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이웃집과학자

왜 나만 모기 물려???

656,56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이번 여름. 모기 몇 방이나 물렸나요? 에디터의 오빠는 집에서 가장 모기에 잘 물려요. 그래서 모기가 제 방에서 자꾸 윙윙대면... 몰래 살짝 오빠방 문을 열어둡니다..하하하하하하핳 (네.. 맞아요.. 나쁜 동생이에요.. 오빠 미안. 이건 저희 오빠에게 비밀로 해주세요.)

오빠는 항상 궁금해 합니다. 모기가 왜 자신의 피를 제일 좋아하는지 말이죠. 마침 <비즈니스 인사이더>에서 최근 관련 소식을 정리했는데 이를 참고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산화탄소 배출자

이산화탄소를 좋아하는 모기.

출처경기대학교

모기가 좋아하는 사람... 모기는 숨 쉴 때 이산화탄소를 많이 내뱉는 사람을 좋아한다고 해요. 몸집이 크거나 임신한 여성이 이산화탄소를 많이 내뿜는 편인데요. <커런트 바이올로지>에 실린 2015년 논문을 참고하면 모기는 이산화탄소에 반응한다고 해요. 이산화탄소를 감지하면 후각, 시각, 열 감각 등을 총 동원해 피를 마시러 갑니다... 미운 모기. 

운동한 후...

다음으로 운동하고 온 사람을 좋아한다고 하는데요. 운동을 하면 몸에서 젖산이 분비되는데 이 젖산이 모기를 유혹한다고 해요. 운동 한 후에는 꼭 샤워를 해서 모기를 쫓아냅시다!

술도 문제

시원한 맥주 한 잔 캬~

출처포토리아

술을 마신 사람이 술을 마시지 않은 사람보다 모기에 잘 물린다고 해요. 캐나다의 한 연구팀이 술을 마시면 모기에 더 많이 물리는지 실험해봤는데요. 실험자들과 모기를 일정한 방에 두었대요. 술을 마시기 전에는 50%가 물렸고 음주 후에는 피실험자의 65%가 모기에 물렸다고 해요. 술을 마신 후 호흡을 통해 나오는 냄새의 변화가 모기를 반응하게 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는군요.

본래 태생이...

잘 물리는 사람 유형

일부 유전자가 모기를 유혹한다는데요. 유전적으로 모기에 잘 물리는 사람이 있나봐요. 또한 사람들마다 피부에 갖고 있는 박테리아가 다르다고 해요. 어떤 박테리아는 모기한테 인기가 있고 또 다른 박테리아는 인기가 없죠.

모기 잘 물리는 유전자. 잘라버리고 싶다.

출처shutterstock

비슷한 말인데요. 모기에 잘 안 물리는 사람은 모기가 별로 좋아하지 않는 물질을 내보내고, 잘 물리는 사람은 모기가 좋아하는 물질을 내보낸다고 해요.

여자, 혈액형 O형 "조심"

임산부를 좋아하는 못된 모기

출처포토리아

말라리아를 옮기는 모기는 임신부를 특히 좋아한다고 합니다. 임신부를 2배 이상 좋아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하는군요.


여성이 더 잘 물린다는 연구결과도 있고 혈액형이 O형인 사람을 더 좋아한다는 분석도 나왔습니다.

술과 운동 이외에는 어쩔 수 없는 이유들이네요. 오늘 밤에는 모기약을 뿌리고, 모기장을 치고 자야겠습니다. 

언제부터인가 오빠 방문을 열어놓아도 제가 물리더라구요. 알고보니 오빠는 모기장을 치고 자고 있었어요... 저도 모기장을 구매해야겠습니다....(맨날 뭘 구매한대.. 말만..훗. -편집자 주-)

박연수 에디터(flowers1774@scientist.town)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