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 본문
섞여있고 쌓여있고, 아무리 치워도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는 우리집 주방 & 살림도구들. 어떻게 정리해야 할까요?
용도가 다른 살림도구들이 쌓여있고, 섞여있으면 일단 위험합니다. 이렇게 보면 살림도구들이 뒤로 넘어질 것 같아 보이지 않나요? 또 물건들이 다양하게 많다 보니까, 제대로 분류가 되지 않으면 바로 지저분한 느낌이 듭니다.
이 주방은 공간 활용이 일단 잘 안됐고요, 물건의 분류도 지금 안돼 있습니다.
싱크대 하부장은 사실 약간 습한 공간인 동시에 위생적인 공간도 아니에요. 그래서 이 공간에 반찬통 같은 걸 두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보통 사람들은 우리 살림 도구가 많다고 생각하지 않고 주방 자체가 너무 좁다고 생각하는데요. 살림도구들을 분류를 제대로 잘하면 적은 공간도 실용성 있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분류하지 않고 목적이 다른 도구들을 그냥 막 쌓아놓는 것은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방식으로 정리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주방 정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동선을 먼저 생각하고 주방에서 하는 일에 도구들이 따라갈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것을 반드시 염두에 두고 물건 자리를 정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는 것.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가장 첫 번째 해야 할 일은 주방에 있는 물건을 다 꺼낼 거예요. 힘이 많이 들지만 굉장히 중요한 작업이에요. 이렇게 꺼내지 않으면 버릴 것도 안 보이고 어떤 물건이 많은지도 모르거든요.
그리고 물건의 종류가 다 다른데 같은 종류들을 묶어놓기 위해서도 이 과정은 꼭 필요하답니다. 이렇게 물건을 더 꺼내 놓으니 어떠세요?
총체적 난국이죠 (한숨)
부피 큰 물건들이 의외로 많아요.
프라이팬 둘 곳이 없어서 위쪽에 다 올려뒀죠. 도마도 다 위에 있었죠. 위쪽에 올라가 있던 물건들이 굉장히 많은데 이러면 청소할 때 아주 불편해요.
맞아요. 제대로 못닦으니까.
그렇죠. 그리고 요리할 공간이 있어야 되는데 도마 나와있고 프라이팬 올려져 있고 식재료 나와있고 하면 요리할 때도 굉장히 불편하거든요.
그래서 최대한 공간을 어떻게 하면 좀 넓게 만들 수 있을지 그걸 고민해보려고 해요.
내가 가진 공간만큼 물건을 가지면 좋은데 사실 그게 잘 안되거든요. 지금 냄비가 21개 정도 되는데 좀 많은 편이에요. 일반적으로 5~6개 정도면 충분하거든요.
이번에 정리하면서 당분간 안 사도 될 물건들도 정해놓으시면 좋겠어요.
조미료가 가스레인지 가까이에 있었잖아요. 대부분 요리할 때 가깝고 편하니까 이렇게 올려두고 쓰시거든요. 그럼 불을 켜면 어때요?
빨리 상하기가 쉽겠네요.
그렇죠. 그걸 꼭 기억하셔야 해요.
오늘 종일 저와 같이 정리를 해보셨는데 수고 많으셨어요. 이렇게 정리해보니 어떠세요?
혼자 하는 게 엄두가 안 나니까(웃음) 도움 요청을 드린 건데 정말 해보니까 보통일은 아니었어요.
오늘 너무 고생하셨고, 잘하셨어요.
잘하신 거예요.
고맙습니다. 수고 많으셨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