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삼성화재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족한정, 우리가 아는 그 가족이 아니다!

57,99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자동차보험 가입 시, 보험료를 절약하기 위하여 운전자 범위를 한정하여 가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설정한 “운전자 범위”에 벗어나는 사람이 운전하여 사고가 난 경우에는 보상이 되지 않습니다. (대인보상 1 제외) 그렇기 때문에 운전자 범위에 대해서 정확하게 아는 것은 중요합니다. 특히 자동차보험에서의 가족의 정의는 헷갈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동차보험에서의 가족한정, 형제, 자매는 제외

흔히 나의 형제, 자매를 가족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자동차보험에서는 가족이 아닙니다. 자동차보험에서 가족한정의 범위는 나와 배우자, 부모(배우자의 부모 포함), 자녀(자녀의 배우자 포함)까지만 포함됩니다. 촌수로 구분을 하자면, 1촌까지만 ‘가족’ 범위에 해당이 됩니다. 즉, 2촌에 해당되는 형제자매, 조부모, 손자는 가족의 범위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형제자매를 포함한 가족 전체가 운전을 하려면?

그렇다면, 형제자매가 운전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럴 땐, 운전자 범위를 가족한정 및 형제자매 한정으로 지정하면 됩니다. 물론, “누구나”로 지정해도 가능하지만, 자동차보험은 운전자 범위가 넓어질수록 보험료가 올라가기 때문에 부담스럽습니다.

만약 형제자매가 내 차를 자주 사용하지 않는 경우라면, 필요할 때만 “임시운전자특약”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Q. 만약, 설정한 범위 외의 운전자가 운전 중 사고가 발생하면 보상이 전혀 안 되나요?

A. 최소한의 피해자 구호를 위해서는 법률상 강제되는 대인배상 1(책임보험)에 해당하는 부분만 보상이 가능합니다. 대인배상 1을 제외한 전 담보와 특약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즉, 운전자 범위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고 자동차보험에 가입을 해야 제대로 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운전자 범위는 현재 가입하고 계신 보험사에서 언제든지 쉽게 변경이 가능하니, 변경사항이 생기면 바로 반영하신 후에 안전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이 보험계약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 한도는 본 보험회사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의 해약환급금(또는 만기 시 보험금이나 사고보험금)에 기타지급금을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이며, 5천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습니다. 다만, 보험계약자 및 보험료 납부자가 법인인 보험계약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호공사가 보호하지 않습니다. 보험계약자가 기존에 체결했던 보험계약을 해지하고 다른 보험계약을 체결하면 보험인수가 거절되거나 보험료가 인상되거나 보장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지급한도, 면책사항 등에 따라 보험금 지급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보험계약 체결전 상품설명서 및 약관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준법감시인 확인필 (0801, 제19-003, '19.1.3)

작성자 정보

삼성화재 다이렉트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