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이웃집과학자

인간 최대 수명, 115세?!

By 이웃집과학자

33,83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인간의 수명은 언제까지 연장될 수 있을까요? 네덜란드 틸버그 대학(Tilburg University)의 통계학자들은 연구를 통해 인간의 자연적인 최대수명을 발견했다고 밝혔는데요.  

최대 수명 115세?

연구진이 밝힌 나이는 115세였습니다. 틸버그 대학(Tilburg)의 계량경제학자 존 인말(john Einmahl)교수와 그의 동료들은 지난 30년 간 94세 이상의 나이로 사망한 75,000명의 네덜란드 사람의 자료를 수집해 인간 최대 기대수명을 여자는 115.7살 남자는 114.1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존 인말 교수는 연구를 진행하는 동안 평균 수명은 늘어나 95세가 되는 사람의 수는 3배 이상 증가했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최대 기대 수명은 증가하지 않았다고도 말했죠.


저는 어떻게 될까요?

출처포토리아
미국에서도 115세

2016년 미국에도 비슷한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의과대학의 연구 'Evidence for a limit to human lifespan'의 결과 역시 인간 최대 기대 수명이 115살에서 정체했다는 내용이 골자였습니다. 이 논문은 <Nature>에도 소개됐었죠. 

'Evidence for a limit to human lifespan' 연구의 수석저자 잔 비그(Jan Vijg)는 인간 사망 데이터베이스(Human Mortality Database)의 데이터와 프랑스, ​​일본, 영국 및 미국의 110 세 이상 사망자를 분석했습니다. 분석을 통해 1990년대 최고 기대수명이 115세에 멈췄다고 설명했습니다.


운동하자

출처포토리아
아직 모른다

지난해 'Evidence for a limit to human lifespan' 연구가 <Nature>에 소개되면서 많은 비판이 쏟아졌는데요. 이미 <Nature>에는 이 연구를 비판하는 5개의 논문이 실려있습니다.



독일의 막스 플란크 인구연구센터(Max Planck Institute for Demographic Research in Germany)의 노화 전문가 짐 바펠(Jim Vaupel)은 인간 수명이 한계치에 도달했다는 증거는 없으며 만약 한계가 있다면 120세 이상일 거라고 말했었죠.

이번 네덜란드 틸버그 대학(Tilburg University)의 연구가 인간 최대 수명 논쟁을 잠재울 수 있을지 궁굼하군요. 한 가지 확실한 점은 영양, 생활습관, 의학의 발전으로 평균 기대 수명은 계속 높아지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인간은 언제까지 살 수 있을까요?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