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샌드박스

MCN이 이스포츠를 하는 이유

LCK 프랜차이즈에 선정된 샌드박스 게이밍의 과거와 미래

3,85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안녕하세요. MCN 대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기업 샌드박스입니다.


샌드박스의 이스포츠 구단 샌드박스 게이밍이 리그 오브 레전드(이하 LoL) 챔피언스 코리아(이하 LCK) 프랜차이즈 10팀에 선정되었습니다.


샌드박스 게이밍은 총 21개의 기업이 지원한 가운데 1차 서면심사와 2차 심층면접을 통과해 지난 8월 말 우선 협상 대상 기업으로 선정됐는데요. 


심사 마지막 단계인 ‘2021 LCK프랜차이즈 참가 계약 협상’에서 재무 건전성을 포함한 평가 항목의 검토와 가입 동의 절차까지 마무리, 지난 10월 계약서 날인과 함께 프랜차이즈 1차 납입금 납부를 완료했습니다.


현재 샌드박스 게이밍은 막바지 준비에 한창입니다. 남은 기간 동안 게임단의 효율적인 운영과 복지 확충, 투자 유치, 스토브리그 등에 집중하며 내실을 다지고 있는데요. 특히 새로운 사령탑으로 김목경 전 담원 게이밍 감독을 영입하여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샌드박스 게이밍의 사령탑으로 부임한 김목경 감독

김목경 감독은 공격적인 성향과 치밀한 전략으로 담원의 2018 LoL 챌린저스 코리아 우승과 2019 LoL 챔피언스 코리아 스프링 승강전 진출, LoL 월드 챔피언십을 이끈 명장인데요.


감독 선임에 이어 오는 11월 중 선수들의 대거 계약 만료로 인해 치열한 접전이 예상되는 스토브리그에도 적극적으로 돌입하여 전력을 보강할 예정입니다.

1, LCK 프랜차이즈란?

1) 도입 취지

프랜차이즈는 많은 스포츠 리그에서 도입한 모델입니다. 국내는 대표적으로 한국 프로야구 리그에서 프랜차이즈 모델을 적용하고 있는데요. 프랜차이즈 도입의 가장 큰 의의는 라이엇 코리아와 각 구단이 함께 리그를 운영하는 데 있습니다. 


승강제가 존재하던 기존의 리그는 라이엇 코리아의 주관 하에 각 구단이 참여하는 형태로 운영되었습니다. 프랜차이즈가 도입되면 주관사와 구단이 함께 리그를 만들어가는 형태로 운영되는데요. 입장권 수입, 중계료 등 수익을 셰어 하며 eSports의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게 됩니다.


2) 도입 후 변화

무엇보다 팬분들께서 체감하실 가장 큰 변화는 승강제 폐지일 것 같은데요. 승강제가 사라지며 좋아하는 선수나 팀의 강등은 더 이상 불안해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2부 리그인 현 챌린저스 코리아는 폐지되며, 각 구단은 의무적으로 아카데미 팀을 운영하게 됩니다.


구단에게도 프랜차이즈 도입은 다양한 전략 활용과 과감한 투자를 가능케하는 동기가 됩니다. 강등 위험이 사라진 구단은 새로운 선수나 코치진을 영입하는데 부담이 줄어들어 다양한 시도와 전술을 활용할 수 있는데요. 


1군에만 기대던 기존과는 달리 다양한 선수 조합을 기용하거나 유망주에게 더 많은 기회를 부여하여 결과적으로 더 재미있는 경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선수의 권익을 더욱 보호할 수 있게 됩니다. eSports 선수 표준계약서가 도입되며 선수들은 프로 선수로서 계약서에 명시된 지위를 보장받게 되는데요. 또한 기존 선수 1명의 최저 연봉 2천만 원이 6천만 원으로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2. 샌드박스 게이밍

1) 구단 연혁

2018년 클래시 로얄을 시작으로 eSports 세계에 문을 두드린 샌드박스 게이밍은 LoL, 카트라이더, 피파온라인4 등 다양한 종목에서 경험을 쌓고 높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TEAM 리그 오브 레전드

출처라이엇코리아
    2018 창단
    2018 LoL KeSPA Cup 8강
    2019 스무살우리 LoL Champions Korea Spring 5위
    2019 우리은행 LoL Champions Korea Summer 4위
    리그 오브 레전드 2019 월드 챔피언십/선발전 3위
    2019 LoL KeSPA Cup ULSAN 준우승
    2020 우리은행 LoL Champions Korea Spring 9위
    2020 우리은행 LoL Champions Korea Summer 7위
TEAM 카트라이더

    2019 창단
    2019 Kartrider League Season 2 우승
    2020 SKT JUMP Kartrider League Season 1 4위
    2020 SKT 5GX JUMP Kartrider League Season 2 3위
TEAM 클래시 로얄

    2018 클래시로얄리그 아시아 시즌1 한국 2위, 아시아 3위
    2018 클래시로얄리그 아시아 시즌2 한국 2위, PO 진출
TEAM 피파온라인4

    2019 창단
    EA 챔피언스컵 (EA Champions Cup) 2019 Spring 준우승(득점왕 : 원창연)
    EA 챔피언스컵 (EA Champions Cup) 2019 Winter 우승 - (MVP, 득점왕 : 변우진)
    EA 챔피언스컵 (EA Champions Cup) 2020 Autumn 4위

2) 구단의 비전

(1) 지속 가능한 구단 운영

장기적 관점에서 지속 가능한 구단 운영을 통해 리그의 경쟁력을 높이겠습니다.

출처라이엇코리아

많은 사람들이 LCK를 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리그가 재미있어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생각입니다. 리그가 재미있기 위해선 높은 수준의 경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그 수준을 맞추는 것은 구단들의 몫입니다. 샌드박스 게이밍은 지난 2년간 독자적인 시스템으로 LCK 및 아카데미 팀의 뛰어난 성적을 거둔 바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이후 더욱 다양하고 혁신적인 방법을 통해 선수 개개인에 의존하지 않고 팀으로서 성공하는 시스템을 갖추겠습니다.


(2) 건강한 eSports 생태계 구축

선수를 위한 건강한 생태계를 조성, 프로게이머의 직업 안정성을 보장하겠습니다.

샌드박스 게이밍에서 선수 생활 후 코치로 활동 중인 조재읍 (조커) 코치

출처라이엇코리아

LCK를 이끌어온 프로게이머들은 LCK의 뿌리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오랜 기간 동안 장래에 대한 불안감과 끊임없는 압박감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겪어왔는데요. 


샌드박스는 수백 명의 크리에이터들과의 성공적인 관계를 만들어왔습니다. 그리고 ‘크리에이터의 성장이 우리의 성장’이라는 경영 철학을 프로게이머들에도 적용하려 합니다. 프로게이머들을 위해 뛰어난 유소년 인프라, 심리 상담, 은퇴 후 새 커리어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여 프로게이머 전후로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3) Z세대를 위한 디지털 콘텐츠

콘텐츠 전문성으로 디지털 세대에게 LCK 진입 장벽을 낮춰 대중화에 앞장서겠습니다.

샌드박스 게이밍 유튜브 채널 콘텐츠 롤리나잇(좌)과 샌드박스 게이밍 유니폼을 입은 소속 크리에이터 마재

3. MCN 샌드박스가 e스포츠를 잘 할 수 있는 이유

1) eSports에 대한 전문성

샌드박스 게이밍은 eSports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프로게이머, 스태프 출신의 감독과 전문 코치, 분석가와 함께 선수단의 기량을 최대로 끌어내는 전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020 서머 시즌에는 LCK 최초의 외국인 감독 ‘야마토 캐논(야콥 메디)’을 선임하여 리그에 신선한 충격을 안기기도 했는데요.


샌드박스 게이밍은 코칭스태프의 전술에 정교함을 더하기 위해 데이터에 기반한 R&D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모기업의 전문 개발팀과 협업하여 선수들의 경기 결과를 수치화하여 최적의 전술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이지 않는 곳에서 선수단의 심적인 부분과 복지를 담당하는 프론트도 전문적인 인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샌드박스 게이밍의 정회윤 리드는 IBM, OPGG 등 유수의 기업에서 경험을 쌓고 현재는 구단의 사업과 운영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BBQ 올리버스 등 eSports 기업 출신의 매니저와 PD가 샌드박스 게이밍에 합류하여 선수들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2) 팬덤과 소통하는 구단

롤파크에서 진행된 샌드박스 게이밍 출석체크 이벤트

프로 스포츠가 존재하는 이유는 팬이 있기 때문입니다. 샌드박스 게이밍의 모기업인 샌드박스 네트워크는 수년간 크리에이터와 그들의 팬과 소통하며 크고 작은 다양한 팬덤 대상 마케팅을 진행했는데요.


샌드박스 게이밍은 더 많은 팬을 확보하고 팬분들께 받은 사랑에 보답하기 위해 다양한 팬 대상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부터는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대면 이벤트 대신 랜선 팬미팅 등 다양한 비대면 이벤트를 통해 팬분들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현재 유튜브, 틱톡,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다양한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콘텐츠는 게이밍 프로덕션, eSports 구단에서 경험을 쌓은 전문 프로듀서들이 제작하고 있으며, 최근 선보인 롤리나잇 시리즈는 샌드박스 게이밍을 넘어 많은 LCK팬들에게 사랑을 받았습니다.


3) 지속 가능한 구단

LCK 프랜차이즈에 선정된 기업들은 까다롭고 엄격한 기준을 통해 선발되었습니다.


샌드박스 게이밍은 다수의 기관과 투자사에게 재정건전성을 인정받았으며 모기업 샌드박스 네트워크는 국내 대표 MCN으로 매년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하고 있는데요. LCK 프랜차이즈 도입과 함께 유수의 파트너사들로부터 투자를 유치하였으며, 향후 구단 운영에 무리가 없는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HEAD와 콜라보한 샌드박스 게이밍의 2020시즌 유니폼

다양한 크리에이터 비즈니스를 영위해 온 모기업과 함께 IP, 오리지널 콘텐츠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유니폼, 응원 굿즈 등 IP 사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습니다. 2020 서머 시즌 유니폼은 1차 판매 오픈과 동시에 완판을 기록하기도 했는데요.


최근 모기업 샌드박스 네트워크는 유튜브의 공인 파트너로 유튜브에서 직접 커머스를 진행할 수 있는 권리를 획득했으며 크리에이터와 팬을 위한 커머스 플랫폼 ‘머치머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프로관전러 P.S 콜라보 콘텐츠(좌), 소속 크리에이터와 진행한 우루4 프로젝트(우)

또한 프로게이머와 소속 크리에이터가 연계하여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LoL 분석 크리에이터인 프로관전러 P.S와 콜라보한 콘텐츠는 총 조회수 100만 회를, 5명의 트위치 스트리머와 팀을 이뤄 진행한 우루4 프로젝트는 조회수 30만 회를 기록하며 화제를 모았습니다.


이번 투자에 참여한 이에스인베스터의 유성욱 이사는 “샌드박스 게이밍은 eSports와 LCK를 더욱 대중화시키겠다는 비전을 갖고 출범한 팀이다. MCN 사업을 영위하며 새로운 문화와 트렌드를 이끌어온 샌드박스가 e스포츠 대중화의 선두주자가 될 것이라는 믿음을 갖고 투자를 결정했다”며 “이번에 새롭게 합류한 김목경 감독님이 샌드박스 게이밍을 더욱 강한 팀으로 만들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새롭게 출범하는 LCK 리그에서 신선한 돌풍을 주는, 팬들의 기억에 남을 수 있는 팀이 되길 바란다”라고 덧붙였습니다.

2019 샌드박스 게이밍 제주도 워크샵

4) 건강한 eSports 생태계를 만들어가는 구단

샌드박스 게이밍은 국내 eSports가 건강하게 성장하기 위해선 종사하는 구성원들에게도 합당한 처우가 보장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샌드박스 게이밍은 선수단과 코칭스태프를 위해 국내 최고 수준의 숙소와 연습 환경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또한 심리 상담, 헬스 케어 등 선수들이 최고의 기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다양한 복지 시스템을 계속 개발하고 있습니다. 


샌드박스는 프랜차이즈 이전부터 아카데미 팀을 운영해왔습니다. 아카데미 팀 역시 전문 감독과 스카우터를 선임하여 유망주가 성공적으로 프로에 안착할 수 있도록 육성하고, 인재를 발굴하는 데 힘을 쏟고 있습니다. 아카데미 팀 역시 다양한 경기에서 활약하며 샌드박스 게이밍의 일원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샌드박스 게이밍 이필성 대표

이필성 샌드박스 게이밍 대표는 LCK 프랜차이즈 합류와 함께 “창단 후 불과 2년도 되지 않은 시점에 국내 최고의 프로 게임단들과 어깨를 견주며 LCK에 합류할 최종팀으로 선정돼 더없이 기쁘고 자랑스럽다”며, “이번 계기를 발판 삼아 ‘LCK의 대중화’라는 우리의 비전을 이루고, 나아가 더 많은 팬들에게 사랑받는 최고의 명문 e스포츠 게임단으로 자리매김하겠다”라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샌드박스 게이밍 유튜브 채널에서 더 많은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