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셀프뷰티

알고 먹으면 삶의 질이 올라가는 경구피임약의 모든 것

63,40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경구피임약? 그거 피임할 때나 먹는 약 아니야? 놉-! 원치 않는 임신을 막아줄 뿐만 아니라, 바캉스 시즌에 불편한 생리를 미뤄줄 수도, 극한의 고통인 생리통을 완화하기도 한다. 하지만 역시 호르몬 약인 만큼 피임약에 대한 오해가 난무하다. 쉬즈메디 병원의 박효경 산부인과 전문의와 함께 그간 경구피임약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자. 무궁무진한 피임약의 세계로 당신을 초대한다.

Q. 경구피임약의 장점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A. 경구 피임약은 루프, 임플라논 등과 같은 피임법과 다르게 몸에 장치를 삽입하는 과정 없이 피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을 원할 때 약을 끊으면 1-2개월 이내로 바로 임신이 가능하고요. 호르몬을 안정적으로 유지해주므로 생리량이 아주 많거나 생리통 또는 생리 전 증후군이 심한 경우, 증상을 경감시켜주기도 합니다.


Q. 경구피임약을 먹으면 여드름에 효과가 있다고 하던데, 진짜인가요?

A. 여드름을 유발하는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호르몬의 이상으로 생기는 여드름은 4세대 경구피임약을 복용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남성에게도 여성 호르몬이 분비되듯이, 여성에게도 남성 호르몬이 분비되는데요. 여성 호르몬의 균형이 깨져서 남성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는 경우, 피부 트러블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때 남성 호르몬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경구피임약을 복용하면 여드름에 효과가 있습니다.

Q. 경구피임약을 복용하면 혹시 불임 문제가 있을까요?

A. 불임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임신을 원할 때 약을 끊으면 1~2개월 이내로 임신할 수 있습니다.


Q. 다른 부작용은 없을까요?

A. 경구피임약의 부작용으로는 간에 무리가 가는 점과 혈전증 등이 있습니다. 경구피임약은 간에서 대사되기 때문에 간 기능이 떨어져 있으면 간에 부하가 될 수 있습니다. 드물지만 약으로 인한 간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경구피임약을 복용 시 혈전증을 가장 주의해야 하는데요. 여성 호르몬은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혈전을 유발합니다. 피는 혈관 안에서 묽은 액체 상태여야 하는데, 여성 호르몬을 복용함으로써 피가 잘 굳는 상태가 되어 혈관 안에서 굳을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을 혈전이라 부르고, 혈전은 혈관 안을 떠돌다가 다른 작은 혈관을 막기도 합니다. 이때 막힌 혈관이 뇌나 폐의 중요한 혈관이라면 심각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생기는 즉시 병원에 내원해서 혈전을 제거하는 시술을 받아야 합니다. 만 35세 이상의 여성이나 흡연자, BMI가 높거나 고혈압이나 당뇨, 심장질환이 있다면 혈전증이 생길 위험이 높습니다. 또한 이전에 혈전증이 생긴 과거력이나 뇌졸증 기왕력, 결체조직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혈전증이 생길 위험이 높으니 주의해주세요. 하지만 여성의 일생에서 혈전의 위험도가 가장 높은 시기는 임신 중일 때입니다. 경구피임약 복용 시 혈전증의 위험도가 약간 증가는 하지만, 임신 중일 때와 비교하면 1/3 수준입니다.


Q. 그렇다면 혈전증의 증상이나 예방법이 있을까요?

A. 한쪽 다리가 붓거나 통증이 있다면 혈전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가슴 통증이나 심한 두통, 감각 이상 등은 혈전이 다른 곳으로 이동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소견으로 병원에 즉시 내원해야 합니다. 혈전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많이 움직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업이나 직장 생활 등으로 장시간 앉아 있어야 한다면 한 시간에 한 번씩은 일어나서 자세를 바꿔 주는 것이 좋습니다.

Q. 휴가철을 맞아 생리를 미루고 싶어요. 언제부터 어떻게 복용하면 되나요?

A. 28일을 주기로 규칙적인 생리를 하고 있다면, 생리 예정일 2주 전부터 하루 한 알씩 복용을 시작해 휴가가 끝날 때까지 복용을 하고 끊으면 휴가 이후에 생리가 시작됩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생리 주기가 다르고 매달 주기가 조금씩 달라질 수 있으므로, 병원에 내원해 자궁 내막 상태를 확인하고 상담받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Q. 잠깐 먹었다 말아도 부작용은 없나요?

A. 잠깐 복용하는 경우 대개 큰 위험은 없습니다. 하지만 혈전증의 위험은 늘 상기하고 있어야 합니다.

Q. 피임 효과를 원한다면 어떻게 먹어야 하나요? 정확한 복용법을 알려주세요.

A. 피임약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생리일을 시작으로 매일 하루에 한 알씩 복용하면 됩니다. 만약 생리 시작일로부터 5일이 지난 후에 복용하기 시작했다면 일주일 이상 꾸준히 복용해야 피임 효과가 있습니다. 하루에 한 알, 같은 시간에 빠짐없이 약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피임약 장기 복용 시 7일 휴약기 말고 다른 휴약기를 가져야 하나요? 예를 들어 1년 복용했다면 6개월은 쉰다든지..

A. 21일 치로 포장된 약이라면 21일 복용 후 7일 휴약기를 갖고, 28일 치로 포장된 약이라면 계속 이어서 드시면 됩니다. 장기간의 휴약기는 필요 없습니다. 오히려 경구피임약을 복용한다면 꾸준히 먹어야 합니다. 약을 끊었다가 다시 복용하는 과정 등에서 여성호르몬의 농도가 변화할 수 있는데, 이는 혈전증이 잘 생길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Q. 혹시 중간에 잊어버리고 안 먹어도 피임 효과가 있나요? 모르고 안 먹은 다음 날엔 어떡하죠?

A. 복용을 깜빡했다면 피임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모르고 안 먹었다는 사실을 인지한 즉시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만약 수일간 약을 복용하지 않으면 생리가 시작할 수 있습니다. 경구피임약의 종류에 따라 동일한 용량으로 한 달 내내 유지되는 약이 있고, 시기에 따라 여성호르몬의 용량이 다른 약이 있습니다.

Q. 피임약이 2세대, 3세대 이런 식으로 구분이 되더라고요. 차이가 뭔가요? 4세대는 처방전이 왜 필요하나요?

A. 경구피임약은 여성 호르몬 중 에스트로겐 계열과 프로게스테론 계열의 호르몬을 합성해 만듭니다. 각각의 계열 호르몬 안에는 여러 호르몬이 속해 있고, 어떤 호르몬을 어떻게 조합하느냐에 따라 세대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1세대는 거의 유통되지 않고 있으며, 2세대 피임약은 1세대보다 부정출혈이 덜하지만 피부 트러블을 조금 더 유발할 수 있습니다. 3세대는 2세대보다 피부 트러블은 덜 유발하나 혈전이 조금 더 잘생깁니다. 4세대는 피부 트러블 치료 효능이 있어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되므로 처방전이 있어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처방이 필요하다고 해서 반드시 더 좋은 약은 아니니, 나에게 맞는 피임약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움말|쉬즈메디 병원 박효경 원장

에디터|유다영

디자인|이윤진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