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우주 신생아실, NGC 3603

조회수 2020. 1. 21. 17:1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By 이웃집과학자
출처: NASA, ESA, Hubble Heritage (STScI/AURA)-ESA/ Hubble Collaboration

태양으로부터 2만 광년 떨어진 곳에 있는 NGC 3603 성운입니다. 이 성운은 1834년 영국의 천문학자 존 허셜 경(Sir John Herschel)이 발견했습니다.

우리 은하의 나선 팔 카리나 별자리(용골자리)에 있는데요. 이곳은 천문학자들에게 우리 은하에서 가장 많은 별이 탄생하는 지역 중 하나로 알려졌답니다.

중앙에 반짝거리는 별이 가득한데요. 유독 푸른 빛을 내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별이 만들어진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나이를 먹을 수록 점점 붉은 빛을 내게 됩니다.

이 신생아(?)들의 크기가 만만찮습니다. 태양보다 거대한 수 천 개의 별이 이 곳에 모여 있습니다. 약 백만 년에서 2백만 년 전에 폭발이 한 차례 일어나며 만들어진 것으로 학계는 분석합니다.

출처: NASA/STScI
우리 은하의 또 다른 별 무리.태어난지 50만 년 밖에 안됐습니다.

가스와 먼지 덩어리들이 별 무리를 둘러싸고 있습니다. 가스와 먼지 덩어리로 만들어진 이 구름은, 별에서 나오는 항성풍이 먼지를 조각해 만든 결과입니다. 아름답죠?

##참고자료##

  • Pang, Xiaoying, et al. "On the origin of mass segregation in NGC 3603." The Astrophysical Journal 764.1 (2013): 73.
  • 김지현 <별 헤는 밤 천문우주 실험실>.어바웃어북(2011).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