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 우유를 먹으면 가슴이 커진다고? 실화냐

조회수 2017. 12. 12. 17:0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야한 생각을 하면 머리가 빨리 자란다던데?
한 번쯤은 들어본 뷰티 속설에 대한 진실을 파헤쳐봤다!
과연 진실은? ๏[-ิ_•ิ]๏

딸기 우유를 먹으면 가슴이 커진다? 개샴푸로 머리를 감으면 머리카락이 빨리 자란다?!

한 번쯤은 들어보고 따라 했을 법한 뷰티 속설. 과연 진짜일까? 독자들의 궁금증을 풀기 위해 질문을 모아 모아 유스피부과 강현영 원장님에게 물었다!

Q1. 딸기 우유를 먹으면 가슴이 커진다는 말이 있어서 어릴 때부터 딸기 우유만 먹고 있어요.. (한OO, 27세, 여, 경리)

A1. 사실 무근한 속설이에요! 딸기를 통해 가슴이 커진다는 말은 의학적으로 밝혀진 사실이 전혀 없으며, 이 밖에도 당근, 사과, 석류 등을 섭취하면 가슴발육에 도움을 준다는 말 또한 속설이니 속지 마세요.


Q2. 속눈썹 끝을 주기적으로 자르면 길어진대서 잘라볼까 해요. (김OO, 27세, 여, 데이터분석가)

A2. 이 속설을 믿고 속눈썹을 잘랐다간 큰코다쳐요! 속눈썹을 자르면 이물질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속눈썹 본래의 기능이 손상됩니다. 눈에 햇볕이 더욱 강하게 닿아 눈이 손상될 수 있으니 절대 자르지 마세요. 또한 짧아진 속눈썹이 눈가를 찔러 통증까지 유발할 수도 있답니다.


Q3. 개샴푸로 머리를 감거나 야한 생각을 하면 머리가 빨리 자란다고 들었어요! (이OO, 27세, 여, 사서)

A3. 두 가지 모두 사실이 아닙니다. 개 전용 샴푸는 강력한 세정 성분과 개털에 자라는 세균과 진드기를 퇴치하기 위한 살충제 성분 등이 함유돼 있어요. 개샴푸를 사람이 사용하면, 머리카락과 두피가 심각하게 훼손되므로 사용 금물입니다.

야한 생각에 대한 속설은 머리카락의 성장이 성별, 나이, 계절 등 다양한 환경과 특히 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받아 나온 말인데요. 신체적 호르몬 분비가 왕성한 청소년기에 머리카락을 포함한 체모가 더 빨리 자라 나온 속설일 뿐, 과학적인 근거는 전혀 없습니다.


Q4. 입술을 자주 깨물면 입술 색이 붉어진다고 해서 자주 깨물고 있는데, 진짠가요? (이OO, 25세, 여, 뷰티 마케터)

A4. 입술을 깨물면 그 순간의 자극 때문에 붉어지지만 현상이 오래 지속되지 않아요. 오히려 입술에 상처를 내 보기 안 좋을 수 있습니다. 입술 운동으로 혈액순환을 시켜주면 입술 생기에 도움이 되니 참고하세요.


Q5. 어릴 때부터 비싸고 좋은 화장품을 바르면 나이 들어서 내성이 생겨, 좋은 화장품을 발라도 효과를 못 본다고 들었어요. 어릴 때는 저렴한 화장품을 바르는 것이 정답인가요? (김OO, 28세 남, 대학원생)

A5. 전혀 아닙니다. 내성은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의약품에 주로 쓰이는 용어로 화장품에는 적합하지 않은 단어예요. 화장품은 의약품과 달리 피부에 미치는 작용이 경미하고 일시적으로 도움을 주는 제품이라, 내성이 생길 수가 없어요. 기능성 화장품이 필요하지 않은 어린 나이에 바르면 당연히 효과가 없을 수밖에요. 나이가 어린 편이라면 피부 타입에 따라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해요. 피부 노화를 예방하고 싶다면 보습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Q6. 쌀뜨물이나 우유, 혹은 레모나를 탄 물에 세안을 하면 피부가 하얘진대서 진짜 해볼까 해요. (엄OO, 27세, 여, CS강사)

A6. 쌀뜨물, 우유 세안은 도움이 되지만 레모나 세안은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쌀뜨물은 비타민 B1과 비타민E, 단백질이 풍부해 피부 미백과 보습에 도움을 줘요. 우유에는 각종 미네랄, 아미노산, 젖산이 들어있어 피부에 미백과 보습, 영양 공급 효과까지 주죠. 두 가지 모두 주기적으로 관리한다면 미백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레모나는 레몬의 미백효과로 인해 나온 속설 같네요. 의학적 근거가 전혀 없으니 사용에 주의하세요.


Q7. 송혜교가 아이크림을 얼굴 전체에 다 발라서 주름이 없고 피부가 좋다는 소문이 있던데요. 저도 얼굴 전체에 아이크림을 바르면 송혜교 같은 피부가 될까요? (임OO, 27세, 여, 사서)

A7. 전혀요. 아이크림은 주름을 개선하는 고보습 성분이라, 얼굴 전체에 바르면 오히려 피부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소량으로 눈가, 입가, 팔자 부분에만 사용해주세요.


Q8. 뜯어내는 코팩을 하면, 모공이 넓어진다고 해서 무서워요. 그럼 코팩이 왜 있죠? 알려주세요. (손OO, 27세, 여, 영어 강사)

A8. 코팩 후에 블랙헤드가 박혀 있던 자리가 눈에 보여 모공이 늘어나 보이지만 실상 코팩으로 인해 모공이 넓어지진 않아요. 코팩 사용 전엔스팀으로 충분히 모공을 열어주고, 사용 후엔 전용 제품이나 찬물로 모공을 닫아주세요.


Q9. 수분 증발이나 먼지 때문에 세안을 한 후 수건으로 얼굴을 닦지 않는 게 좋다고 하던데요. (배OO, 27세, 여, 뷰티 크리에이터)

A9. 아니요. 수분이 증발하면서 오히려 피부 표면에 있는 수분을 뺏어갈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이 지속되면 피부가 건조해져 주름이 쉽게 생기고 탄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세안 후 즉시 물기를 닦고 빠르게 보습을 해야 합니다.


Q10. 아이크림은 18살 때부터 10년 정도 발라야 효과가 나타난다고 들어서, 그냥 포기했는데요. 나이 먹고 아이크림을 바르면 무소용인가요? (임OO, 31세, 남, 주식분석가)

A10. 무소용은 아니지만 어린 나이부터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눈가에는 피지선이 없기 때문에 아이크림으로 고보습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이미 발생한 주름은 보습 관리로는 개선할 수 없지만 더 악화되는 사태는 막을 수 있습니다.


Q11. 다리나 인중 같은 부위의 털을 밀면 오히려 털이 더 굵고 많이 자란다는데, 진짠가요? 또 눈썹 털을 뽑으면 살이 처진다는 소리도 있던데 알려주세요! (박OO, 26세, 여, 뷰티 에디터)

A11. 전혀요. 체모를 현미경으로 보면 털끝은 뾰족하고 모근에 가까울수록 굵습니다. 면도를 하면 털끝이 없어지면서 모근 부분만 보여 굵어 보이는 거죠.

지속적으로 눈썹 털을 뽑으면 살이 처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뿐만 아니라 모낭염과 색소침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족집게를 이용한 제모는 자제하세요.


Q12. 쌍커플 액이나 테이프로 쌍커플을 만들면 눈이 처진다는 게 사실인가요? (김OO, 27세, 여, 미술 강사)

A12. 네, 그렇습니다. 눈꺼풀은 몸에서 가장 얇고 예민한 부분으로 쌍꺼풀 액이나 테이프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모세혈관 확장, 과각질화 등의 증상과 함께 피부에 노화가 오며 늘어질 수 있습니다.

도움말|유스피부과 강현영 원장

에디터|유다영

디자인|박솔비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