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위에 '풍선' 넣어 포만감 주는 다이어트

조회수 2019. 11. 6. 14:06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By 이웃집과학자
출처: fotolia
먹고 싶죠? 저두.

넘치는 식욕으로 항상 다이어트에 실패하시나요? 제가 그렇습니다... 원래 다이어트는 내일부터 아닌가요...?? 저는.. 매번 실패해서 위절제술이나 위밴드 수술을 생각해 봤는데요. 무섭더라고요.

그런데! 수술 없이 간단한 시술(?) 만으로 다이어트 하는 방법도 있다고 해서 알아봤습니다.

출처: fotolia
아.. 진짜 행복해보이네요. 보는 저까지... 버터 쿠키 먹고싶다.
일단 비만 기준은 이렇습니다

세계보건기구 기준 비만은 체중(㎏)을 키(m)의 제곱으로 나눈 체질량지수(BMI)가 30 이상인 경우입니다. 과체중은 BMI 25 이상일 때 과체중이라고 합니다. <비만 업데이트 2017>에 따르면 한국인의 현재 비만율은 5.3%로 OECD에서 낮은 수치지만 빠르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었습니다.

기존의 방법들
출처: fotolia
야채먹자 ..ㅠㅠ

비만은 먼저 식이요법과 운동 등 식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이에 효과가 없으면 약물치료를 합니다. 그런데 고도비만 환자의 경우는 약물치료만으로는 만족스러운 체중 감량을 하기 어렵다고 해요. 장기간 치료하기엔 약값도 비싸고 부작용도 많다고 하네요.

출처: fotolia
운동하자 ..ㅠㅠ
'위 풍선 시술'이라는 게 있군요!
출처: fotolia
풍선 이쁘다아아!

김성수 교수의 <비만과 내시경 치료> 논문에 따르면 위 풍선 시술 용으로 1982년부터 수많은 기구들이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수술 없이 위 내에 풍선을 장착해 포만감을 유발하면 체중 감량에 성공하는 원리죠.

김성수 교수의 논문을 참고하면 '위 풍선 기구'의 장기적인 체중 감량 효과를 관찰하기 위해 10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실험을 했다네요. 식염수로 부풀린 위 풍선을 6개월 간 장착한 후 제거하고 4.8년간 관찰했죠.

풍선을 제거했을 때, 평균 12.6 kg의 체중을 감량했습니다. 100명 중 63명이 체중의 10% 이상 감량에 성공했다고 하네요. 2.5년 간 관찰한 결과 10% 이상의 체중 감소를 유지한 환자는 24명으로 참가자의 약 24%가 감소한 체중을 유지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결과는 위 풍선 시술이 안전한 편이고 장기적인 체중 감량 상태를 유지할 수 있어 일부 비만 치료에 유용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했습니다.

많이들 하나요?

국내에 위 풍선을 제공하는 업체가 있다고 해요. 위 풍선을 제작하는 <엔드볼> 관계자에 따르면 간단한 시술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고 해요. 위 속에 임시로 삽입된 풍선이 포만감을 유지해 준다고 합니다.

풍선의 재질은 의료용 폴리우레탄으로 부드럽고 팽창이 가능하죠. 6개월 동안 견고한 모습을 유지하다가 안전하게 제거 될 수 있도록 만들어졌으며 수축하면 작은 덩어리가 됩니다.

위에 어떻게 풍선을 집어 넣냐고요? '수면 내시경 시술'을 통해 안전한 설치 및 제거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터지거나 폭발(?)할 위험은 없다고 해요. 또한 인체 무해성에 대한 실험을 거쳐 유해하지 않다는 식약처의 인증도 받았다고 합니다. 이 시술은 BMI 25이상인 분들에게 추천하지만 그 이하라도 시술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진화하고 있는 위 풍선
출처: marketwire.com
삼키기만 하면 돼. 꿀꺽.

좀 더 간편히 설치 가능한 위 풍선도 나왔다고 해요. 미국의 의료기술개발업체인 알루리온테크놀로지(Allurion Technologies)의 Elipse ™ Gastric Balloon 인데요. 유럽연합, 프랑스, 이탈리아 및 영국의 일부 주요 체중 감량 센터에서 제공된다고 해요.

이 풍선은 얇고 유연한 고분자 필름으로 제작했습니다. 입으로 삼킬 수 있는 캡슐 형태로 전달되기 때문에 수술, 내시경 또는 마취가 필요없다고 해요.

가느다란 호스를 매단 캡슐을 삼킵니다. 캡슐이 위에 도착하면 연결된 줄을 통해 물을 주입합니다. 그럼 물풍선 마냥 풍선이 부풀어 오르겠죠? 물 주입을 마친 호스는 다시 잡아당겨 꺼냅니다. 이때 물 풍선과는 분리되죠.

물 풍선은 4개월 동안 위장에 남아있다가 제 기능을 다 하면 자동으로 물이 빠져 크기가 줄어듭니다. 이후 자연 배설된다고 해요. 아래 영상을 보시면 확인하실 수 있어요.

Allurion이 체질량지수가 27~40인 34명을 상대로 임상실험한 결과 평균 체중 감소는 10kg 이었으며 4개월 간의 치료 동안 허리 둘레 8cm 정도가 줄었다네요. 그리고 풍선은 안전하고 자연스럽게 배설됐다고 합니다.

안전한가?

먼저 위 절제술과 위밴드술은 수술이기 때문에 흉터가 남는다고 해요. 모두 전신 마취, 60분가량이 소요되된다고 합니다. 국내 업체의 자료를 참고하면 위 절제술은 7%의 부작용. 위 밴드는 9%의 부작용이 있는데요. 풍선 삽입은 0.38%의 부작용이 있다고 하네요. 확실히 다른 수술에 비해 적은 수치입니다.

음, 일부 환자들이 시술 후 2~3일간 구토와 설사 등의 증상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증상은 몸에 갑작스러운 변화를 적응하는 데 필요한 자연스러운 증상이라고 합니다. 보통 3일 후면 평소처럼 돌아온다고 합니다. 비용만 합리적이라면! 저도 한 번 도전해보고 싶군요. 꿀꺽.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