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Windows 10 사용자를 위한 7가지 활용팁

조회수 2016. 11. 24. 22:06 수정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Windows 10 사용자를 위한 7가지 활용팁

이전 콘텐츠에서 Windows 10의 설치와 최적화를 안내해 드린 바 있다. 이번에는 이미 Windows 10을 잘 설치하고 최적화하고 계신 것을 전제로 작지만 유용한 7가지 팁을 소개해 드리고자 한다.

1. Windows 10 기본 앱 삭제가 어렵다면 CCleaner 를 이용하자.

이전 콘텐츠에서 ‘기본 앱 삭제’ 방법을 소개해 드렸지만 이전보다 복잡해진 방법 덕에 삭제에 여전한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이 적지 않을 것이다. 그런 분은 Windows 10 앱 삭제 기능이 잘 마련된 무료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보자.

*Windows 10 기본 앱은 버전 1607(레드스톤)에서 더 이상 제거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이전 편 참고)

제일 구성이 잘되어있는 애플리케이션으로 CCleaner 를 소개해 드린다.

Ccleaner 다운로드 바로 가기

  • Free 에디션을 선택하자


이런 무료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때 customize 옵션이 보일 때는 항상 눌러주는 습관을 지녀서 악성코드나 광고프로그램을 같이 껴안는 사태를 방지하자. 

설정에서 언어를 Korean으로 선택하면 영어 울렁증을 가진 분들도 안심하게 된다. 

게시자 항목을 눌러 Microsoft로 찾아보면 지우고자 하는 앱들이 보일 것이다. 신나게 아니 신중하게 지우면 된다.

2. Windows 10 사용자 계정 최적화

NT 커널을 채택한 Windows XP 이후 Windows 시리즈는 계정 보안과 잠금에 상당한 신경을 써왔다. 그런데 MS가 사용자의 보안을 걱정해줄 수록 왠지 더 많은 불편함은 물론 뭘 어떻게 바꿔야 할지 사용자는 정작 미로를 헤매는 기분이 들게 마련이다.


그 미로를 벗어나고자 아예 Administrar 계정을 새로 만들어 대체하다 보면 정말 심각한 보안 위험에 처할 수 있으니, 되도록 기본 사용자 계정을 만져서 더욱 쉬운 Windows 10을 꾸며보자. 


우선 자동 로그인이 되도록 해보자. 이 기능은 사실 Windows XP 때부터 쓰는 방법인데 여전히 10에서도 잘 쓸 수 있는 팁이다.

Win 로고키와 R을 동시에 입력해 ‘실행창’을 부르고 다음과 같이 입력하자.


control userpasswords2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야…’ 부분의 체크를 해제하자.


이전 Windows와 달라진 부분은 사용자 이름이 이메일주소화 되었다는 정도가 있겠다.

사용자 이름 칸은, 사용자가 Windows 10 용 계정을 만들면서 성과 이름을 입력한 부분에서 불러오는 형태가 되는데 뭐로 불러오든지 이 부분은 건드리지 않아도 된다. 바꿔야 할 부분은 암호 / 암호확인인데, 이미 쓰고 있는 암호를 그대로 넣어도 된다.


중요한 것은 공란으로는 만들지 않는 게 좋다는 것이다. 


이제 자동 로그인이 잘 될 것이다. 


두 번째로 만져야 할 사용자 계정은 ‘사용자 계정 권한 설정’이다. 이때는 Windows 10의 검색 창을 활용해보자. ‘제어판’이라고 한글로 입력하면 자동으로 제어판 항목이 화면에 띄워진다.

  • 짤방의 추남 프사는 죄송하다

제어판-> 사용자계정 -> 사용자계정(반복)-> 사용자 계정 변경 ->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 변경에서 아예 계정 컨트롤 알림을 끄는 게 가능하다. 


완전히 끄면 화면이 어둡게 변하면서 경고를 띄우는 화면 멈춤 알림을 만나지 않게 된다.

적절하게 자신에게 필요한 수준을 선택하자. 

3. Windows 10 바탕화면에서도 그리운 옛날 아이콘을 불러보자

Windows 10을 설치한 뒤에는 바탕화면도 왠지 허전할 것이다. XP 때부터 하나씩 뭔가 줄어드는 기분은 기분 탓이 아니다. 더는 사용자들이 달가워하지 않을 것 같은 혹은 그다지 효용성이 느껴지지 않는 바로 가기나 위젯이 지워지고 있다.


그러나 익숙함이 또한 효용성 자체일 수 있는 법. 


컴퓨터, 휴지통, 문서, 제어판, 네트워크를 다음과 같이 불러낼 수 있다.

방법은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개인설정을 통해 만지기가 가장 쉽다.

개인설정->테마->바탕화면 아이콘 설정을 차례로 선택하면 보시는바 대로 예전의 바탕화면에서 쓰이던 바로 가기(엄밀하게는 실제 시스템 파일 설정 혹은 위젯이라고 할 수 있다.)를 구성할 수 있다.

4. Windows 10 바탕화면에 시작메뉴 바로 가기를 구성하는 법

이전 사용자들은 윈도우로고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열기(o)’ 팝업 메뉴를 불러낸 뒤 시작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메뉴들을 복사하거나 이동해서 바탕화면에 바로 가기로 구성할 수 있었지만, Windows 10의 윈도우 로고는 아무리 눌러도 그런 설정은 나오지 않는다.

역시 Win 로고 키와 R을 눌러 실행 창을 불러낸 뒤 “shell:AppsFolder”를 입력하면 바로 시작 메뉴를 만질 수 있게 된다. 복사 이동 삭제 무엇이든 가능하다.

5. Windows 드라이버 업데이트 선택적 끄기

Windows 10은 최신의 운영체제라 여러분이 혹시나 업그레이드해서 쓰고 계시는 상태에서의 하드웨어 드라이버나, Windows 10을 제대로 지원하지 않는 하드웨어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하는 과정에서 오류나 충돌을 일으킬 수 있다.


이 경우는 MS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Windows 업데이트 관련 유틸리티로 충돌현상을 방지하거나 해결하는 것이 가능하다. 

본래는 https://support.microsoft.com/en-us/kb/3073930 에서 해당 파일을 제공하는데, 주소에서 ko-kr 을 선택하면 MS가 자랑하는 빙 번역머신이 한국어로 기계적 번역한 페이지를 보여줘서 여러분의 영어 울렁증을 해소하려 한다. 조금 이상한 한국어가 되지만 페이지를 이해하는 데 큰 어려움은 없다.


https://support.microsoft.com/ko-kr/kb/3073930

  • Hide updates 를 선택해 하드웨어 드라이버의 업데이트를 해제할 수 있다.

6. Windows 복구 이미지 만들기

제어판->시스템 및 보안 -> 백업 및 복원(Windows 7)을 선택하면 예전의 Windows 7과 비슷한 방식으로 시스템 이미지를 만들어 만약의 사태에 대비할 수 있게 된다.

  • FAT32 는 물론 exFAT 포맷도 지원하지 않는다. 오로지 NTFS여야 한다.

별개의 저장공간이 필요하므로 같은 시스템 파티션(예:C 드라이브)에는 만들 수 없으며, 그 포맷이 NTFS가 아닐 경우에는 이미지 생성이 되지 않는다. 그러니 미리 NTFS 파티션 드라이브를 준비하시는게 좋다.

7. Windows 10의 창이 가장자리에 붙지 않게 만들기

상당히 많은 분이 울화통을 터트리는 현상 중 하나다. 최대화하지 않은 윈도를 가장자리로 슬슬 옮기기만 해도 가장자리에 철썩 붙으며 최대화가 되는 경우인데, 여러 창을 직관적으로 배열하고 멀티태스킹을 하려는 사용자는 당혹스러울 수밖에 없다.

제어판이 아닌 ‘설정’을 이용해서 끄거나 조절할 수 있다. Win 로고 키를 눌러 설정 -> 시스템으로 이동해서 왼쪽의 항목을 죽 내려다보면 ‘멀티태스킹’ 항목을 발견할 수 있다.

멀티태스킹 항목을 누르면 ‘끌기’와 가상 데스크톱에 관련한 항목이 있는데, 끌기 기능을 아예 끌 경우 창이 자동조정하면서 일으키는 각종 마법 같은 상황을 피할 수 있을 것이다.

이상, 가장 기본적으로 활용하기 쉬운 7가지 팁을 소개해 드려봤다. Windows 10 사용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한다.

슬로우뉴스 좋으셨나요?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후원페이지가 열립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