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바쁜 사람 뇌가 "더 똑똑해"

조회수 2018. 9. 24. 09:26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By 이웃집과학자
출처: JTBC 드라마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 갈무리
얼굴 천재는 도대체 어디가 얼마나 바빴기에..

이웃님들의 하루 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하루가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를 정도로 바쁘진 않으신지요. 그래도 괜찮습니다. 바쁘게 생활하는 당신. 뇌가 더 '똑똑'할지도 모릅니다. 인간 신경과학 저널 에 실린 한 연구 결과를 보면 말이죠.


미국 택사스 주립대학 연구진은 50~89세의 건강한 남녀 330명 하루하루의 일정을 관찰하고 실험 참가자들에게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 하루 평균 얼마나 바쁜가요?

- 하루 안에 많은 일을 끝내야 하는 날이

얼마나 자주 있나요?

- 평소보다 잠자리에 늦게 드는 횟수가 어떻게 되나요?

출처: fotolia
바쁘다 바빠.

이와 동시에 실험 참가자들의 인지능력을 검사하는 등 뇌의 상태를 알아보는 테스트도 진행됐습니다. 

참가자들에게 문자와 숫자를 읽어준 후 읽어준 순서대로 다시 대답하게 했습니다. 예를 들어 연구진이 '2-M-7-B'를 읽어주면 참가자들 역시 '2-M-7-B' 순으로 대답해야 하는 겁니다. 또한 컴퓨터 화면에서 한 번에 12개의 단어를 소리내어 읽게 한 후 단어를 몇 개나 기억하는 지를 확인했죠.


하나의 단어를 보여주고 이 단어와 가장 의미가 근접한 단어를 선택하기도 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그 결과, 나이와 교육 수준과는 상관 없이 바쁜 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기억력이 좋았습니다. 일 처리 속도, 추론 능력, 단어 사용 능력 등이 뛰어났습니다.

출처: 미국국립의학도서관
바쁠수록(5로 갈수록) y축의 각 능력이 높아집니다.


연구진은 바쁜 일상을 보내는 사람들이 더 높은 인지능력을 보였다고 설명하면서 새로운 무언가를 배우거나 기억을 떠올리는 능력이 뛰어났다고 말했습니다.

연구를 진행한 사라 페스틴(Sara B. Festin) 박사는 "바쁠수록 새로운 걸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고 더 많은 정보에 노출된다는 특징이 있다"고 말하면서 "노년에 디지털 카메라로 사진을 찍거나 편집하는 기술을 배우는 일은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데 유리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