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오늘 뭐 듣지?

눈이 내리면 꼭 생각나더라

당신의 베스트 윈터 무비는?

49,14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흐리고 밤사이 눈이 내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일기예보는 친절히 월동 채비를 하라 일러준다. 월동준비의 하나로, 겨울의 눈 쌓인 풍경을 배경으로 한 윈터 무비를 뽑아봤다. 눈보라가 이는 겨울세상에선 어떤 일이든 벌어질 수 있다는 걸 얘기해주는 영화들이다. 

<러브레터>(1995)

출처다음

수능을 치르고 극장에 달려가서 <러브레터>를 봤다. 한국인이 사랑하는 일본영화, 이야와 슌지 최고의 멜로영화, 겨울이면 생각나는 영화로 첫손에 꼽히는 <러브레터>의 신드롬은 당시에도 가히 대단했다. <러브레터> 앓이를 시작한 사람들은 괜히 마르셀 프루스트의 소설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를 읽거나, 영화음악 <A Winter Story>를 피아노로 익히거나, 홋카이도 오타루에 가서(혹은 눈쌓인 곳에만 가면) 괜히 배우 나카야마 미호가 그랬던 것처럼 두손모아 “오겡끼데쓰까”를 외쳤다. 이 모든 이상한 현상의 진원지가 <러브레터>였다. 영화만큼 내 인생의 영화음악으로 <러브레터> OST를 꼽는 이들도 많은데, <러브레터>를 최종적으로 완성한 건 레메디오스의 아름다운 음악이라고도 할 수 있다. 

<겨울왕국>(2013)

출처다음

21세기에도 디즈니 공주가 사랑받을 수 있다는 걸 증명한 <겨울왕국>. 실제로 미국에선 <겨울왕국> 이후 ‘엘사’ 라는 작명이 늘었다고 한다. 한국의 아이들도 예외 없이 엘사 공주의 영향력 아래 놓였다. 개봉 당시 극장에서 아이들이 영어로 <Let It Go>를 열창하는 풍경까지 연출됐으니 말 다했다. <겨울왕국>이 안데르센의 원작동화 <눈의 여왕>의 아성을 넘을 수 있었던 것은 자신만의 왕국을 세울 만큼 힘있고 아름다운 엘사라는 멋진 캐릭터 덕도 있지만 무엇보다 음악의 힘이 컸다고 생각한다. <Let It Go>를 비롯해 이디나 멘젤과 크리스텐 벨이 함께 부른 <For the First Time in Forever> 등 귀에 쏙 들어오는 멜로디의 음악들이 사람들의 마음을 녹였다. 

<헤이트풀8>(2015)

출처다음

이번엔 분위기를 바꿔보자. 영화에서의 눈은 고립과 역경을 예고하는 장치이기도 하다. <헤이트풀8>은 거센 눈보라에 의해 산장에 갇힌 8명의 사람들이 살인과 은폐, 복수와 정의의 이야기를 써나가는 영화다. <저수지의 개들> <킬빌> <장고: 분노의 추적자> 등 갇힌 공간에서 서스펜스를 구축하는 데 탁월한 능력을 지닌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의 영화 미학이 응집된 작품이다. 설원에서 펼쳐지는 웨스턴 무비 즉 ‘스노우 웨스턴’을 표방한 영화답게 음악은 엔니오 모리꼬네가 맡았다. <황야의 무법자> <석양의 무법자> 등 웨스턴 영화 음악의 장인이자 그저 영화음악의 거장인 엔니오 모리꼬네는 <헤이트풀8>으로 제88회 아카데미시상식에서 음악상을 수상했다. 놀라운 건 그 수상이 엔니오 모리꼬네의 첫 번째 아카데미 음악상 수상이었다는 거다. 무려 <시네마 천국>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아메리카> 등의 음악을 만든 감독인데도! 

<인사이드 르윈>(2013)

출처다음

폭설이 내리던 어느 겨울밤에 벌어진 살인사건을 소재로 한 코엔 형제(조엘 코엔, 에단 코엔)의 희비극 <파고>도 언제나 베스트 윈터 무비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영화지만 이번엔 1960년대 뉴욕의 겨울을 배경으로 하는 코엔 형제의 첫 음악영화 <인사이드 르윈>을 소개하려 한다. <인사이드 르윈>은 기타 하나, 고양이 한 마리가 전부인 가난한 포크싱어 르윈이 삶의 혹한기를 통과하는 여정을 따라가는 영화다. 변변한 겨울 외투도 없이 오디션을 보러 뉴욕에서 시카고로, 다시 시카고에서 뉴욕으로 돌아오는 르윈의 여정은 쓸쓸하기 그지없다. 르윈의 모델이 된 인물은 포크 뮤지션 데이브 반 롱크. OST에는 오스카 아이삭이 부른 <Fare Thee Well>, 저스틴 팀버레이크가 부른 <500 Miles>는 물론 밥 딜런의 미발표곡 < Farewell> 등이 실려 있다. 이 겨울을 더없이 따스하게 만들어줄 음악들이다. 

눈이 내리면 생각나는 당신만의 베스트 윈터 무비는 무엇인가요?

작성자 정보

오늘 뭐 듣지?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