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아내 살릴 약 ‘훔칠까 말까’ 당신의 선택은?

By 이웃집과학자
이웃집과학자 작성일자2017.06.25. | 22,655 읽음

고민하는..

출처 : 포토리아

이야기 하나.


유럽의 한적한 시골에 하인즈라는 남자가 살고 있습니다. 남자의 부인은 암에 걸려 죽어가고 있는데, 마침 부인을 살릴 수 있는 약이 발명되었습니다. 같은 마을에 살고 있는 한 약사가 발명한 것으로 이 약의 가격은 매우 높게 책정되었습니다. 


하인즈는 돈을 구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였으나 안타깝게도 약 값의 절반밖에 구할 수 없었습니다. 그는 약사에게 찾아가 자신의 부인이 죽기 직전이라고 설명하고 외상으로 약을 판매해달라고 간청했지만 약사는 매몰차게 거절했습니다. 


절망에 빠진 하인즈는 고민 끝에 부인을 위하여 약을 도둑질을 했습니다. 당신이 생각하기에 하인즈는 그가 해야 할 마땅한 일을 한 것일까요?

하인즈의 행동을 어떻게 생각하나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⓵ ‘타인의 물건을 훔치는 것은 절도에 해당하기 때문에 잘못된 행동이야.’

⓶ ‘약사에게 큰 해를 끼치지는 않기 때문에 괜찮을 거야.’

⓷ ‘아내를 사랑하는 남편으로서 도둑질은 당연하고 그렇지 않다면 비난받을 거야.’

⓸ ‘아내를 살리는 것은 당연하지만 처벌도 받아야해.’

⓹ ‘절도는 범죄이지만 이 상황이라면 누구라도 약을 훔쳤을 거야.’

⓺ ‘생명을 구하는 것보다 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할까?’

답을 하신 후 아래를!

콜버그의 도덕성 단계

출처 : ansung.ac.kr

보기에 해당하는 자신의 생각에 해당하는 번호를 아래 표에 대응하면 콜버그의 도덕성 단계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약사가 수익을 내는 것은 당연한 처사이며, 하인즈는 잘못된 행동이다’고 생각 하였다면 2단계에 적용할 수 있겠죠.


도덕성 단계를 고안한 미국의 심리학자 콜버그는 그의 논문 ‘10세에서 16세까지 사고와 선택유형 발달’에서 도덕 발달 수준을 총 6단계로 제시하였습니다. 그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인즈의 딜레마를 제시하고 의견을 물었는데 그가 학생들의 다양한 대답을 분석하여 제시한 6가지 유형이 위에 제시한 표입니다.


콜버그는 여러 갈등 상황을 통해 분석한 도덕성 발달단계의 전체적 양상을 위와 같이 6단계로 나누어 설명하였는데 이는 다시 3수준으로 나누어집니다. 그는 ⓵, ⓶를 전인습 수준, ⓷, ⓸를 인습 수준, ⓹, ⓺을 후인습 수준으로 구분하였습니다.

로렌스 콜버그

출처 : wekimedia commons

콜버그는 전인습 수준을 자기중심성의 윤리로 봤습니다. 사회의 규칙을 온전히 습득하지 못한 10세 이하의 아동에게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정리했죠. 인습 수준의 경우 일반적으로 10-12세 아동에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았으며, 전입습 수준과 다르게 사회적 규칙과 계약에 순응하는 단계입니다. 후인습 수준은 20세 이전에 도달하는 경우가 거의 없는 것으로 보았으며 존엄성, 생명의 원리와 같은 사회규칙의 기저에 내재한 보편적 윤리에 초점을 둔 것이 특징입니다.


1단계인 처벌과 복종지향 단계에서는 ‘처벌을 피하는 것’이 판단의 기준이 됩니다. 이 단계에서 타인의 필요나 감정을 고려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2단계인 자신 또는 타인의 욕구충족 단계의 경우 ‘자신의 필요나 욕구 또는 타인의 필요나 욕구를 충족시키는지’가 판단의 기준으로 이를테면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지에 따라 규칙을 지켜나갈지 결정하게되는 것이죠. 즉, 도구적 상대주의입니다.


3단계인 대인관계와 평판중시 단계의 경우 타인을 기쁘게 하거나 도와주는 것, 타인의 허락 등이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만약 칭찬을 받기위해 어떠한 것을 행한다면 이 단계에 속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4단계인 사회적 질서유지 지향 단계의 경우 ‘개인보다 사회 전체를 위한 행동인가?’가 기준입니다. 법과 규칙, 사회질서에 근거한 윤리인데요. 이 단계에 빗대어 해석한다면 하인즈의 행동은 부당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5단계인 사회적 계약과 합리성 단계의 경우 ‘사회적 유용성에 따라 법은 합리적으로 바뀔 수 있는 것’으로 법과 규칙은 융통성 있는 도구로 봅니다. 이러한 융통성은 자의적 해석과는 다른 ‘사회 전체가 인정하는 기준의 준수’ 정도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6단계인 보편적 윤리와 양심 단계의 경우 ‘스스로 선택한 도덕적 원리에 따른 양심적인 행위인지’가 기준으로 옳은 행위는 자신의 윤리적 양심의 원칙에 따릅니다. 예를 들어 사회적 규칙과 법률이 자신의 양심에 위배된다면 거부하는 행동을 하는 것이죠.

윤리...

출처 : 포토리아

이러한 콜버그의 이론은 많은 비판을 받기도 했습니다. ‘도덕적 판단 수준이 높다고 도덕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아니다(인식과 행동의 불일치)’, ‘후인습 수준의 발달단계는 문화적으로 편향되어 있다(인지 상정의 동양문화)’, ‘단계별 발달과 다르게 도덕적 퇴행이 발생할 수 있다’, ‘타인과의 관계 또는 배려를 적절히 설명치 못한다’는 게 그 예입니다.


그럼에도 콜버그의 인지적 접근을 통한 도덕성 발달이론은 상당한 설득력을 가지고 있다고 전해집니다. 무엇보다 그는 이러한 이론을 기반으로 교육에서 도덕적 추론 또는 도덕적 판단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갈등을 유발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식의 토론식 수업을 제안했다는 점, 그러한 토론식 수업의 효과가 후속연구를 통해 입증되었다는 점은 어떻게 도덕 교육을 할 것인가에 대해 구체적인 교육 방향을 제시한다는 의의를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 여러분의 도덕성은 몇 단계인가요? 높은 단계가 아니더라도 실망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의 연구에서 5단계에 도달한 비율은 10% 이내였으며, 6단계에 도달한 비율은 극히 드물었다고 하니까. 물론 연구대상은 아동이라는 점도 참고해야 하겠습니다.


 필진 임익주 단국대학교 교육학 석사

플러스친구 추가는
모바일에서만 가능
친구추가

해시태그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아이돌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