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저는 청주 쉼터에 사는 16살 최민아입니다

조회수 2015. 12. 22. 09:50 수정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by 슬로우뉴스
저는 청주에 있는 단기 쉼터에 살고 있는 16살 최민아(가명)입니다.
꾸벅!
지난 11일부터 소셜 크라우드 펀딩으로 집 잃은 청소년들을 위한 중장기 쉼터 마련을 위해 ‘살아남을 용기, 집만 있어도 괜찮아!’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어요. 지체장애인이신 아버지는 알코올중독으로 요양원에 계세요. 새어머니와 이혼을 하여 집을 잃은 저는 단기 쉼터에 들어가 많은 위기 청소년을 보았죠.
쉼터에 들어온 많은 청소년이 비행을 저지르거나 나쁜 짓을 하여 쉼터에 들어온 것이 아니라 저와 같이 가정문제로 쉼터를 찾은 청소년들이 대부분이에요. 그런 청소년들을 보고 쉼터 퇴소 후 갈 곳이 없는 것을 보고 장기 쉼터 마련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로 마음을 먹고 주변 지인들에게 도움을 받아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불끈!
왜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지 자문자답 인터뷰를 해보았어요.
– 중장기 쉼터 마련이 프로젝트의 주된 목적이라고 했는데.


청주에는 남자 단기, 중장기 쉼터가 있지만, 여자 단기 쉼터는 딱 하나 있습니다.
단기 쉼터는 3개월에서 최대 9개월까지 있을 수 있습니다. 단기 쉼터에서 퇴소 후 갈 곳이 없어 걱정하는 청소년들이 정말 많았습니다. 단기 쉼터에 들어올 수 있는 인원은 10명이었던 적이 있었는데, 이 때 쉼터에 입소하려고 했던 청소년이 입소하지 못하고 길거리를 방황한 적이 있습니다.
후다닥
그런 상황을 보고 쉼터가 필요한 청소년이 많은 것에 비해 시설이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느끼고 중장기 쉼터 마련 프로젝트를 하게 되었습니다.
– 청주에 여자 중장기 쉼터를 마련하려는 노력이 전에는 없었나?


아뇨. 지역사회에서도 여러 번 중장기 쉼터를 만들려 노력했지만, 실패했어요. 정부에 요청하였지만, 예산 부족 등 사정이 있어 실패하였었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청소년이 직접 말하면 되지 않을까요? 저는 꼭 성공할 겁니다!
최고!
– 내가 원하는 쉼터는?


‘평화 만들기’라는 주제로 쉼터를 만들 수 있도록 쉼터 내부에서 갈등이 일어났을 때, 처벌보단 관계 회복을 하게 할 수 있는 회복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대화로 잘 풀어나갈 수 있도록 만들고 싶습니다. 그리고 진로를 연결할 방법을 함께 생각하고, 쉼터 내 규칙은 우리 청소년이 서로 함께 만들어 가는 쉼터입니다.
– 앞으로 계획은?


후원의 밤을 개최하여 준비위원회를 만들고 모금운동과 서명운동을 하여 쉼터를 설립할 계획입니다.
좋은교육협동조합의 첫 직원인 최민아, 좋은교육협동조합은 어떤 곳이고, 어떻게 인연이 닿았는지, 프로젝트와는 어떤 관련이 있는지 궁금한데.


지인이 아는 사람이 상담을 잘해준다고해서 가보았더니 좋은교육협동조합이었습니다. 좋은교육협동조합은 복잡한 사회문제와 공부를 게임과 체험으로 만드는 곳입니다. 또한, 사회적기업가 육성 참여팀으로 청소년이 살만한 세상을 스스로 만들기 위해 만든 기업입니다.
제 안타까운 상황을 듣고 같이 고민을 하게 되었고 거기서 크라우드 펀딩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회계를 배우고 싶다는 저를 정직원으로 채용해 주셨습니다.


– 취업까지 했는데, 굳이 중장기 쉼터를 마련하려는 이유는?


중장기 쉼터가 있으면 돈을 아낄 수 있고요. (^^) 저는 취업을 하였지만, 보통 청소년들은 취업하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청소년들은 정말 방황하게 될 가능성이 있어서 정말 필요합니다.
– 가명이라도 얼굴이 나오는데 두려움은 없었나?


페이스북 메시지로 ‘나랑 사귀자’ 이런 낯부끄러운 말을 하신 어른이 계셨습니다. 이를 보고 실망하였지만, 응원해주시는 분들과 쉼터가 필요한 청소년 친구들을 위해서 더욱 용기를 낼 것입니다.
오케이!
– 쉼터에서 생활하는 청소년으로서 하고 싶은 말.


보통 사람들은 ‘청소년 쉼터’라고 하면 비행을 저지른 나쁜 청소년이라고 생각하시는데요. 저처럼 가정불화로 집을 나와 쉼터에 와서 학교 다니는 청소년도 있고, 정말 착한 청소년들이 많은데 고정관념으로 너무 나쁘게 보는 것 같아 정말 마음 아파요. 조금만 생각을 바꿔주셨으면 합니다.

필자 : 최민아(초대필자, 청소년)


 집 잃은 청소년들을 위한 중장기쉼터 마련을 위해 '살아남을 용기, 집만 있어도 괜찮아!'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어요. → 페이스북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