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삼성화재 다이렉트

전동킥보드 사고 시 자동차보험을 통해 보상이 가능하다?

2,64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2020년 11월 10일부터 개인형 이동장치로 인한 사고시 자동차보험으로 보상받을 수 있도록 표준약관이 개정(무보험자동차에 의한 상해 담보 가입 시)되었는데요.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개인형 이동장치의 정의

개인형 이동장치(전동킥보드, 전동이륜평행차, 전동외륜보드, 전동이륜보드 등)는 원동기장치자전거 중에서 자체중량 30kg 미만, 시속 25km 이하의 전동기를 단 이동수단 입니다.

2. 기존 전동킥보드 사고 시 문제사항

전동킥보드의 이용자가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관련 사고 또한 급증했습니다. 경찰청에 따르면, 2017년 11건의 사고에서 2019년 447건으로 관련 사고가 약 40배 늘었습니다. (경찰청, 퍼스널 모빌리티 교통사고 현황 자료, 2018년)


다만, 그동안 전동킥보드 사고 발생 시 대부분 개별적으로 사고처리를 해왔으며, 보험을 통해 보상 받기가 어려웠습니다. 개인 소유자의 경우 가입할 수 있는 보험상품이 없고, 공유업체가 대여하는 전동킥보드의 경우 대부분 기기결함이 아니면 공유업체의 보험을 통해 보상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3. 도로교통법 개정으로 자동차보험으로 보상 가능

전동킥보드 보험 가입 의무화는 지속 논의 중 이며 우선 전동킥보드 사고 시, 자동차보험을 통해 보상이 가능해졌습니다.


피해자가 자동차보험 '무보험자동차에 의한 상해' 담보에 가입되어 있다면 본인의 자동차보험으로, 본인이 자동차보험에 가입돼 있지 않더라도 부모나 가족이 가입한 자동차보험 무보험자동차에 의한 상해 담보로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해당 가족의 범위는 본인 또는 배우자의 부모 및 자녀이며, 피보험자가 전동킥보드에 탑승중이 아니어도(거리를 보행중 등) 전동킥보드에 피해 시 보상이 가능합니다.


대인배상 Ⅰ 한도 내에서 보험회사가 ‘무보험자동차에 의한 상해’ 담보로 피보험자에게 보상 후, 보험사는 가해자인 전동킥보드 운전자에게 구상권을 행사하게 됩니다.


* 뺑소니사고는 보상불가하며, 보험금 청구 시 관할교통경찰관서의 교통사고사실확인원을 반드시 제출해야 합니다.


이상 개정된 전동킥보드 사고 보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안전이니, 전동킥보드 이용 시 모두 안전하게 이용하세요!

이 계약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한도는 본 보험회사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대상 금융상품의 해약환급금(또는 만기시 보험금이나 사고보험금)에 기타지급금을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이며, 5천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습니다. 보험계약자가 기존에 체결했던 보험계약을 해지하고 다른 보험계약을 체결하면 보험인수가 거절되거나 보험료가 인상되거나 보장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지급한도, 면책사항 등에 따라 보험금 지급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보험계약 전 상품설명서 및 약관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준법감시인확인필 제20-1-4599호 (디지털자동차영업부,'20.12.24)

작성자 정보

삼성화재 다이렉트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