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눈물 결정 "원인에 따라 모양 달라"

조회수 2018. 11. 15. 07:5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출처: 채연 싸이월드
난...ㄱ ㅏ끔... 눈물을 흘린ㄷ ㅏ.... 난... 눈물ㅇㅣ 좋다.....

우리는 모두 눈물을 흘립니다. 자신도 모르게 눈물을 흘리기도 하죠. 우리가 흘리는 눈물은 종류가 3가지라고 하는데요.

한국과학기술정보원 자료를 보면 아무도 모르게 흐르는 눈물은 1분에 1.2µl씩 나온대요. 이 눈물은 우리 눈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해준다고 합니다. 두번째는 양파 껍질을 까거나 이물질이 들어간 경우 등 자극으로 인한 반사적으로 나오는 눈물입니다. 세 번째는 감정적인 이유로 흘리는 눈물입니다. 기쁠 때나 슬플 때, 화가 나거나 감동했을 때 사람은 눈물을 흘리죠.

재밌는 사실은 이렇게 눈물을 흘리는 이유에 따라 눈물 속 결정 모양이 다르다는 점입니다. 사진작가 로즈린 피셔(Roselynn Fisher)는 어느날 사람의 눈물을 현미경으로 보면 어떤 모양일지 궁금해졌다고 해요. 그래서 연구하기 시작했죠. 로즈린 피셔는 100여가지 눈물을 비교했습니다.


평상시 눈을 축일 때 나오는 눈물
출처: Roselynn fisher
평상시 나오는 눈물.
양파를 깔 때
출처: Rose lynn fisher
양파를 깔 때 흘린 눈물 모양.
슬플 때
출처: Roselynn fisher
슬플 때 흘리는 눈물 모양.
너무 웃겨서 눈물 흘릴 때
출처: Roselynn fisher
너무 웃겨~~
추억할 때
출처: Roselynn fisher
아련한 추억이 떠올라..

한국과학기술정보원의 자료를 보면 일반적으로 감정의 눈물은 반사적인 눈물에 비해 단백질 성분이 많다고 해요. 기쁠 때, 슬플 때, 분노하거나 화났을 때 흘리는 눈물은 성분 차이는 없지만 농도에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화가 났을 때 흘리는 눈물은 다른 감정에서 흘리는 눈물보다 더 짜다는데요. 교감신경이 흥분하고 이로 인해 눈을 덜 깜박이게 됩니다. 이는 눈물 속 물은 증발시키고 염화나트륨만 남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웃님들. 오늘도 눈물을 흘리셨겠죠. 아무도 모르게 흘리는 눈물 말입니다. 앞으로 매우 기뻐서 웃는 눈물도 함께 흘리시길 바랍니다.


##참고자료##

 

한국과학기술정보원

Roselynn fisher홈페이지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