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아리 유형별 다른 케어법

조회수 2018. 8. 30. 12:06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내 종아리에 맞는 운동은 뭘까?

혹독한 다이어트를 해도 잘 빠지지 않아 신의 영역이라 불리는 ‘종아리’. 늘씬하고 잘 빠진 종아리는 보기에도 좋지만, 건강에도 큰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 혹시 알고 있나요? 내 종아리는 과연 어떤 유형이고, 어떤 운동을 해야 하는지 전문가를 통해 알아봤어요.

유전적으로 발달된 경우를 제외하고, 후천적으로 종아리 근육을 과하게 써서 두꺼워지는 경우가 있어요. 예를 들어 엉덩이 근육이 기능적으로 작용하지 않아 허벅지 뒤의 근육과 종아리 근육을 과하게 써서 두꺼워지는 경우죠. 이때 엉덩이 근육 강화 운동을 하면 종아리의 과도한 근육이 자연적으로 빠져 매끈한 종아리 라인이 돼요. 엉덩이 근육 강화 운동 외에도 전신 근육과 종아리 반대쪽의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 또한 효과적입니다.

부종형 종아리의 경우 오랜 시간 같은 자세로 있어, 몸속 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부종이 생기는 경우가 많아요. 이럴 때 틈틈이 스트레칭이나 종아리 근육 운동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틀어진 체형으로 인해 부종이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에는 전문가 상담과 함께 자세 교정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형 종아리의 경우 식단 관리와 함께 유산소 운동을 병행해야 합니다. 지방이 빠진 후에도 종아리가 통통하다면 부종 때문인지, 근육 때문인지 판단 후에 그에 맞는 운동과 스트레칭을 해야 해요.

-둔근과 허리의 근육을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어요.


How to

1. 천장을 바라본 채로 바닥에 눕는다.

2. 팔은 손등을 위로 향하게 한 후 골반 옆에 놓는다.

3. 무릎을 직각으로 세우고, 발은 바닥에 평평하게 놓는다.

4. 양 발과 팔은 바닥에 붙인 것을 유지하면서, 무릎에서 어깨까지 일직선이 될 때까지 엉덩이를 천천히 들어 올린다.

5. 다시 시작 자세로 돌아와 같은 자세를 여러 번 반복한다.

-아킬레스건 치료에 효과적인 이 운동은 종아리의 뒷 근육을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어요.


How to

1. 낮은 계단에 올라서 뒤꿈치를 들고, 왼발의 앞 부분만 힘을 주어 곧게 선다.

2. 발꿈치가 계단 높이보다 낮아질 때까지 아킬레스건과 종아리 근육이 늘어지는 것을 느끼면서 왼쪽 발꿈치를 천천히 낮춘다.

3. 반대로 오른발을 계단 위에 놓고 오른쪽 다리를 사용해 몸을 다시 시작 위치로 올린다.

4. 위 동작을 12~20회씩 2-3세트 반복한다.

-종아리 라인을 매끈하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특히 조깅과 같은 유산소 운동 후에 필수적으로 해야 할 스트레칭이에요.


How to

1. 오른손을 벽에 지탱하고 왼쪽 다리가 앞을, 오른쪽 다리가 뒤를 향하게 벌려 선다.

2. 왼쪽 무릎을 앞으로 구부리는데, 이때 무릎과 발이 일직선을 유지하면서 구부린다.

3. 오른쪽 종아리의 땅김을 느끼면서 뒤꿈치를 바닥에 밀어 넣는다는 느낌으로 힘을 준다. 

4. 위 동작을 30초 간 유지하며, 반대쪽도 반복한다.

Editor’s Comment

잠들기 전에 일주일만 반복했을 뿐인데 효과가 이정도라니 놀라워요! 아침, 저녁으로 단단히 붓는 종아리의 부종은 물론, 소위 말하는 종아리의 알까지 희미해졌어요. 

도움말 | 파프짐(PAFGYM) 도곡점, 대치점, 한남점 오석종 공동대표

EDITOR | 원혜미

PHOTO | 최혜정

DESIGN | 이윤진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