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라이드매거진

스램 가이드/레벨 ‘얼티메이트’ - 궁극의 디스크브레이크

26,34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스램의 브레이크 시스템은 늘 궁극(窮極)을 추구해왔다. 새로운 모델이 출시되고 시장에서 성능을 충분히 검증받은 다음, 이를 개량한 최종버전인 ‘얼티메이트(ULTIMATE)’ 모델을 출시하는 것은 스램 브레이크의 전신인 아비드(AVID) 시절부터 이어지는 전통이다.

 

스램이 보유한 최고성능의 브레이크시스템이 국내 출시된다. 재작년 등장해 그 성능을 인정받고 있는 가이드 브레이크 라인업의 최상위 모델 ‘가이드 얼티메이트(GUIDE ULTIMATE)’, XC용으로 출시된 최신모델 ‘레벨 얼티메이트(LEVEL ULTIMATE)’가 그 주인공이다.

가이드 얼티메이트와 레벨 얼티메이트, 두 모델 모두 레이스를 위해 태어난 디스크브레이크 시스템으로 세계무대에서 활약하며 그 성능을 인정받았다. 라이벌이라 할 수 있는 시마노의 브레이크 시스템과는 다른 독특한 제동감과 함께, 라이더의 취향에 맞춰 섬세한 조절이 가능한 것이 특징. 점점 국내에서도 팬이 늘어나고 있는 스램의 최상급 디스크브레이크를 여러분에게 소개한다.

가이드 얼티메이트 - 트레일에서 올마운틴까지

시마노가 여러 장의 체인링을 사용하는 MTB 구동계를 고수할 때, 스램은 1장의 체인링을 사용하는 ‘1X’ 구동계를 내놓으며 반란을 시도했다. 그리고 스램 구동계의 장점을 알아보고 가장 먼저 사용하기 시작한 이들은 프로 레이서들이다. 스램 1X 구동계는 트러블이 적어 레이스용으로 적합할 뿐 아니라, 풀서스펜션 MTB와 잘 어울리는 평가를 받았다.

구동계뿐 아니라 디스크브레이크 시스템에 있어서도 스램은 멈추지 않고 진화해왔다. 스램‘가이드’ 디스크브레이크는 다운힐이나 프리라이딩 같은 그래비티 장르에서 주로 사용하던 4개의 피스톤을 적용했고, 브레이크레버의 링크구조와 오일 리저버에 이르는 모든 부분을 개량해 한 차원 높은 성능을 이끌어냈다.

스램이 가이드 디스크브레이크를 개발하면서 ‘4피스톤’ 구조를 채택한 이유는 스램 구동계와 가장 잘 어울리는 브레이크시스템을 만들고자 했기 때문 아닐까? 스램 가이드는 트레일에서 올마운틴까지, 때로는 그 이상의 격렬한 라이딩을 하더라도 부족함 없는 제동력으로 ‘풀서스펜션 MTB와 잘 어울리는 브레이크’로 다시 한 번 주목받았다.

스램 가이드는 시마노의 디스크브레이크 시스템과는 구조가 완전히 다르다. 시마노의 디스크브레이크는 작동 시 발생하는 열로 오일이 끓어오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방열판을 사용한다. 그러나 스램 가이드는 끓는점이 높은 DOT 5.1 오일을 사용하고, 브레이크패드의 열이 피스톤을 거쳐 오일로 전달되는 것을 차단했다.

특히 최상위 모델인 가이드 얼티메이트는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에 열전도율을 낮추기 위한 페놀수지 인슐레이터를 적용하고, 브레이크패드와 캘리퍼 사이에 스테인리스스틸 소재의 히트실드를 넣었다. 또 브레이크패드 위쪽의 공간이 열려있는 ‘에어스트림 패드 포켓’ 구조로 패드의 교환이 쉬울 뿐 아니라 열 배출 효율도 높다. 가이드 얼티메이트는 방열판 없이도 기존 가이드 RSC모델과 동일조건에서 제동 시 브레이크오일의 온도를 무려 20도나 더 낮췄다.

브레이크레버의 구조는 가이드 RSC와 동일하게 브레이크레버의 리치 조절(Reach Adjust), 롤러와 캠을 이용해 매끄러운 레버 작동감을 제공하는 스윙링크(Swing Link), 브레이크패드 콘택트 포인트 조절(Contact Point Adjust)기능을 갖췄다. 가이드 얼티메이트는 여기에 티타늄소재 부품을 적용하고, 브레이크레버를 카본소재로 바꿔 무게를 더욱 줄였다. 레버와 캘리퍼, 로터, 볼트를 합친 앞브레이크의 무게는 360g이다.

스램이 강조하는 가이드 브레이크시스템의 작동감은 ‘균일함’이다. 레버를 손가락으로 감아쥐면 일정하게 브레이크의 제동력이 증가한다. 브레이크패드의 콘택트 포인트 조절 범위가 굉장히 넓은데, 패드와 로터가 가까워질수록 ‘단단한’ 느낌을 받게 된다. 라이더의 취향에 따라 180도 다른 세팅이 가능하다.

 

자전거를 내 몸처럼 자유롭게 다룰 자신이 있는 라이더라면, 가이드 얼티메이트를 반드시 경험해보기 바란다. 섬세하고 정확한 컨트롤과 극한 상황에서도 안정감 있는 제동력은 또 한 명의 라이더를 가이드 브레이크시스템의 포로로 만들 것이다. 스램 가이드 얼티메이트 브레이크의 국내 판매가격은 앞뒤 각각 32만 원, 세트가 64만 원이다.

레벨 얼티메이트 - 듀얼 피스톤으로 더 가볍게

디스크브레이크 시스템을 고르면서 강력한 제동력만을 추구하는 것이 정답은 아니다. 특히 XC 레이스처럼 꼭 필요한 만큼의 제동력만을 갖추고 가벼운 무게가 더 중요하다면, 스램 ‘레벨 얼티메이트(LEVEL ULTIMATE)’ 디스크브레이크가 정답이다.

 

레벨은 기존의 XC 레이스용 X0, XX 브레이크시스템을 대체하는 신세대 브레이크시스템이다. 앞서 소개한 가이드가 4피스톤 캘리퍼를 사용하는 디스크브레이크라면, 레벨은 2피스톤 캘리퍼를 사용한다. 티타늄 하드웨어와 카본 레버를 적용해 가벼운 무게를 자랑한다. 레벨 얼티메이트의 무게는 레버와 캘리퍼, 로터, 볼트를 합쳐 318g에 불과하다.

브레이크레버와 캘리퍼의 전체적인 구조는 가이드와 비슷하지만, 더 심플하고 콤팩트한 사이즈다. 직경 21mm의 피스톤 두 개를 품은 캘리퍼에는 가이드에 적용된 스테인리스스틸 히트실드와 실이 적용되어 제동 시 발생하는 열로 인한 성능저하를 최소화했다. 브레이크레버에는 가이드와 동일한 구조의 대형 오일 리저버와 블래더, 타이밍 포트 폐쇄 메커니즘을 적용해 안정적이면서도 균일한 브레이크모듈레이션을 제공한다. 스램 레벨 얼티메이트 브레이크의 국내 판매가격은 앞뒤 각각 33만 원, 세트가 66만 원이다.

 

센터라인 X 로터 - 가이드/레벨 얼티메이트의 짝꿍

스램의 디스크브레이크 시스템은 전용 로터를 사용할 때 최고의 성능을 이끌어낼 수 있다. 기존의 디스크브레이크 로터는 방열과 이물질 배출을 위한 빗금형태의 구멍이 있었지만, 스램의 ‘센터라인’ 로터는 회전방향과 평행에 가까운 긴 구멍이 특징. 방열성능 뿐 아니라 기존 로터와 비교해 브레이크패드와 마찰로 발생하는 떨림과 잡소리가 크게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센터라인 X 로터는 허브와 결합되는 부위에 알루미늄 스파이더를 적용해 무게를 줄이고, 방열성능도 더욱 높였다. 스램 브레이크시스템답게 6볼트 방식을 지원하지만, 센터락 방식의 로터도 제공하기 때문에 시마노 휠이나 허브 사용자라도 어댑터 없이 장착 가능한 것이 장점. 센터라인 X 로터의 가격은 140/160mm가 7만 원이며, 180mm는 7만 9,000원이다.

 

스램 가이드/레벨 얼티메이트 브레이크 시스템은 스램의 국내 공식 디스트리뷰터인 HK코퍼레이션이 공급한다. 제품 및 스램 컴포넌트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http://hksram.com)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글: 장낙규 기자


작성자 정보

라이드매거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