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삼성화재 다이렉트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 방법과 감면혜택

2,49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생애 첫 차 구입을 위해 차를 알아보고 있는 김삼성 씨. 한정된 예산에 딱 맞춰 중고차를 구입하려 했지만, 생각지도 못한 취득세 및 기타 세금으로 인하여 예산 금액이 초과되었고 결국 다른 차량을 다시 알아봐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보통 자동차 구매가 처음이라면 차량 가격만 생각하고 예산을 잡기 쉽습니다. 그러나, 차량 가격 외에 취득세나 공채매입비 등의 세금도 적지 않은 금액이므로 미리 고려하여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처음 차를 구입하시는 분들을 위해 취득세 계산 방법과 면제 및 감면 혜택을 알려드립니다.

내 차 취득세는 얼마일까? 취득세 계산방법

흔히 취등록세로 알고 있는 취득세는 자동차 구입 시 부과되는 지방세로 보통 10인 이하 자가용 승용차 기준으로 차량 가격의 7%가 부과됩니다. 이는 차종이나 용도에 따라 요율이 다르니, 자세한 내용은 거주하시는 지역의 자동차 등록사업소 또는 구청의 자동차등록과로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취득세는 신차와 중고차에 동일하게 부과되지만 금액을 산정하는 기준은 다릅니다. 신차는 차량 구매가격이 기준이 되지만, 중고차는 매년 국가에서 설정하는 차량기준가액(신차 출고 가격 X 해당 년의 잔가율)을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신차 등록비용 계산방법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운영하는 “자동차 365” 홈페이지에서 차량 구매가격과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면 신차 등록비용을 간편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중고차 등록비용 계산방법

중고차도 “자동차 365” 홈페이지를 통해 신차와 같은 방법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다만, 중고차는 차량가격에 구매가격이 아닌 차량기준가액을 입력해야 합니다. 중고 차량 매매금액보다 해당 차량의 차량기준가액이 높다면 차량기준가액을 기준으로, 매매금액이 차량기준가액보다 높다면 매매금액을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차량 기준가액은 “국세청 홈텍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취득세 면제 및 감면 혜택

이처럼 부담스런 취득세를 조금이라도 할인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2019년 말까지 적용되는 취득세 면제 및 감면 제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 *2019년 기준이며, 지방자치단체별로 혜택이 다를 수 있습니다. )

Tip. 연말에 자동차를 구매하면 취득세를 할인 받을 수도 있습니다.

연말 자동차 판매 업계에서는 연식이 오르기 전 재고를 해결하기 위해 대대적인 할인 행사를 진행하는데, 이 할인 항목 중 취득세를 지원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제, 다음에 고민하셔야 할 것은 바로 자동차보험입니다. 차량 인수 전에는 자동차보험에 반드시 가입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인수 날짜가 잡혔다면 미리 가입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보험계약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 한도는 본 보험회사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의 해약환급금(또는 만기 시 보험금이나 사고보험금)에 기타지급금을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이며, 5천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습니다. 다만, 보험계약자 및 보험료 납부자가 법인인 보험계약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호공사가 보호하지 않습니다. 보험계약자가 기존에 체결했던 보험계약을 해지하고 다른 보험계약을 체결하면 보험인수가 거절되거나 보험료가 인상되거나 보장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지급한도, 면책사항 등에 따라 보험금 지급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보험계약 체결전 상품설명서 및 약관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해시태그

작성자 정보

삼성화재 다이렉트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