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삼성화재 다이렉트

모르면 손해본다! 자동차 자차보험 가입 TIP

1,56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자동차보험은 자동차사고가 발생했을 때 생기는 다양한 손해에 대해서 보상을 해줍니다.


그 중에서 ‘자기차량손해담보’ 즉, ‘자차담보’로 알고있는 이 담보는 나의 차량에 손해가 생긴 경우 그 손해를 보상해주는데요. (해당 특약 가입 시, 다른 자동차와의 충돌 및 도난 사고에 한정하여 보상이 됩니다.)


자기차량 손해 담보란?

소중한 내 차를 위한 담보이기 때문에 꼭 가입을 해야한다고 생각되지만, 자차담보는 다른 담보에 비해 상대적으로 보험료가 비싸서 많은 운전자가 가입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자차담보의 보험료는 차량의 가액에 따라서도 달라지지만, 담보 설정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서도 보험료가 많이 달라진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최근 인터넷에서 자차보험을 싸게 가입하는 팁의 일환으로 ‘단독사고 제외하면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다’ 혹은 ‘차량의 일부만 담보를 설정하면 자차보험료가 저렴해진다’는 내용을 종종 발견할 수 있습니다.

자차담보 설정 시 단독사고의 경우를 보상에서 제외한다면?!

자차보험을 설정할 때 ‘차량 사고 중 단독사고’를 보상범위에 포함시킬 수도 있고 제외시킬 수도 있습니다. 물론 ‘단독사고’를 보상범위에서 제외하면 보험료는 내려갑니다.

다만, 아래와 같은 사고 발생 시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1. 차량 운행 시 가로수, 주차장 벽에 부딪히는 등 차량 단독으로 발생한 사고
2. 화재, 폭발, 자연재해(침수, 낙뢰 등), 차량 전복, 추락 등
3. 차량과 충돌사고 발생 시 상대 차량이 확인되지 않는 경우

자동차보험 가입 시, 단독사고를 제외하면 보험료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차량 단독으로 발생한 사고 이외에, 자연재해에 의한 사고, 또는 상대 차량이 확인되지 않는 사고에서도 보상이 불가능하니, 자동차보험 가입할 때에 ‘사고 시 단독사고 보상’도 포함하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막상 단독사고가 발생했을 때 자기부담금만 부담하면 쉽게 해결할 문제도 자동차보험으로 보상이 불가능하다면, 크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

차량의 일부만 담보로 설정할 수 있다?

보통 자차보험 가입 시 차량 가액의 전부를 담보로 설정하여 가입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만약 자차보험료가 부담스러운 경우 차량 가액의 일정 비율만으로도 담보 설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럴 경우 담보 금액이 낮아져 사고 발생 시 사고 보상 금액도 당연히 줄어들게 됩니다.

이해하시기 쉽도록 예시를 들어드리면

차량 가액이 1,000만 원인 차량의 80%(800만 원)만 자기차량손해 담보로 설정한 경우, 사고 발생 시 800만 원 한도 내에서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되는 거죠.
(자기차량손해의 지급보험금은 실제 손해액에서 보험증권에 기재된 자기부담금을 제외한 금액으로 지급됩니다.)

따라서 차량이 전손되었다고 하더라도 차량의 가치인 1,000만 원이 아닌 800만 원까지만 보상이 됩니다. 따라서 앞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소중한 나의 차량을 위해서라면 차량 가액의 100%를 가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단, 이렇게 차량의 일부만 담보로 설정하여 보험 가입을 원하실 경우에는 고객센터를 통하여 가입하셔야 합니다.


자, 위에 설명들이 이해가 되셨나요?

자동차보험의 경우 어떤 담보를 어떻게 설정하는지에 따라
보험료가 차이 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무작정 저렴한 보험료를 찾기 보다는 자동차보험 가입 시 평소 본인의 운전습관이나 사고 확률을 고려해서 담보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당장의 저렴한 보험료보다는 나에게 필요한 담보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언제나 삼성화재 다이렉트와 함께 안전운전하세요!

이 보험계약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 한도는 본 보험회사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의 해약환급금(또는 만기 시 보험금이나 사고보험금)에 기타지급금을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이며, 5천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습니다. 다만, 보험계약자 및 보험료 납부자가 법인인 보험계약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호공사가 보호하지 않습니다. 보험계약자가 기존에 체결했던 보험계약을 해지하고 다른 보험계약을 체결하면 보험인수가 거절되거나 보험료가 인상되거나 보장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지급한도, 면책사항 등에 따라 보험금 지급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보험계약 체결전 상품설명서 및 약관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작성자 정보

삼성화재 다이렉트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