려울 겁니다. 하지만 이는 매우 극히 드문 일이고, 대부분 문제가 발생하면 불시착을 합니다.

 불시착할 때 상황에 따라 땅이나 바다 위로 내려올 텐데, 내려오는 지형에 따라 대처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물론 해당 내용은 실제상황 발생 시 승무원의 안내가 이루어질 겁니다. 하지만 미리 알고 있으면 더 좋지 않겠습니까?

땅에 추락할 때의 대응

 비행기는 이륙 후 3분과 착륙 전 8분을 '마의 11분'이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이때 사고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인데, 사고가 발생했을 때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승무원의 지시에 절대적으로 따르는 겁니다.

 일단 안전벨트와 산소마스크를 착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충돌 시 피해 방지를 위해 '브레이스 포지션'을 취하고 있어야 하며. 비상 탈출구의 위치를 미리 확인해놓으셔야 합니다. 또한, 충돌에 의해 튕겨서 위해를 가할 수 있는 날카로운 물건 등은 미리 치워놓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비행기가 충돌하고 난 후에는 승객 전원이 '90초 이내'에 비행기 안에서 탈출해야 하는데, 미국 교통안전위원회에 따르면 비행기 추락사고에서 사망한 사람의 68%는 충돌 후의 화재 때문에 사망했다고 합니다. (어둡고, 화재로 인한 연기 때문에 제대로 정신 차리기가 힘듦)

 따라서 신속한 대피가 필수적이므로 이 상황에서 일행을 찾거나 짐은 챙기는 행위는 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 상황에 짐을 챙기는 사람이 있을까 싶으실 텐데, 2013년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착륙 사고 당시 일부 승객이 짐을 챙기고 대피한 적이 있습니다. 본인은 탈출할 수 있을지 몰라도 다른 승객이 위험해질 수 있는 행동입니다.

 또한, 힐이나 장신구 등도 미리 제거해 놓으셔야 하는데, 미끄럼 튜브를 통해 탈출하실 때 튜브를 손상시킬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추락 시 비행기 내부에서 승객이 할 수 있는 것은 별로 없습니다. 따라서 침착함을 최대한 유지하시고, 승무원의 안내에 따라 주시면 안전하게 생존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좌석의 위치에 따라 생존 확률을 상대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창가 좌석보다는 출입 통로 쪽 좌석이 더 안전하고, 비행기 앞쪽보다는 뒤쪽 좌석이 상대적으로 안전합니다. 추락이 정말 두려우시다면 이런 부분도 신경 쓰시면 좋습니다.

바다에 추락할 때의 대응

 바다에 추락할 때도 승무원의 지시가 절대적입니다. 땅과는 달리 바다에 추락할 때는 구명조끼를 착용하셔야 하는데, 가장 주의해야 할 행동은 구명조끼를 지시가 있기 전에 먼저 부풀리는 행위입니다.

 비행기가 바다에 추락하면 동체가 부서지고, 그 안으로 순식간에 물이 차오를 수 있습니다. 미리 구명조끼에 바람을 넣어 놓으시면 부력으로 비행기 안에서 둥둥 뜨게 될 텐데, 나가는 도중에 장애물이라도 만나면 낭패입니다. 그때는 잠수를 해서 나와야 하는 상황에 구명조끼의 부력 때문에 잠수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탈출구를 통해 나오신 후에 구명조끼의 끈을 잡아당겨 바람을 주입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탈출하고 나시면 비행기로부터 멀리 떨어지셔야 하는데, 비행기가 침몰하면서 휩쓸려 들어갈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안줄거야

 끝으로 비행기 사고가 발생할 일은 생겨서도 안 되겠지만, 생긴다 하더라도 목숨을 잃는 일은 극히 드뭅니다. 그리고 사고는 늘 예기치 못한 곳에서 발생하므로 대비한다고 대비할 수 있는 일도 아닙니다. 하지만 사고가 발생했을 때 침착함을 유지하고, 승무원의 지시를 잘 따르신다면 안전하게 살아남으실 수 있습니다.

해시태그

Recommended Tags

#라면

    Top Views 3

      You May Lik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