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大 "코딱지 먹으면 면역력↑·충치에 굿"

조회수 2018. 7. 11. 07:3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By 이웃집과학자

이웃님들, 코딱지 먹어본 기억 있죠? 아니라고 하지만 사실 있는 거 다 알아요. 저도 많이 먹어봤어요. 왜 먹었는지는 노코멘트 하겠습니다.

출처: KBS 프로그램 갈무리
코딱지맛 젤리도 있어요.

코딱지는 지저분하고 몸에 안 좋으니 먹지 않는 게 좋다는 생각이 사회적 통념일텐데요.

출처: The university of MELBOURNE
나도 코딱지 한 입만.

그런데 말입니다. 코딱지를 먹어도 괜찮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오히려 코딱지를 먹으면 우리 몸이 건강해진다고 합니다. 하버드대학 치의학과 프랭클(Frenkel) 교수와 메사추세츠 공과대학 생물공학과 리벡(Ribbeck)교수는 'Salivary mucins protect surfaces from colonization by cariogenic bacteria' 연구를 통해 "코딱지는 질병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향상시켜 건강을 좋게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출처: US National Library of Medicine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Search databaseSearch term Search
코딱지는 면역력도 좋아지고 충치도 예방해요.

코딱지에 소량 포함된 세균과 박테리아는 우리 몸 안에 들어가 '예방 접종' 같은 역할을 해 준다고 합니다. 또한, 연구진은 코딱지가 치아에 붙으면 코딱지 안의 박테리아가 충치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도 밝혔습니다. 이뿐만이 아니에요. 호흡기 감염이나 위궤양, 에이즈 바이러스를 막을 수도 있습니다.

연구진은 코딱지가 제공하는 이런 이점들을 활용한 껌이나 치약을 만들 수 있도록 합성 점액을 만드는 방법을 찾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