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샌드박스

수술실 간호사에서 유튜버가 됐습니다.

클린하고 높은 텐션 방송으로 유명한 게임 유튜버 겜브링 일문일답

15,04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안녕하세요. MCN 대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기업 샌드박스 입니다.


겜브링은 클린하고 높은 텐션 방송으로 유명한 게임 유튜버 입니다. 11월 4일 기준 YouTube 구독자 102만, 누적 조회수는 9억 9천 회에 달합니다. 평소 건전하고 재미있는 방송으로 케이블TV에서도 방영되며 어린아이부터 부모님 세대까지 즐겨보는 방송으로 유명합니다. 오늘은 일명 ‘개구리 아저씨’로 통하는 유튜버 겜브링을 직접 만나 인터뷰를 나눠봤습니다.


근황이 궁금합니다.

여전히 충주 스튜디오에서 유튜브 작업하며 잘 지내고 있습니다. 최근엔 혼자 일하는 게 좀 외롭네요. (웃음)


샌드박스 게임 크리에이터 겜브링

최근 구독자 100만 이벤트를 기획하게 된 계기, 이벤트를 마친 소감이 궁금합니다

유튜브 처음 시작할 때부터 백만 구독자 달성은 막연한 목표이자 희망이었습니다. 어떤 보상이나 크게 달라진 것은 없었지만 개인적으로는 의미 있는 숫자였고 채널을 응원하고 사랑해준 팬분들에 대한 보답을 꼭 하고 싶었습니다. 쉽게 생각하고 기획한 이벤트였는데 정말 혼자 진행했었더라면 못 했을 수도 있었겠다 싶었습니다. 정말 많은 분이 도와주셨고 그 덕분에 무사히 이벤트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샌드박스 직원분들에게 정말 감사하다는 말씀드리고 싶네요.


크리에이터가 되기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수술실 전담 간호사로 근무했습니다. 그러던 중 취미 삼아 유튜브를 시작했습니다. 평소에도 게임을 즐겨했던 터라 방송을 하거나 편집하는 것도 재밌더라고요. 구독자분들과 소통하는 것도 행복했습니다. 비록 구독자도 얼마 되지 않던 시기였지만 퇴사를 결심하고 전업 크리에이터가 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구독자 100만을 기념해 팬들을 위해 준비한 선물 이벤트

전업 크리에이터가 되기로 결심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그 당시에 저만의 확신이 있었습니다. 열심히만 하면 될 거라는 착각(?)에 빠져서 위험한 도박을 한 것이죠. 물론 지금 결과가 좋아 다행입니다만, 다시 돌아가서 제삼자의 입장에서 본 다면 저 같아도 말렸을 것 같습니다. 당시 샌드박스 담당 매니저님이 극구 반대하며 이성적으로 판단하라 하셨었는데 결국엔 본인의 판단이 틀렸음을 인정하셨습니다. (웃음)


샌드박스에 합류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뜬금없이 도티 님에게 샌드박스와 함께하자는 메일을 받았습니다. 당시 MCN에 대한 개념 자체가 없어서 스팸메일인 줄 알았는데 혹시나 해서 답장을 보냈더니 너무 친절하게 답신이 와서 미팅 자리를 가지게 되었고, 이후 샌드박스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초창기 겜브링 방송 섬네일

크리에이터가 되고 일상에서 가장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요?

저는 크게 달라진 점은 없습니다. 출퇴근 시간을 정해서 수술실 전담 간호사로 근무할 때처럼 정해진 업무 시간에 일을 하고 공휴일은 무조건 쉬고 있거든요. 일상은 그냥 남편이자 아버지입니다. (웃음)


겜브링 님 채널은 클린한 방송으로 인기가 많은데요. 높은 텐션을 유지하면서 문제 없이 방송을 이어갈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인가요?

욕설을 쓰지 않는 이유는 욕하는 영상을 볼 때 나쁜 감정이 옮겨지는 것 같아서 듣기 싫더라고요. 제가 듣기 싫으니 남도 듣기 싫어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 쓰지 않고 있습니다. 저는 생방송도 가끔 하고 생방송에서 한 게임을 유튜브에 업로드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유튜브 용으로 따로 녹화해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게임 속에서 일어나는 돌발 상황 등을 관리하기 좋고(재촬영한다거나) 녹화 텐션을 관리하기도 좋습니다. 방송 텐션 관리는 방송 텐션 스위치가 있어서 평소엔 조용하게 기를 모으는 타입인 것 같습니다. 녹화할 때만 텐션을 높이니 단기간 텐션 유지에 문제는 없습니다.


머치머치에 최근 입점한 겜브링 굿즈

최근 발매된 굿즈가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 비결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평소 겜브링을 사랑해준 팬들이 원하는 이미지가 무엇일까를 잘 반영한 굿즈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추구하는 방향보다는 우선 팬들이 갖고 싶어 할 만한 스타일을 만들고 싶어 고민한 것이 효과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지금의 겜브링을 있게 해준 게임은 ‘어메이징 프로그’ VS ‘피드 앤 그로우 피쉬’ 중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어메이징 프로그 입니다. 둘 다 많은 사랑을 받았지만, 개인적으로 어메이징 프로그에 쏟았던 노력과 열정이 더 컸기에 기억이 남습니다.

겜브링이 선택한 최애 콘텐츠 '어메이징 프로그'

가장 기억에 남는 콘텐츠와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역시 어메이징 프로그입니다. 어메이징 프로그는 겜브링 유튜브 성장의 첫 신호탄이라고 볼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또 처음으로 인기급상승에 올라갔던 콘텐츠라 기억에 남아요. 첫 영상 올릴 때 어떤 동선으로 어떻게 게임을 진행해서 재밌는 영상을 만들까 고민하고, 리허설도 해보는 등 준비도 열심히 했었어요. 시청자들의 반응이 좋아서 더 뿌듯했습니다. 요즘은 게임 업데이트가 없어서 못 올리고 있는데, 그래도 여전히 시작부터 지금까지 꾸준한 팬들의 사랑을 받는 영상입니다.


샌드박스 겜브링 팀은 몇 명의 인력으로 구성되어 있나요?

저, 메인 PD 1명, 편집자 2명, 매니저, 섬네일과 채널아트 등을 만들어주시는 디자이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겜브링은 샌드박스의 제작지원을 받고 있다.

샌드박스는 구체적으로 어떤 지원을 해주나요?

저는 겜브링 전속 팀 인력 지원에 가장 큰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매니지먼트와 제작 인력을 지원받아 함께 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만큼 샌드박스와 수익쉐어를 하고 있지만 제 채널을 위해 같이 고민하고 힘쓰는 사람들을 연결해줬다는 것이 가장 큰 지원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샌드박스의 제작 지원에 만족하시나요?

만족합니다. 그래도 더 원하는 것이 있다면 이제는 충주에서 혼자 일하는 것보다 얼굴 보고 다 같이 모여서 함께 일하고 싶네요. 다만 이 부분은 제가 지방에 사는 관계로... 제가 서울을 가야 해결될 문제라서 당장 해결은 힘들 것 같습니다.

샌드박스와 함께 콘텐츠 촬영 중인 겜브링

샌드박스를 한 단어로 표현하자면?

동네 친구. 함께한 시간도 꽤 오래됐으니 뭔가 ‘회사’라기 보다는 편한 느낌이 더 강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최근 와일드 리프트에 빠지신 것 같은데 정식 오픈 후 예상하는 본인의 티어는?

PC LOL 보다 쉬울 거라고 생각했으나 몇 번 플레이해 본 결과 거의 PC LOL 티어(실버4) 따라갈 듯 싶습니다. 그래도 노력한다면 골드 티어까지는 가능할 거라고 스스로 최면 중!

겜브링의 목표는 어린아이부터 어른까지 모두볼 수 있는 국민 게임 채널이 되는 것

겜브링 채널의 궁극적인 비전은 무엇인가요?

어린아이부터 어른까지 모두볼 수 있는 국민 게임 채널이 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항상 시청해주시는 브롱이 분들께 한 마디 부탁드리겠습니다.

뛰어난 게임 실력, 외모, 말발 다 아니지만 지금까지 사랑받고 성장 했던 것은 여러분들이 제 모자란 2%를 함께 채워주셨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들과 더 열심히 소통하는 채널이 될게요. 항상 고맙고, 사랑합니다.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