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관 모양의 빙산, '죽음 향해 표류 중'

조회수 2018. 11. 19. 10:16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By 이웃집과학자

얼마 전, 이웃님들께 네모반듯한 빙산을 소개해 드렸는데요(칼로 썰었나? 네모 반듯한 빙하 등장). 이번에는 죽은 사람을 누이는 관 모양(Coffin-Shaped)의 빙산이 등장했습니다. 

출처: NASA
관 모양의 빙산이라니!

약 18년 전인 2000년 3월, 남극 대륙의 로스해 로스 빙붕(Ross ice shelf)에서 거대한 빙산이 떨어져 나왔습니다. 이후 바다를 표류하던 거대한 빙산은 다른 빙하와 부딪히며 더 작은 빙하로 쪼개졌는데요. 그때 쪼개진 작은 빙하 가운데 하나가 바로 위 사진 속 주인공인 '관 모양 빙산'입니다.


출처: NASA/JPL
로스 빙붕에서 떨어져 나온 빙산에서 유래된 B-15T.

NASA에 따르면 이 빙산의 이름은 B-15T라고 하는데요. 무려 18.5년 동안 바다를 표류하며 남극해를 탐험했습니다. 이 빙하가 18년 동안 무사할 수 있었던 건 남극환류(Antarctic Circumpolar Current) 덕분입니다. 남극환류는 남극해 서쪽에서 동쪽으로 흐르는데요. 따뜻한 바닷물이 남극해로 접근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따라서 이 관 모양의 빙산은 남극 환류를 따라 차가운 해류를 빙빙 돌면서 긴 시간 살아남을 수 있었습니다.


출처: JPL - NASA/JPL-Caltech
남극환류.

지난 9월 23일. 국제우주정거장(ISS)에서 우주비행사들이 구름 사이로 이 관 모양의 빙하를 발견했습니다. 안타깝게도 이 빙산을 발견했을 때 이미 B-15T 빙산은 남극해를 떠나고 있었습니다.

이 빙산은 사우스조지아섬(South Georgia)과 사우스샌드위치 제도(South Sandwich Islands) 사이의 남대서양(South Atlantic)에서 포착됐습니다. 이 빙산은 남대서양을 향해 나아가고 있는 듯 보였습니다.

출처: NASA
2018년9월23일, ISS에서 찍힌 B-15T 빙산.

NASA의 인공위성 사진을 보면 2017년 말까지 웨델해 환류(Weddell Sea gyre)는 B-15T 빙산을 북쪽으로 항해하도록 했습니다. 당시 B-15T 빙산은 엘리펀트섬(Elephant Island) 인근에서 표류하고 있었죠. 그런데 드레이크 해협(Drake Passage)을 통해 이동하는 남극 환류가 관 모양의 빙산 방향을 동쪽으로 바꿔놓았습니다.

출처: NASA
2017년10월20일 B-15T 빙산.

지금 B-15T 빙산이 있는 위도는 남위 54도 부근입니다. 이곳은 남극해에 비해 수온이 높습니다. 따라서 빙산에 치명적인데요. NASA와 메릴랜드 볼티모어대학교의 빙하학자인 Chris Shuman은 "우주비행사가 이 빙산을 발견했을 때 남반구의 겨울은 끝나고 있었다"며 "늘어난 일조량이 빙산 주변의 바닷물을 더 따뜻하게 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또한, B-15T 부근에 해빙이 없다는 건 물의 온도가 어는점보다 높다는 걸 의미하는데요. NASA에 따르면, 이 빙산이 남대서양을 향해 가며 따뜻한 바닷물과 만나게 돼 곧 녹게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관 모양의 빙산은 죽음을 향해 표류하는 걸까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