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이웃집과학자

'빵' 먹고 환각 일으킨 사람들, 왜??

By 이웃집과학자

10,00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출처@Gellinger

그건 바로 호밀빵! 호밀빵이 다이어트에 좋다고 한 거같은데...

출처Wikimedia Commons

빵을 먹고 환각을 겪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헛소리를 하거나 게거품을 물고, 때론 춤을 추기도 했다고 합니다. 최낙언 식품공학 전문가의 책<감각, 착각, 환각>에 따르면 르네상스 시대에 일어난 '실화'라고 합니다. 

직접 관련 없는 짤

맥각균이 호밀이나 보리 씨방에 기생하면 이렇게 검고 단단한게 생깁니다.

출처Wikimedia Commons

이 시대에 빵은 주로 호밀로 만들었는데요. 여기에 맥각(ergot)균이 기생해 알칼로이드 물질을 분비합니다. 이 맥각균이 분비하는 알칼로이드 물질을 섭취하면 맥각 중독에 걸릴 수 있습니다. 




맥각균이 기생하고 있는 호밀로 빵을 만들어 먹은 사람들이 이 때문에 환각을 보게 된겁니다. 고용량의 맥각을 먹으면 고통스럽게 죽을 수도 있지만, 저용량의 맥각은 강력한 환각 효과를 발휘한다네요.

환각제 개발로 이어져

빵 때문에 우연히 일어난 환각 사건들은 후에 진짜 환각제, LSD(Lysergic Acid Diethylamide) 개발로 이어졌습니다. LSD는 현재 한국에서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에 따라 향정신성의약품으로 분리돼 있는데요. 




이 환각제는 1943년 알버트 호프만 박사가 맥각균에서 우연히 합성한 물질이라고 합니다. 알버트 호프만 박사는 박사 학위를 받고 산도스(Sandoz) 제약회사에 취직해 맥각균을 연구하는 신약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환각제를 우표에 소량 발라, 혀에 놓고 흡수하는 방법도 있다고 합니다.

출처Wikimedia Commons

호프만의 저서 <LSD, My problem child>에 따르면 당시 그는 자궁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순환계 촉진제를 개발하기 위해 리세르그산(Lysergic Acid)으로부터 여러 유도체를 추출했습니다. 대한약학회에 따르면 이 리세르그산이 바로 맥각균이 분비하는 알칼로이드 물질인 맥각 알칼로이드(에르고메트린, 에르고타민, 에르고크리스틴)이 분해되며 생성되는 산입니다. 




호프만이 실험 후 손에 묻었던 LSD-25를 우연히 흡입했고 강력한 환각 효과를 경험했습니다. 이후 연구와 임상실험을 거쳐 신약으로 등장하게 된 거죠.

아참, 환각 보고 싶다고 호밀 빵 먹어도 아무 소용없습니다. 일부러 맥각균에 오염된 빵을 찾지 않는 이상 아무리 빵을 많이 먹어도 환각을 볼 수 없어요. 맛있기만 할 겁니다. 살도 찌고...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